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만 하다가 사회에 나가려니까 약간의 대인공포가 생긴 것 같네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고민|진로]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공부만 하다가 사회에 나가려니까 약간의 대인공포가 생긴 것 같네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shouting
·4년 전
임용 발령 대기기간동안 사람들을 만나보고 싶었습니다만 코로나 때문에 사람들 만나는 것도 참 힘들군요. 임용 공부만 주구장창 골방에 박혀서 했던지라, 막상 공부가 끝나고나니 사람들과 마주하는 것이 너무나도 어색하고 힘들더군요. 내가 사람들과 잘 어울려서 살 수 있을까, 내가 아이들을 잘 이끌 수 있을까... 뭐 이런 걱정을 하고 삽니다. 시간강사, 기간제 교사 등으로 경험 쌓으러 가긴 해야하는데, 막상 사람 만나는게 두렵고 떨리기까지 하네요. 그리고 정말 앞에 서서 내가 잘 설명할 수 있을지도 의문이고요. 또 그 두려움 이겨내고 자리 구하려고 하면 또 막상 자리도 안납니다... 코로나 때문인가... 허허... 그리고 공부말고 경험한게 일절 없는 저로서는 학생들의 진로에 대해 내가 뭘 말해줄 수 있을지가 의문입니다. 고3때 어떤 선생님께 진로에 대해 조언을 해달라고 부탁을 드렸는데 그 선생님이 '나도 공부만 해서, 너에게 좋은 조언을 해줄 자신이 없다'라고 솔직하게 말씀하셨던게 지금은 공감이 되네요. 하, 잘모르겠습니다. 차라리 발령이 확 나버려서 이리 치이고 저리 치이면서 배웠으면 더 나았으려나요. 혼자 고민한다고 머리가 안 깨어지네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댓글 6가 달렸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aiaiaiai
· 4년 전
지금 하고 있는 걱정이 무색할만큼 잘 해내실 겁니다! 공부만 하느라 힘들었던 마음 조금 쉬어간다 생각하고! 천천히 나아가십쇼 나쁜 코로나때문에 뭐랄까 꽉 막힌 마음이 들기도 하지만 그래도 마음편히 가지고 기운내시면 좋겠네요! 화이팅입니다 :-)
커피콩_레벨_아이콘
dobby31 (리스너)
· 4년 전
마카님은 그 누구보다 두려움을 잘 이겨내실 수 있을 거예요. 마카님은 공부만 하셨다고 했지만, 이렇게 고민하시면서 더욱더 성장하실테니까요 : ) 부디 두려워 하지 않으시고 나아가시길 바랄게요. 건강 조심하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hibom827
· 4년 전
막상 현장가면 경험많은 선배교사들의 스킬을 어깨너머로 많이 배우게 되구요. 나만의 무기도 차츰 장착해나가게 되죠. 처음부터 능숙하면 왜 신규교사일까요. 처음엔 다 미숙해요. 아이들의 진로에 많은 조언을 못해주더라도 학생들의 고민에 대하여 진정성있게 들어주고 공감해주는 것만으로도 본인들의 방향을 잘 잡아가더라구요. 힘내십쇼. 임용 합격 축하드립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shouting (글쓴이)
· 4년 전
@aiaiaiai 감사합니다. 잠시라도 지친 마음 쉬면서 달래고, 천천히 시작해봐야겠네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shouting (글쓴이)
· 4년 전
@dobby31 네 ㅎㅎ 마카님두 건강 잘챙기세욯ㅎ
커피콩_레벨_아이콘
shouting (글쓴이)
· 4년 전
@hibom827 그렇겠죠? 처음엔 미숙하겠죠 ㅜㅠ 처음부터 잘해야 한다고 강박처럼 생각하는게 있어서 그게 저를 옭아맨것 같나봐요... 천천히 배우다보면 적응하겠죠? ㅜ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