저 우울증인가요? 아니면 성인 ADHD?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ADHD|상담|우울증]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저 우울증인가요? 아니면 성인 ADHD?
커피콩_레벨_아이콘gkite02
·4년 전
처음 자살상담을 받은건 11살때 였어요 그뒤로 안받고 그냥 살았지만 자살 생각을 안해본적이 없어요. 그리고 현재 고3인데요 공부할 맛도 안나고 부모님이 원래 저한테 관심이 없어서 모든 일들을 거의 제가 해결하고 결과가 난 다음 전하고 했는데 고등학교 진학후 3학년이 되니까 잔소리가 많아지는거에요 스트레스가 많아지고 자해도 자주하게 되고 자해라는게 피를 흘리고 그런건 아니지만 시간이 지날 수록 심해지는것만 같아서 죽고싶어요 구리고 제가 평소 산만하고 집중을 잘못하거나 자주깜빡하고 잊어버리는 게 많거든요 저 우울증인가요? 아니면 성인 ADHD인가요?
불안해분노조절우울불안스트레스받아스트레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댓글 2가 달렸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Earllux (리스너)
· 4년 전
산만하다는 것은 ADHD라고 진단할 수 있고, 우울한 기분이 있다는 것은 우울증으로 진단할 수 있겠네요. 정확한 건 정신건강의학과에서 진단을 받고 상담을 통해 알 수 있지요. 그리고 스트레스를 받을 때 자해행동을 한다는 것은, 어쩌면 부모님을 통제하고자 하는 시도에서 비롯된 것일 수 있습니다. 작성자님께서는 어릴 적부터 부모님과 갈등이 많았거나 갈등이 많은 가정환경에서 자랐을 가능성이 크며, 스스로를 지키기 위해 위와 같은 성격을 만들어냈을 가능성이 큽니다. 어릴 때부터 부모님께서 큰 관심을 주지 않았고, 극단적인 방법으로 자해라는 방법을 선택해서 주위의 관심을 끌었을 가능성이 큽니다. 대부분의 자살 시도 환자들은 다리에서 뛰어내리기 전 사람들한테 '다리에서 뛰어내릴거야!'라고 외칩니다. 이것은 사람들에게 관심을 얻고자 하는 행동이지요. 관심을 받지 못한 사람이 관심을 얻고자 처절히 행동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중요한 것은 이와 같은 행동이 단기적으로는 주위 사람들의 관심을 끌지만 장기적으로는 작성자님께 해롭다는 것입니다. '양치기 소년' 이야기를 아시겠지만, '늑대가 나타났다!'라고 이야기하면 주변 사람들이 늑대구나, 하면서 몰려들지만 두세번 외치면 사람들이 무관심해지지요. 그럼 진짜 늑대가 나타났을 때 사람들이 돕지 않습니다. 작성자님께서 처음 자살 시도를 하는 만큼 주위 사람들이 더욱 지치고 님께서는 더욱 극단적인 선택을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상황이 악화되기 전에 멈추어야 합니다. 개똥밭에 굴러도 이승이 낫다고 하지 않습니까? 그래도 아무리 세상이 힘들어도 살아야 하지 않겠습니까? 나를 자해하는 행동은 장기적으로 내게 해롭습니다. 부모님이 그리고 지금 스트레스를 준다면, 언젠가는 부모님으로부터 벗어나야 하는 것이 맞습니다. 작성자님께서는 근본적인 원인, 근본적인 트라우마를 작성자님 내면 가운데에서 발견해서 그걸 방출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작성자님께서 스스로의 생각, 감정을 타인에게 표현할 줄 알아야 합니다. 자해를 주기적으로 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약을 먹으면서 스스로의 기분을 다스리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나아가, 작성자님께서 가진 트라우마를 해결할 수 있는 상담자를 잘 만나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gkite02 (글쓴이)
· 4년 전
@Earllux 들어주셔서 감사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