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모적인 대인관계가 지속됩니다.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공황|상담|고민]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소모적인 대인관계가 지속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Hekang
·4년 전
제가 오래전부터 병적으로 불안해하고 이유없는 통증에 시달리다 정신과에 가보니 선천적인 강박, 불안, 공황장애라고 합니다. 본래 약물과 상담치료를 병행하고 있었지만 차도가 보이지 않을 뿐더러 부작용으로 상태만 더 나빠지던와중에 담당 의사분께서 치료를 포기했습니다. 근데 차라리 헛된 희망을 품는 것보다 마음이 편해지고 약물 부작용도 사라지니 더 낫더라고요. 굳이 나아진 문제를 들춘 이유는 이것이 연관이 있을거라는 생각이 들어서인데요. 지금 제 문제는 대인관계에서 너무 소극적이고 소모적이라는 것입니다. 열 마디 떠오른 말들도 속으로 이 말이 상대를 기분나쁘게 하진 않을까 혹은 내가 이상한 사람으로 비춰 지지는 않을까 고민하다 한마디도 못하는 경우가 부지기수입니다. 상대가 별 생각없이 던졌을 말들도 크게 의미부여하며 혼자 괴로워하고, 싫은소리를 전혀 못해 남들이 상처를 줘도 화를 내지 못하고 부탁을 거절하는 것이나 주도적으로 의견을 결정하는것도 어려워합니다. 더욱이 어떤 이유에서든 트러블이 생기면 실질적으로 제 잘못이 아니여도 일단 사과를 하고 봅니다. 물론 오해가 있는 부분에 대해 사과를 먼저 하고 이후 오해를 푸는게 잘못된 방법이라고 생각하지는 않아요. 문제는 자꾸 저 자신에게서 이유를 찾으려고듭니다. 어떤 문제가 생겼을때 '내가 이상한 사람이라 그런걸까?' '내가 나쁜건가?' 계속 스스로를 비정상이라고가둡니다. 내 탓이 아니라고 스스로 다독여보려도해도 결국 원점으로 돌아와 제 자신은 저 스스로에게 이상한 사람이 되어있습니다. 주변사람 그 누구도 의지하지 못하겠고 성인이 된지도 벌써 몇년인데 쓸데없이 사람에게 상처받은 기억은 유치원 이전 꼬맹이시절의 것들까지 다 가지고 있습니다. 항상 고립된 기분이고 그저 저를 잘 이해해줄 사람이 나타나기만을 막연하게 바라고... 정작 제 스스로도 자신을 이해하지 못하면서 누가 이해해주길 바라는지... 오늘도 잠이 오지 않네요.
외로워스트레스받아의욕없음자고싶다힘들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댓글 3가 달렸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soft8
· 4년 전
너무 착해서 그런것 같아요.. 이상한사람 아니구 나쁜것도 아니죠.. 스스로를 좀 더 돌보시는게 좋을텐데.. 남의 기준에 맞추려 하다보니 자기자신을 너무 옥죄어온게 아닐까요? 감정이 예민하시고 기억력도 좋으시고 분명 쓸모있는 것이지만 상처받은것은 망각하는것이 좋죠. 남아있으면 상처가 계속 될테니까.. 잠을 못이루신다니 안타깝네요.. 글쓴이님의 특성일 뿐이고 상처를 주는 사람이 있다면 그분이 글쓴이님 만큼 예민하지 못해서일거예요.. 부디 자기자신의 잘못이라고 스스로를 몰아세우지 말아주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Hekang (글쓴이)
· 4년 전
@soft8 큰 힘이 되는 응원 정말 감사합니다. 아직 마음대로 되지 않지만, 언젠가 제 스스로를 괜찮다 말할 수 있는 사람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그리고 그렇게 된다면 분명 님이 남겨주신 이 따뜻한 글이 저에게 큰 힘이 되어준걸거예요. 답변자님의 앞으로가 기쁨만있기를 바라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soft8
· 4년 전
꼭 그렇게 되시길 마음으로 응원하고 있을게요.. 다시 괴로운 순간이 오면 제가 글쓴이님을 응원하고 믿고 있다는거 생각해주세요. 좋은 말씀들도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