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 아버지 제발 도와주세요 행복해지고 싶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스트레스|불안]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커피콩_레벨_아이콘alflaaa
·4년 전
하나님 아버지 제발 도와주세요 행복해지고 싶어요 웃으면서 즐겁게 살고 싶어요 매일이 그럴순 없겠지만 조금이라도 이런 감정을 느끼고 싶어요 그리고 제발 자신감을 갖을 수 있게 도와주세요 매일매일 기도하는데... 그리고 이렇게 기다리는데 나아지는게 없는 것 같아요 학교도 너무 무섭고 몸이 굳어서 움직이질 않아요... 자신감있게, 적극적으로 행동할 수 있는 용기를 주시고 지혜를 주시옵소서 모든 순간들 마다 지혜를 더하여 주시고 나와 동행하여 주시옵소서... 내가 무섭지 않게... 매 순간 즐겁게 일할 수 있게... 제발 도와주세요 주님 너무 무기력 합니다 항상 실패했었으니까... 그래서 이렇게 기도해도 또 실패하겠지 하는 생각에 먼저 좌절하는데 이런거 없이 오직 주님만을 믿고 행동할 수 있게 도와주시옵소서
외로워무기력해무서워취약한자존감사회공포민감성수치심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9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김문실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4년 전
수치심, 치명적으로 용기를 꺾는 요소
#수치심
#민감성
#사회공포
#취약한 가치감
#자존감
소개글
마카님 안녕하세요? 마인드프로 전문상담사 김문실입니다. 위의 프로필을 클릭하시면 저에 대한 상세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사연 요약
행복한 느낌을 충분히 느끼고 싶고, 웃으면서 즐겁게 살고 싶은데 실패했던 기억들이 자꾸 떠올려지면 긴장하여 몸이 뻣뻣하게 느껴지시는군요. 적극적으로 행동하기가 어려워 기도하면서 용기를 내려고 하는데도 두려운 마음이 자꾸 들어 글을 올리셨네요. 이런 저런 여러가지 생각들로 얼마나 힘드실까요?
🔎 원인 분석
안타깝게도 어린시절 지속적인 상처를 입거나, 부드럽고 다정한 신체 접촉이나 평온하게 안겨 있는 경험을 충분히 받지 못한 사람들은 자신이 통제할 수 없는 상황들에 대해 쉽게 자기를 비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자신이 완벽하고 실수하지 않을때만 사랑받을 수 있다고 느끼게 되는 것이지요. 너무나도 쉽게 불편한 상황이 오면 자신이 수치스럽다고 느끼고 용서 받을 수 없다고 생각하는 것이지요. 머리속에 비판자가 나에게 말하는 것입니다. "너에게는 결함이 있어," "맞아 난 보잘것 없는 존재야"(Hughes,1988) 수치감을 가지고 살면 학교에서도 직장에서도 공부를 잘하지 않으면 안된다는 압박감을 느끼게 됩니다. 만일 그것이 실패하면 사랑를 얻기 위해 헛된 분투를 계속하면서 더 많은 자기 비판과 자기증오에 시달리게 되는 것입니다. 수치심은 성인이 되어서도 마음과 신체, 자존감에 영향을 줍니다. 다른 사람의 목소리와 얼굴에서 나타나는 비난에 대해 과도하게 민감하게 만들고, 사회공포증으로 몰아 넣을 수도 있습니다. 수치심은 지극히 아프고 힘든 감정입니다. 수치심을 느끼게 되면 마음과 신체에 압박이 옵니다. 신체와 뇌에서 스트레스 화학물질이 분비됩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우선, 무가치하다는 느낌은 고통을 가지고 오기때문에 혼자서 감당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곳을 찾아보세요. 마카님이 청소년이라면 위클래스, 위센터, 청소년상담복지센터등 관련기관에서 무료 상담 받을 수 있습니다. 또, 전문심리상담자를 찾아서 정서적으로 안전하고 포근한 심리 경험을 하시길 추천 드립니다. 자신이 더 좋은 대우와 존중을 받을 가치가 있다는 것을 충분히 느끼세요. 스스로 하실 수 있는 방법은 자신의 경험과 느낌을 우선, 그림으로 표현해보세요. 그림으로 그리고 나서 , 온전히 마카님이 들었던 생각들을 언어로 적어보세요. 몇개의 단어도 괜찮습니다. 단어를 적고 나면 다시 느꼈던 다시 감정을 적으세요. 또, 가혹한 마카님의 머릿속 비판자의 말들도 적어보시고, 따뜻하고 친절한 마카님의 머릿속 사람이 하는 이야기도 적어보세요. 그리고 나쁜 생각을 누구러뜨리는 좋았던 일들도 적으세요.
마카님, 혼자만 그런 감정을 느끼고 있는 것도 아니고, 불안하고 두려운 감정이 꼭 나쁜 것만도 아닙니다. 정도를 벗어나지 않은 불안은 성장에 도움이 되는 중요한 감정이니까요. 위에 적어 놓은 것들을 스스로 노력해 보시고, 친절한 사람의 이미지, 좋은 생각들, 즐거운 일들을 떠올려보세요. 자기 돌봄과 함께 따뜻하고 애정어린 심리치료를 통해 마음속에 세상을 변화시키시길 응원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dijeotteu
· 4년 전
실패의 두려움, 아마 그 경험은 자신을 좌절 시켰을겁니다. 허나 이제는 좌절을 딪고 일어나야 합니다. 또 실패할때마다 하나님을 의지하시고도 좋겠지만 실패할때 마다의 경험하는 과정속에서 여태것 생각지도 못한 자신의 면을 발견하기도 하고 그로 인해 성장과 성숙하게되는 것입니다. 먼저 좌절하지 마시고 이러한 경험을 수없이 한다면 더욱 지혜를 얻고 매순간의 어려움을 해쳐나갈 수 있다고 봅니다. 그러니 더 자신감을 갖고 상황을 이해하시고 받아들여보길 바랍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aapaa
· 4년 전
기도할게요 꼭 아멘
커피콩_레벨_아이콘
alflaaa (글쓴이)
· 4년 전
@aapaa 정말 감사합니다ㅠㅠ
커피콩_레벨_아이콘
chae1004
· 4년 전
실패가 얻게 해주는것,성공을 낳는거라고 전 긍정적으로 생각하면 이런 생각이 들어요 저도 가정 문제로 기도로 응답만을 기다리며 매일을 기도 했었답니다 다는 아니지만 들어주고 있다는건 알겠더라구요 제가 다니는 목사님에 말론 무응답도 하나님에 뜻이 있을거라 하더군요 기도 하기 전 내 자신도 해야 할것들 노력이 필요해요 첫번째로 나부터 무서움을 떨쳐내어 날 가꾸고 채우는 시간들을 가져보아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alflaaa (글쓴이)
· 4년 전
@chae1004 감사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wearec
· 4년 전
누구나 두려움이 있습니다. 하지만 또 누구나 자신에게 맞는 옷처럼 내 옷을 찾을 수도 있습니다. 바로 지금 당신이 최의 디자이너입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amberaurora
· 4년 전
지금처럼 간절한 마음으로 매일매일 하나님께 기도드린다면 꼭 들어드릴거예요. 저도 힘든일이 있을때마다 하나님앞에 간절한 마음으로 기도드려 조금씩 나아졌고 나아질거에요ㅎㅎ또 경험이 중요하단 말도 있잖아요^^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언제가 됐든 다 들어주실거에요. 그때까진 글쓴이도 항상 노력하시고 기도드리면 무언가 바뀌고 있다는걸 느끼실겁니다!! 힘내세욤:)
커피콩_레벨_아이콘
alflaaa (글쓴이)
· 4년 전
@amberaurora 감사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yyerm
· 4년 전
기도하려는 모습이 넘 멋지고 예뻐요 응원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