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ing
알림
더 보기
사연글
연애
비공개
14일 전
저는 올해 18살이고 남자친구는 이제 20살인데 남자친구가 18살때 저를 좋아하다가 오해해서 멀어졌다가 남자친구가 19살 12월말에 남자친구 진심을 알게 되고 사귀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너무 미성년자랑 사귀는 성인은 정상이 아니다라는 말이 너무 많아서 전에 한번 그런 비슷한 글을 보고 남자친구가 걱정한 적이 있어요 그래서 저는 그게 걱정되서 제 친구들한테 다는 못 말하고 몇명한테만 말하고 남자친구는 남자친구 친구들 한테 말했는데 범죄자 취급? 당했다고 하는데 그런 비슷한 이야기 들을 때 마다 속상하더라구요 미성년자인 저랑 사귀는 남자친구가 이상한 건가요?
속상해성숙된남자친구민법상진솔한미성년자이상함
전문상담 추천 0개, 공감 3개, 댓글 5개
상담사 프로필
이종열 상담사님의 전문상담
프로필
6일 전
미성년자와 사귀는 남자친구가 이상한가요?
#남자친구 #미성년자 #민법상 성인 기준 #이상함 #성숙된 연애 #진솔한 대화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프로 전문상담사 이종열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남자친구는 올해 성인인데, 마카님은 아직 미성년자라 남자친구가 이상한 것이 아닌지 궁금하여 문의를 해주셨네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한국의 민법상 성인 기준은, 만 19세입니다. 그렇기에 남자친구가 생일이 지나지 않았다면, 민법상으로는 아직 성인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이와 같이 남자친구의 생일이 지났는지 안 지났는지에 따라 민법상 성인의 기준이 달라지는 것입니다. 이것은 바로 성인이 된다고 하더라도, 우리가 일반적으로 이야기하는 완전히 독립을 한 성인을 생각하면 안 된다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2살 차이는 민법상에서의 기준에 한 사람은 성인인 것이고, 한 사람은 미성년자일 뿐이지 그리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그러니 주위 친구들이 놀리거나 장난스러운 말에 너무 휘둘리지 마시기 바랍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마카님이 걱정하시는 것처럼, 남자친구가 올해 성인이 되었다고 미성년자인 마카님과 사귀는 것이 이상하거나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남자친구와 술집에 가서 술을 마시거나 흡연을 하거나 청소년 관람불가 영화 등을 보다가 적발되었을 시에는 미성년자인 마카님에게는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러니 이러한 부분이 아니라면 크게 걱정할 것이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오히려 걱정보다는 고민해야 되는 부분은, 어떻게 하면 연인으로서 잘 사귈 수 있을까 서로가 대화를 하면서 맞춰가는 게 필요합니다. 아무래도 이전에 사귄 것과 달라진 모습이 있어야 주변의 걱정을 한 번에 맞받아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주변에 보여주기 위해 그렇게 하라는 것이 아니라, 미성년자일 때는 미성숙함이라는 이미지라면, 성인일 때는 미성숙함에서 좀 벗어난 연애를 함으로써 서로가 한 발짝 더 발전된 모습으로 성장하게 된다면 그만큼 더 연애에 대해 자신감을 가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친구들이나 주변에 말에 너무 신경 쓰기보다는 성숙된 연애를 어떻게 하면 잘 할 수 있을까 서로가 고민하며 노력하는 커플이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남자친구가 이제 고등학교를 졸업하여 대학교에 가던지 아니면 사회생활을 하게 될 것입니다. 물론 재수나 각종 시험을 준비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아무튼 남자친구는 고등학교의 생활에서 벗어나기 때문에 시간이 지날수록 각자의 환경이 달라지는 것으로 오는 여러 가지 갈등상황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니 서로의 이견 차이가 많이 벌어지기 전에 지금부터 서로가 대화로서 많이 알아갈 수 있는 시간들을 가질 수 있기를 바랍니다. 그렇지 않으면 각자가 받는 스트레스를 서로 이해해 주지 못하고 받아주지 못하는 것으로 인해 사이가 조금씩 틀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지금 가장 중요한 것은, 서로가 진솔한 대화를 충분히 가질 수 있도록 각자가 열심히 노력하는 것입니다.
Jehovah
13일 전
20살과 18살이 너무 인가요.... 저는 상관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게 뭔 상관이죠? 내가 좋다는데. 물론 20살이 17 16을 선호하면 문제가 있죠. 근데 그게 아니라면 그냥 민나세요. 당사자들이 좋다는데요~~~. 답이 되었으면 해요.
chae1004
6일 전
서로 학생이었을때부터 알아오고 사겼던거라면 범죄자 취급까지 당할 일은 없다고 봅니다 남자친구가 성인이고 글쓴이분이 미성년자 상태서 서로 모른 상태서 사귄거면 모를까...남자친구분도 글쓴이분과 같이 미성년자였을적에 알아온 사이니까요 좋게 보일순 없는 관계라해도 당사자들끼리 해결 해야 할 일들이랍니다
wjddms8004
6일 전
시간이 해결하는문제인거 같아요 좋아하고 진심이라면 주변에서 하는 얘기 귀담아 듣지말고 힘내셨으면좋겠어요 저도 비슷한경험을했었는데 전 8살차이라 많이들 놀리듯 얘기하더라구요 상처도 받고 힘들었지만 서로 진심이고 시간이 지나니 자연스레 해결되더라구요 기운내세요~
araraarr
4일 전
나이 차 많이 나는것도 아니고 제 주변에는 열여덟이 스물여덟 이랑 사귀고 그래요 서로 좋아하는데 그런게 뭐가 중요해요 남 시선 신경쓰지 말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