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대체 어떤 상태를 우울증이라고 정의를 내릴 수 있는 것이죠?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우울증]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도대체 어떤 상태를 우울증이라고 정의를 내릴 수 있는 것이죠?
커피콩_레벨_아이콘yaju
·4년 전
아무것도 못 하겠어요 일상생활이 이루어지지 않아요 .. 저 자신을 직시 하기가 무서워요 만약 우울증이라면 무엇을 해야하죠. 혹시 먹는 것도 자는 것도 어려웠던 점차 생활이 나아지신 분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어떻게 해야하죠.
우울외로워의욕없음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댓글 13가 달렸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fan1ta
· 4년 전
상담. 직시. 꾸준한 약.
커피콩_레벨_아이콘
yaju (글쓴이)
· 4년 전
@fan1ta 역시 전문의에게 상담 받는 것이 좋겠죠.. 감사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fan1ta
· 4년 전
직시가 싫지만 직시가 모든걸 명확하게 해줘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Littlestarr
· 4년 전
전 약 먹어도 안 나아졌어요 근데 버틸 수 있게 죽진 않게 딱 거기까지는 해주더라고요 나머진 내 의지가 바뀌어야되는데 너무 힘들어요 정말로... 치료 잘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응원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yaju (글쓴이)
· 4년 전
@Littlestarr 님도 할 수 있을거 에요 같이 힘내요 우리.. 응원 감사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Littlestarr
· 4년 전
고마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Earllux (리스너)
· 4년 전
우울증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우울증의 진단 기준> 1. 우울한 기분 2. 의욕 없음. 활력 없음 3. 정신이 멍한 느낌 4. 집중이 잘 안 됨 5. 피로를 쉽게 느낌 6. 잠을 자기 힘들다. 또는 너무 잠을 많이 잔다. 7. 살이 너무 빠진다. 아니면 너무 찐다. 8. 내가 무가치하다고 느껴진다. 9. 자살하고 싶다. 이 9가지 증상 중에서 5가지 이상이면 심각한 우울증 상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울한 원인은 다양하지만 작성자님이 어떤 계기를 통해 우울한 기분이 들지 않았을까 생각이 듭니다. 원인 없는 우울증은 없어요. 그리고 우울한 사람들은 대개 충격을 경험하지요. 그런 충격을 통해 잘못된 믿음이 생깁니다. 예를 들어, 나는 아무 것도 할 수 없다는 믿음, 나는 버림받았다는 느낌, 나는 무가치하다는 믿음이 이것에 해당합니다. 그리고 우울증은 치료 가능합니다. 호르몬 때문에 문제가 생긴 것이기 때문에 약으로도 기분을 조절할 수 있어요. 그리고 약을 통해 우울한 기분을 해결할 수 있게 되면 조금 이성적으로 자신이 처한 문제를 직시할 수 있게 되지요. 문제를 직시한다는 것은 문제를 '해결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문제를 바라보고 있는 나의 잘못된 신념을 고치는 행동입니다. 문제를 바라보는 나의 관점을 바꾸면 문제는 오히려 문제가 아닌 경우가 많지요. 문제를 해결하는 나의 관점을 바꾸면 문제는 저절로 해결되는 경우가 많지요. 예를 들어, 친구랑 헤어졌다고 해 볼게요. 친구랑 싸워서 난 슬프고 헤어졌어요. 하지만 우울해한다고 문제가 해결되지 않지요. 우울한 기분을 해결하고 나면 문제가 달라보입니다. '친구는 다시 사귀면 되지!' 자신감이 생기게 되어요. '친구한테 미안하다고 하면 되지.' 다시 친구한테 다가갈 용기가 생기게 되어요. '헤어졌다고 떠나면 그냥 보내주면 그만이지. 난 친구 말고도 사귈 사람은 많잖아.' 이렇게 상황을 새롭게 바라볼 수 있게 되어요. 우울한 기분이 들고 통제할 수 없다는 느낌이 들 때 우리가 생각해야 할 건 한 가지입니다. 도움받기! 주위에 도움을 요청하세요. 세상에 전문가는 많습니다. 그리고 전문가들은 한번쯤 자신이 크게 우울한 적이 있기 때문에 다른 우울한 사람들을 공감할 수 있는 사람들입니다. 자신의 우울을 딛고 다른 사람들을 돕고자 마음을 낸 사람들입니다. 가슴이 따뜻한 사람을 만나서 자신의 이야기를 털어놓아 보세요. 그리고 이야기해보세요. 상담자를 찾는 건 좋은 계기가 되겠지요? 자신을 돌아보고 우울증을 치료할 수 있는 계기가 되리라 믿습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yaju (글쓴이)
· 4년 전
@Earllux 모두 다 맞는 말이네요.. 하지만 무슨 일이든 저는 시작에 겁내고 원래 하던대로 하려고 하는 성향이 있어서 새로이 하는 것을 두려워 하는 것 같아요.. 저도 바뀔 수 있겠죠? :)
커피콩_레벨_아이콘
chiu777 (리스너)
· 4년 전
우울증을 너무 무서워하지 마세요.. 마음이 알아달라는 신호를 보내는거라고 생각해요!! 마음엔 지금 현재를 보고 있는 내가 있고 나의 감정이나 무의식을 담당하고 있는 어린아이자아가 있고 모든것들을 알고 현명하게 생각하고 판단할수 있는 현자인 내가 있다고 해요 아마 현재를 보고 있는 내가 우울증이라고 느낀다면 어린아이의 자아인 마음이나 무의식에 상처가 있을지도 몰라요 너무 많이 먹는다면 내 마음이 공허해서 채우려고 하는것이고(쇼핑도 마찬가지구요) 먹지 못한다면 마음이 더이상 받아들일수가 없어서 막혀버렸을거에요 잠을 자는것은 뇌가 생각을 멈춰야 잠에 들수 있는데 끊임없이 생각의 회로가 돌아가고 있어서 자기가 힘드실것이구요 마음이 하는이야기를 잘 들어보세요..!! 내가 무엇때문에 고민이고 그게 어디서 발생된건지 무엇때문인지 어떻게 해결할수 있을지 해결할수 없다면 다른 돌아가는 방향은 없는지 마음의 길에 꽉 막혀버린 큰 바위가 있을지도 모르겠어요 상담을 하면서 하나하나 선생님과 풀어가는것도 좋을 것 같고, 알아차림 명상을 해보시는것도 좋을것 같아요..!! 저 같은 경우에는 표현하지 못하는 응어리는 내성적이여서 권투같은 폭력적인 운동을 하기도 하고 그림을 그려서 표현하기도 하고 물론 상담도 받았고 내가 왜 이러는지 궁금해서 많은 심리학책이나 철학책 등을 읽으면서 가려진 지도를 하나하나 밝혀나간것 같아요 마카님에게도 마카님에게 맞는 해결방법이 있을거에요!! 꼭 상담도 받아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Earllux (리스너)
· 4년 전
그럼요! 그저 이렇게 털어놓는 것만으로도 마음에 안정이 많이 되실 거에요. 나를 알아차리고 새로운 것을 하는 것에 대해 두려움도 알아차리고.. 글쓴이님은 복이 많으세요 이렇게 많은 분이 댓글을 달아주시네요. 좋은 오오라가 있으신가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