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림
더 보기
사연글
나의 이야기
비공개
3달 전
모두 나한테 꿈이 뭐냐고 물어보는데 꿈을 정하는게 제일 어려운 것 같다 하고싶은것도,잘하는것도 모르겠는데 어떻게 무슨 방법으로 꿈을 찾아야 할지 그저 막막하다
전문상담 추천 6개, 공감 104개, 댓글 11개
상담사 프로필
이유진 상담사님의 전문상담
프로필
3달 전
지금 꿈 없어도 괜찮아요
#꿈이없는자유 #경험하기
안녕하세요 상담사 이유진입니다. 위의 프로필을 클릭하시면 저에 대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다른 사람들의 질문을 받으며 꿈을 정해야 될 것 같지만 하고 싶은 것, 잘하는 것을 알지 못해 고민이신가봐요. 이 글만으로는 마카님의 나이를 가늠하기는 어렵지만, 자신의 정체감과 선호도가 명확히 파악되지 않은 어린 나이에 직업을 정해라고 하면 당연히 막막할 수 밖에 없지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우리는 여태껏 꿈=직업으로 여기면서 살아왔어요. 또 마치 꿈을 정해놔야 존재를 인정받을 수 있는 것처럼 사회적 분위기가 퍼져 있는 것도 한 몫 하구요. 한국사회에서는 특히 어릴 때 가장 많이 듣는 단골질문이 ‘너 커서 뭐가 될 거야?’와 같은 질문들이죠. 그리고 그 대답으로 꼭 특정 ‘직업’을 정해서 말해야 될 것 같은 압박감이 있구요. 하지만 누군가에게는 이런 질문들이 마음속에 쌓이면서 질문적 폭력으로 다가올 수 있다고 생각해요. 그리고 어른들도 그 질문에 꼭 ‘명확한 대답’을 바라고 하는 건 아닐 수도 있어요. 관심차원에서 가볍게 물어볼 수도 있다는 거를 염두에 두시길 바랍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북유럽에서는 꿈이 뭐냐고 물어보면 남을 돕고 사는 것, 내 시간 여유롭게 누리면서 사는 것 등 가치관과 관련해서 언급한다고 해요. 오히려 직업은 다양한 꿈을 꾸고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한 하나의 도구일 뿐이지요. 그렇기 때문에 그 도구가 지금 당장 없다고 해서 내가 삶을 즐기지 못하거나, 자신을 낮게 평가할 이유가 없다고 생각해요. 뭘 하고 싶은지도 모르겠다면 아무거나 마음이 가는대로 시도해 봐도 괜찮아요. 그게 꼭 직업과 연관되어야 할 필요는 없고, 취미생활도 괜찮습니다. 오는 기회가 있다면 무조건 참여 해보는 것두 좋구요. ‘마카님은 무엇을 할 때 행복한가요? 무엇을 할 때 스스로 가치있다고 느껴지나요?’ 물론 이 질문에 당장 답이 나오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경험이 필요한 거구요. 모든 경험들이 나를 발견해가고 알아가는 과정(하고싶은 것, 잘하는 것)이 될 수 있을 테니깐요. 또한 요즘은 직업의 다양화, 기술 개발 속도가 빨라지면서 꼭 한가지 직업을 정할 필요가 점점 더 없어지고 있어요. 그 때문에 내가 꿈이라고 여겼던 직업의 선택도 얼마든지 바뀔 수 있답니다. 그러니 꼭 한가지를 정해야 된다는 부담을 가질 필요가 없겠죠?
마카님께 주어진 소중한 삶을 다양한 경험들로 채워가며, 그 속에서 나를 발견하는 시간을 가져보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의무로서 하는 게 아니라 순간 순간을 즐기셨으면 좋겠어요. 매순간 만나다 보면 나도 모르게 하고 싶은 것, 그리고 싶은 인생의 모습이 차차 색채를 더하게 될 거니깐요. 그러니 천천히 가도 괜찮아요. 언제든 도움이 필요하면 마인드카페를 찾아주세요. 감사합니다.
DASOM0211
3달 전
하고 싶은것도, 잘하는것도 없으면 하게 되는거나 보게 되는거를 그냥 즐기면서 마인드맵 형식으로 뻗어나가면 되지않나 싶네욤..
Im24years
3달 전
왜 꿈이란것이 화려하고 멋있어야하죠? 저는 꿈이 좋은 아버지, 남편이 되는거에요 꿈이라고 특별한것이 아니에요 당신이 바라는것이 있는게 멋지고 특별해지는거에요
painkiller25
3달 전
저의 경우...입시를 치르면서 고민을 했는데 정말 싫은 것 싫은 것 같은 분야를 지워보세요 그리고 남은 것 중에 잘할 수 있는 일을 고른 것 같아요 어떤 일이든 기대와 다를 수 있어서 선택지가 다양한 학문을 공부하거나 안정적이지만 싫진 않고 대신 진짜 좋아하는 취미를 병행하며 사는 것도 좋습니다.
paul1225
3달 전
꿈을 정하는 것에 어려움을 겪는다면 굳이 꿈을 설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꿈을 정하는 고민하는 것보다는 내가 오늘 무엇을 하고 있는 것에 집중하십시요. 설령 직업이 없는 무직자라 해도 무직이라는 것에 얻는게 있고 그 지루함속에서 갑자기 번뜩 바라는것이,잘하는것이 떠오를때가 있을겁니다.
alexandrya
3달 전
저도 꿈이 없어서... 대학도 안가고 뭘하고 살아야할지 몰랐는데.. 그냥 아무 일이나 막해보자 싶어서... 공장. 사무직.전문직. 다 해보고 뒤늦게 아.. 이거면 좋겠네. 하고. 싶은 일하고 있어요. 아직도 딱히 꿈이라는게 없어요.. 그냥 잘 살면 되지 싶네요.
dijeotteu
3달 전
꿈을 찾기어려워서 방황하시고 계시지만 활동을 하시다보면 어떤 자신이 잘하고 있는 활동을 찾을 수 있지 않을까요.
pappermint
3달 전
당당하게 주변서람들한테 말하세요 나는 계속 꿈을 찾는 사람이 되는게 꿈이라고
bitterdance
3달 전
진짜 그쪽 맘이 내맘이다 잘하는거 좋아하는거 잘 모르겠는데 싫어 하는거 지워봐도 내밈에 드는 건 없고 ㅋㅋ 뭔가 내 속에 있는 답답한 마음을 글로 적은것 같네 쓉 공감합니다~
burgundy
3달 전
저도 한때 꿈이 없어서 억지로 찾으려고 했는데 더 스트레스만 받더라구요.. 그냥 내가 지금 해야할 것 열심히 하고 이것저것 하다보면 아 나는 이것 보단 이런게 더 좋다 하는게 생기는 것 같아요.
adurey1004
3달 전
꿈을.. 목표라생각하고 만들어보세요.. 내목표는 100 만원이면..당신꿈은 100억이될수있어요 목표를 하나씩 이루다보면 그끝이 당신의꿈일수있다고 감히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