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할때 압박감이 되게 심하고 힘들어요..정말 속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압박감]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커피콩_레벨_아이콘mulia
·4년 전
공부할때 압박감이 되게 심하고 힘들어요..정말 속에서는 울고싶고 쉬고 싶지만 하고 있습니다 공부 관련해서 저한테 조언해주시거나 응원 한마디씩만 던져주실 수 있을까요..?
응원조언공부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댓글 6가 달렸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kop0
· 4년 전
너무 부담 갖지마세요.전 고3인데 압박감 가지고 덜덜 푸는것보다 편안하게 될대로되라~하고 풀어제낀게 훨씬 잘 나옵니다.너무 떠안지 마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mulia (글쓴이)
· 4년 전
@kop0 마음을 편안히 하도록 노력해야겠네요ㅠ 고3 이시면 부담감 크실텐데 응원할게요! :)
커피콩_레벨_아이콘
merrynight (리스너)
· 4년 전
아무래도 공부를 하면 할수록 부담감이 더 심해지죠ㅠ그치만 계획을 세워서 지켜나가고 있다는거 자체만으로도 대단한 일이예요!!너무 스트레스 받지마시고 마카님만의 공부기준을 세우고 그것에 맞춰서 차근차근해나가는건 어떨까요?? 그리고 울고싶고 쉬고싶을때에는 한번 시원하게 울고 잠시 쉬었다가 나아가는것도 좋은 방법인거같아요!!멈춰있다고 초조해지기 보다는 재정비하는 시간을 가진다고 생각하면 복잡했던 머리가 조금은 정리될꺼예요! 마카님이 공부해서 이루고자하는 꿈을 응원할께요!화이팅:)
커피콩_레벨_아이콘
mulia (글쓴이)
· 4년 전
@merrynight 응원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생각해보면 제가 남들을 기준 삼는 것 같아요,,,,남들과 비교하는 것도 일상인 것 같구요 그리고 남들 힘들때는 제가 힘들 때는 울고 싶으면 울고 쉬어 이러는데 정작 저는 그렇게 하지를 못했네요 무엇이든 참아야한다고 생각했고 남들은 저보다 더 힘든데 공부를 계속한다는 생각만 했던 것 같아요 조언 감사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ssolock
· 4년 전
공부를 하지 않으면 쌓이고 쌓여 내게 해를 가하지 않을까 싶고.. 하면 또 이렇게 해서 될까 싶고. 사람 사는 거 정말 피곤하고 힘드네요.😂 공부에서 제일 중요한건 체력관리라고들 하죠? 저는 가장 중요한 멘탈 관리를 도와드리고 싶습니다. 나 혼자만의 레이스도 아니고, 점점 절대평가에서 상대평가로 변해가는 도합 12년의 입시 굴레는 정신을 피폐하게 만드는 데에는 도가 튼 것 같더라구요. 저는 남들을 봐야할 때와 내 땅과 내 길만 바라보고 가야할 때가 따로 있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내가 오늘 자습한 양, 선행한 만큼은 ‘절대적인 것’으로 보고 남들과 비교하려 하지 않는 거예요. 이 절대적 질량이 저울 위로 옮겨지는 그 순간에 균형이 무너지기 마련이기 때문이에요. 나보다 더 많이 공부했으면 어쩌지? 고교수학을 벌써 다섯 바퀴를 돌았다고? 하며 본인과 비교하는 순간 나는 점점 가라앉게 되니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mulia (글쓴이)
· 4년 전
@ssolock 정말 공감되는 말씀해주시는거 같아요.. 정말 겨울방학 내내 몸은 피곤하다고 항상 말했지만 에너지 음료, 커피 마셔가며 지금 공부 안하고 쉬면 내가 이 양을 언제 다할까 그리고 만약 양이 쌓여서 내가 지쳐버리면 난 그대로 게을러지겠지 이 생각으로 버텨왔어요,,,주변에서 건강 챙겨라하지만 앞에 놓여진게 더 중요했는데 멘탈관리가 더 중요하다가 해주신분은 ssolock님이 첨인것 같아요😶 정말 도움 많이된 것 같아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