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수험생 시절 쓰던 문제집과 노트를 정리했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스트레스|싸움]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4년 전
오늘 수험생 시절 쓰던 문제집과 노트를 정리했어요. 후련함과 함께 그 때 힘들었던 기억이 몰려와 눈가가 욱씬거리더라고요. 종이가 너덜너덜해질 때까지 보던 개념노트와 힘들 때마다 적었던 일기까지. 다른 건 다 버려도 그 두 개는 못 버릴 것 같아 서랍 맨 아래칸에 넣어놨어요. 12월 말, 4지망 대학교에 추가합격을 하고 그 다음날에 비가 내렸어요. 국가장학금을 신청하러 어머님과 은행에서 만나기로 해서 걸어가는데 비 때문인지 눈물이 나더라고요. 지난 삼년동안 제 이상과 현실의 괴리감에 심한 자기검열에 살았는데 고작 대학교 하나 합격했다고 눈 녹듯이 사라지는 게 얄미웠어요. 그리고 은행에서 집으로 돌아와 그 날은 계속 비가 오는 걸 지켜봤어요. 수능을 마치자 그토록 하고싶었던 오락이 이상하기 매력적으로 보이질 않더라고요. 안개가 잔뜩 낀 흐린 하늘을 보는 게 그 때는 더 좋았어요. 비가 오고 난 뒤 땅이 굳는 것처럼, 그 때부터 하나씩 삼년간 저를 괴롭혀왔던 흔적을 지우기 시작했어요. 마침내 오늘 딱 두 권만 제외하고 저를 묶던 족쇄를 풀었네요. 이제는 먹어도 스트레스로 인해 속이 더부룩하지 않고, 밤에 뒤척이지 않고 편안하게 잘 수 있게 됐어요. 생활이 안정되자 스스로를 돌아볼 여유가 생기네요. 이 글을 보는 당신의 삶에도 여유가 생기면 좋겠어요. 전깃줄에 걸린 달이 예뻐서, 푹 자고 일어난 뒤 개운함이 좋아서, 계획되지 않은 장소와 시간에 뜻밖의 행운을 발견해서. 당신이 숨을 쉬는 그 장소가 삶의 터닝포인트가 됐으면 좋겠네요. 삶을 유지하기 위해 자신과의 싸움을 해내고 있는 모두에게 사소한 행운이 모여 큰 행복이 찾아오길 바라요. 수고하셨고 앞으로도 잘 부탁드립니다. 열심히 각자의 자리에서 생을 이어나가봐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댓글 2가 달렸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presence
· 4년 전
고생 많았어요. 앞으로도 늘 잘 이겨내시길 바랄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grommet (리스너)
· 4년 전
마카님이 힘든 시간을 보내시면서 발견하고 깨달은 것들이 멋있으시다는 생각이 듭니다. 힘든 과정속에서도 이겨내기 위해 노력하신 것들이 앞으로 마카님께 많은 경험과 살이 되었으리라 믿어요, 저도 고3시절에 사용했던 노트를 아직 가지고 있는데 오랜만에 수험생 시절이 기억이 나네요. 마카님의 2020년, 새롭고 멋진 일들이 가득하길 응원할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