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나도 힘든데 내 주변도 다 힘든건가요..? 나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커피콩_레벨_아이콘Neil8672
·4년 전
왜 나도 힘든데 내 주변도 다 힘든건가요..? 나만 잘살면 되는줄 알았는데 왜 아니죠..? 왜 답은 없고 선택은 늘 후회되는거예요..? 왜 인생은 힘든건데요? 누가 진실좀 대답좀 해주세요..
혼란스러워트라우마조울괴로워스트레스받아스트레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댓글 3가 달렸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bobo8
· 4년 전
훌륭한 질문들인거 같습니다. 인생은 왜 힘든걸까요? 여기에 명확한 답이 있다면 이세상에서 힘든 사람은 없겠죠. 제가 이 질문들을 통하여 지금껏 느낀점을 한번 말해볼게요. 힘들다는건 곧 고통을 받는다는거고, 사람들은 먼 과거부터 고통에서 벗어나기 위하여 많은 노력을 해왔습니다. 부정할수 없는 육체적 고통은 물론, 살아있다는 감정 하나만으로 부가적으로 따라오는 정신적고통 또한 극복의 대상이였죠. 하지만 그 답에 다다른 사람이 몇명이나 될까요? 고통 앞에서 답은 없을수도 있습니다. 그럼 남는건 무엇일까요. 사람은 이세상 모든것을 본질 그 자체로 볼수 없습니다. 있는 그대로를 보고 받아들이는것이 무엇보다 힘들죠. 하지만 이것이 과연 단점일까요? 사람은 어쩌면 먼 옛날 계약을 했을지도 모릅니다. "확실함" 을 버리고 "다양함" 을 얻은거죠. 확실한 유한함을 버리고 불확실한 무한함을 얻은거에요. 그래서 우리는 똑같은 경험을 해도 느끼는게 다릅니다. 같은곳을 바라보는데 누구는 행복을 느낄수도, 누구는 고통을 느낄수도 있다는거죠. 그 차이는 과연 어디에서 올까요? 사람마다 걸어온 길이 다르고, 지금껏 보고 느낀점도 다릅니다. 그런것들을 통해서 우리는 관점을 형성하고, 그 관점을 통해서 세상을 해석하죠. 어쩌면 우리에게 있어서 제일 중요한건 관점이다 라는 말입니다. 이 관점을 어떻게 키우고, 단련해서 이 세상을 바라볼때 고통이 가득하지 않을지를 고민하신다면 좀더 편해지시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굉장히 애매한 답변처럼 보이실수 있지만, 아까 말했듯이 지금 하신 질문들에는 애초에 정해진 답이 없습니다. 그렇기에 그 답을 만들어가는 과정, 그 자체가 답이 될수 있겠네요. 그리고 제가 하는 말은 그 과정에 앞서 중요한건 이러한 관점이라는 거구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Neil8672 (글쓴이)
· 4년 전
@bobo8 가장 제가 원하는 답과 가까운 말씀이였습니다. 여하튼 이해도 됩니다. 답변 감사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Future57
· 4년 전
지금 후회 하시는 선택도 그때는 최선에 답이였으니깐 선택 하신거 아닌가요? 후회는 늘 남을 수 있지만 그래도 한가지를 넘길 수 있다는 것이 전 좋다고 생각해요! 누구나 쉬운 인생은 없어요 참다보면 행복이 오는거예요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