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가 싫지 않은 이유??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고민]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공부가 싫지 않은 이유??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4년 전
흠...어렸을때부터 공부를 강요받았고, 또 하는 것에 문제가 없었던 사람입니다. 공부를 죽어라 할때도 나쁘지 않았지만 그래도 나도 한번 줄창 놀아보고 싶다! 해서 논지 몇년이 지났는데요, 예전에는 16시간씩 공부했었는데 지금은 2시간??정도 밖에 안하는것 같습니다. 여튼, 지금 고민은 왜 공부하느라 힘들고 내가 하고 싶은것도 못할때보다 지금 펑펑 놀고 하고싶은거 다할때가 더 행복하지 않느냐는 점이죠. '공부가 제일 제밌었어요'라는 말에 공부를 잘한사람이나 못한 사람이나 똑같이 '저건 헛소리야.'라고 말하는걸 듣고 저는 누구나 공부는 하기 싫어하는줄 알았거든요? 사실 계속 책상에 앉아서 다른데로 눈도 못돌리고 졸리면 자길 때리면서라도 정신차리고...제가 마조히스트도 아닌데 왜 그 가혹한 생활이 그리운걸까요? 근데 요즘은 공부를 열심히 했던 그때로 진짜 돌아가고 싶어요. 입시용 공부는 딱 시험만을 위한거라 쓸데도 없는데 왜 저는 그 시절이 그리운걸까요? 그리고 요즘은 공부의 범위도 정의를 못내리겠어요. 공부를 안하면 제가 미술이나 음악같이 작품활동을 하거나 친구들이랑도 더 잘 놀고 다니고..그럴줄 알았는데 오히려 유튜브나 야한 매체등등 오락성 소비성 행동에 눈을 뜹니다. 어떤 행위를 했을때 성취감을 느끼는 활동들의 특성은 무엇이고, 제가 어떻게 해야 하루를 다시 알차게 살며 공허함이 생기지 않게 할수 있을까요? 공부나 실력을 쌓아가는 흔히들 말하는 '건강한 취미'를 가지고 계신 분들 답글좀 달아주세요.
불만이야짜증나답답해혼란스러워걱정돼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댓글 4가 달렸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Factfulness
· 4년 전
좁은 의미로는 공부가 오로지 시험을 보기 위한 것이겠지만 넓은 의미로서의 공부는 인생 전반에 있어 깨달음을 얻는 과정이라고 생각해요. 누구나 부족한 점은 있기 마련인데 그걸 인지하고 메꾸어 가는 게 공부가 아닐까요? 지금 마카를 보고 있지만, 저는 이것도 하나의 인생 공부라고 여겨요. 힘드신 분들의 사연을 보며 제 인생도 되돌아보고 성찰하게 되거든요. 그리고 저 같은 경우도 오락 쪽의 활동은 재미가 없는 편이라 공감이 되네요. 어떤 것이라도 괜찮으니 여러 경험을 쌓으면서 관심사를 발견하시고 그쪽 분야로 한번 쭉 공부해 나가시는 건 어떨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continue (리스너)
· 4년 전
안녕하세요~ 입시라는 목표 하나에 집중하고 공부하던 시절이 그리우신 것 같아요. 고등학생때는 공부라는 목표 단 한가지잖아요. 별다른 선택지도 없어보이기도 하고 다른 걸 선택 할 여유도 없고 그러다 보니 공부 외에 다른 걸 하는게 어려울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해요. 집중하던 그때의 모습이 마카님에게 더 행복감과 성취감을 주었던 것 같네요. 유튜브나 야한 매체 등은 무엇인가에 집중하게 만들어요. 그리고 그런 느낌이 어쩌면 공부와 비슷하게 느껴질지도 모르겠네요. 공부는 정해진 것이 아니라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인생공부라는 말이 있잖아요. 미술,음악 작품활동을 하는것도 친구들과 만나서 이야기하고 노는 것도 공부에요. 그리고 무언가를 하기위해서는 어느 정도의 지식이 필요하죠. 책을 읽어보든 인터넷 검색을 하든 유튜브를 보든 해서 정보를 알아가요. 이런 과정들도 공부에요. 마카님의 지식을 더하고 경험을 하는 활동들이 마카님의 인생에 도움이 되고 마카님을 성장시킬거에요. 애초부터 공부를 하고 있지 않은 적은 없다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제 이야기를 하자면 저는 책을 읽는 것을 좋아해요. 이 활동은 저에게 지식을 쌓는 느낌을 주고 읽고 난 후 저에게 많은 영향을 미쳐요. 그리고 책에서 나온 것들을 이해하는 것 뿐만 아니라 행동으로 이어졌을 때 더 성취감을 느끼는 것 같아요. 인생 자체가 배움이고 이미 공부는 하고 계시니 의심하지 마시고 무엇을 할지 선택하시는 삶을 매일 매일 기억하고 행동하시면 그 공허함을 채워나가실 수 있으실거에요. 오늘 할 일은 마카님이 선택하시는 것이고 그것을 행함과 동시에 성취감을 느끼시는 경험을 반복하신다면 확신을 가지게 되고 행복 또한 마카님을 찾아갈 것이라고 믿어요. 화이팅!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
비공개 (글쓴이)
· 4년 전
@Factfulness ...여러경험을 쌓고 쭉 공부하며 제 인생에 대한 성장이라고 생각해봐야겠어요. 감사합니다!^^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
비공개 (글쓴이)
· 4년 전
@continue 인생의 모든것이 다 공부의과정이군요.제가 할일을 선택해서 성취감을 느끼는 경험을 쌓아가볼게요. 조언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