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식증인가요?ㅠㅠ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스트레스|결핍|거식증]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폭식증인가요?ㅠㅠ
커피콩_레벨_아이콘tritch
·4년 전
다이어트를 항상 달고다니는 여학생입니다. 항상 살과 다이어트때문에 스트레스받지만, 거식증이나 음식에대한 강박은 없어요. 평소에 적당히 먹어요. 너무 적게먹거나 먹고싶을때 억지로 참지 않는데도 폭식증상이 좀 있는것같아요 그런데 보통은 폭식증이면 "아 진짜 너무먹고싶은데... 그냥 먹자→(먹음)→ 아 망했어 다이어트 실패야 너무우울해" 이러지 않나요? 저는..너무먹고싶어서 먹을땐 거의없고..대부분은 멍때리면서 생각없이 마구마구 먹어요. 속으로 "먹기싫어.." 이렇게 생각하면서 손으로 습관처럼 입에 음식을 넣을때도 있어요. 정신이 들고나면 "다이어트 망했어" 가 아니라 "안먹고싶었는데 왜먹었지" 라고 생각하면서 후회해요 외로움을 많이느끼고 애정결핍이 있어서 예전부터 먹는걸로 공허함을 채우곤 했었는데... 그게 습관이된걸까요? 제 생각과 상관없이 습관적으로 먹는 행동은 무슨심리인지 궁금해요..
도와주세요괴로워폭식증무의식섭식스트레스받아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댓글 2가 달렸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ghptua59 (리스너)
· 4년 전
보통 음식을 먹으면 속이 꽉 차는 느낌이 들잖아요? 속이 채워지는 느낌 때문에 습관적으로 음식을 드시는 게 아닐까요? 배가 이미 부른 것과는 상관없이 그냥 마카님의 공허함이 꽉 찰 때까지 음식을 드시는 거에요. 저는 제가 폭식증이 있었는지 잘 모르겠어요. 다만 어렸을 때부터 20살까지 부모님, 형제에 비해 굉장히 많이 먹었습니다. 음식을 많이 먹은 이유는 의외로 간단했어요. 음식을 먹으면 맛있으니까 기분이 좋았고, 속이 채워져서 충만감을 느꼈고, 잘 먹는 제 모습을 보며 신기해하는 어른들의 반응이 재밌었던 것 같아요. 그러니까 제게는 많이 먹는 행위가 저의 배고픔도 채우고 사람들의 관심도 얻는 긍정적인 행위로 인식되었던 것 같아요. 아마 마카님께서도 저처럼 음식을 먹게 됨으로써 뭔가 행복함, 살아있음을 느끼셨을 것 같아요:) 다만 저는 나이가 들면서 건강에 관심을 많이 가지게 되었어요. 그래서 요즘에는 먹는 양이 상당히 줄었어요. 우선 첫 번째로 배달 어플을 삭제했고, 두 번째로 집에 있는 간식을 모두 치웠습니다. 눈에 음식이 보이면 굳이 배가 안 고파도 먹게 되더라고요. 세 번째로는 저는 아침, 점심, 저녁 세 끼만 먹는데, 이 때 꼭꼭 씹어 먹어요. 한 숟갈 당 적어도 열 번은 씹는 것 같아요. 원래는 한 세 번만 씹고 바로 넘겼는데, 이렇게 적게 씹으면 포만감이 더 늦게 느껴져서 많이 먹게 되더라고요. 마카님께서도 집에 있는 간식을 모두 치우시고, 스마트폰의 배달 어플을 지우시고, 음식을 꼭꼭 씹어드시는 것 어떠세요? 아니면 도시락 통에 음식을 미리 담아서 드시는 것도 좋아요. 아예 처음부터 적당한 크기의 도시락 통에 음식을 담은 뒤에 그것만 드시는 거에요. 그런데 음식을 마구 먹지 않는 데에서 가장 중요한 건 공허함을 채우는 다른 방식을 찾는 것 같아요. 저는 외로움이나 공허함을 느낄 때마다 영화를 보는 습관이 있어요. 내향적인 성격이라서 사람들 사이에 있으면 오히려 더 불편하고, 그 사람들 사이에서 소외되면 더욱 외롭더라고요. 마카님께서도 외로움을 달랠 수 있는 다른 방법들을 시도해보셨으면 좋겠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tritch (글쓴이)
· 4년 전
@ghptua59 헉 생각해보니까 저도 어릴때 어른들이 칭찬해주시니까 관심받으려고 많이먹었었어요ㅠㅠ 도움이됐어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