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ing
알림
더 보기
사연글
취업/진로
ckk00026
25일 전
공부가 손에 안 잡혀요..
예전부터 계속 공부를 성실히는 했지만, 항상 공부를 싫어했습니다. 성적은 중학교 때까지는 상위권이었지만, 고등학교에 오니 처참하다고 할 정도로 성적이 엉망이 되어 있었습니다. 공부에 대한 스트레스 때문에 발작을 일으켜서 응급실에 실려간 적도 있었습니다. 이런 일을 통해서 내가 공부를 하는 게 맞는 것인가?라는 생각도 들고 인문계가 아니라 마이스터고를 가야했었는데.. 라는 생각이 정말 많이 들었습니다. 예전에는 교사나 정신과 의사가 되겠다는 목표가 있기는 했지만, 아니 다시 생각해보면 그저 저에게 동기를 부여하기 위해 세워둔 목표였던 것 같습니다. 지금은 성적이 너무 떨어져서 제가 세워둔 목표마저 없어지고 요즘은 공부를 왜 해야되는 지고 모르겠고 집중도 예전처럼 안 되며 스마트폰에 계속 손이 갑니다. 저는 이런 자신에게 너무 화가 나고 너무 부끄럽습니다. 그리고 제가 공부를 열심히 해도 대충하는 친구들 보다 성적이 떨어지는 것을 보고는 정말 많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너무 화가 나고 미친듯이 짜증이 나며 죽고 싶다는 생각까지 들었습니다. 운동신경은 전혀없고 예술적인 재능은 더더욱 없는데 도대체 뭘해야할까요? 주변 사람들은 저에게 공부에 재능이 있는 것 같다고 하지만, 저는 전혀 그렇지 않을 것 같습니다. 현재 일반 인문계 고2로 올라가며 고1 종합성적은 3.7 입니다. 계속 공부를 해야할지 다른 길을 찾아봐야 할지 여쭈어 보고 싶지만, 공부를 하는 것은 싫지만, 하지 않으면 너무 불안해서 공부를 계속 하기는 해야할 것 같습니다. 어떤 동기가 저에게 필요할까요? 의견 올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속상해분노조절실망이야우울해혼란스러워스트레스받아부끄러워공허해호흡곤란짜증나질투나답답해무기력해콤플렉스괴로워불만이야힘들다화나강박조울걱정돼트라우마자고싶다외로워슬퍼의욕없음
전문상담 추천 1개, 공감 4개, 댓글 2개
NIJE
25일 전
공부는 필수다... 라는 말이 사실이긴 합니다. 그러나 이건 과정의 이야기 입니다. '일단 공부를 열심히 해두면, 커서 뭐라도 될 수 있겠지?' 가 아니라 '나는 원하는 직업이 있어. 그런데 그 꿈을 이루기 위해선 공부가 필요하니까 해야겠다' 가 맞는거죠. 즉 뚜렷한 목표가 있어야 공부를 할 수있는 동기가 생기는 겁니다. 공부의 필요성을 먼저 깨달아야 해요. 그러지 않고서야 왜 공부를 해야하는지 알 턱이 있나요. 어떤 장르든 배움은 중요한거지만 그만큼 어려운겁니다. 그래서 노력에 대한 명분이 필요한거고. 그런거 없이 억지로 하는 공부가 좋은 결실을 맺을 수 있을까요. 제 생각은 그래요. 고등학생때 가장 미래가 밝은 친구는 공부를 잘하는 학생이 아니라 꿈을 찾은 학생이라고. 좋은 성적으로 좋은 대학에 가봤자, 적성에 안맞으면 결국 그만둡니다. 그리고 그때가 되서 원하는 걸 찾았다면 이때까지 쌓아온 모든걸 버리고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되요. 유명한 명문 대학을 목표로 삼지 마시고, 자신이 원하는 학과가 있는 대학을 목표로 삼아야 합니다. 그 학과마다 유명한 대학이 다 따로 있어요. 그 학과에 한해선 서울대보다 인정받습니다. 어차피 현재 공부의 목적은 대학이잖아요? 그러니 너무 공부에 스트레스 받지 마시고, 꿈을 찾는데에만 집중하세요. 원하지 않는 길을 택한다면 반드시 탈선하게 되어있으니까. 자 이젠 원하는 걸 어떻게 찾느냐 인데, 우선 자신이 조금이라도 흥미가 있는 것은 다 해보세요. 이거 중요합니다. 뭐라도 해봐야 찾을 수있어요. 악기든 미술이든 스포츠든 뭐든 일단 시작하세요. 그리고 하다보면 재미있고 뭔가 끌리고 해도해도 질리지 않는게 생긴다면 그걸로 오케이 입니다. 재능은 발굴해야 나오는거에요. 꼭 처음부터 잘하는게 재능이 아니에요. 재능이 없는 것 같아도 계속 하다보면니 재능이었던 경우도 있으니까. 두 번째로는 누군가가 그러더군요. 남들이 시키는 것도 아닌데 나혼자 하고 있는게 있다면 그것이 재능일 수도 있다고. 예를들어, 심심할때 글을 쓴다던가. 그림을 그린다던가 그런 것들이요. 한번 잘 생각해보세요. 일단 마카님은 자기 자신과 마주하는 시간을 가질 필요가 있어요.
BlackPaint
24일 전
지금 당장은 힘들지 몰라도 마카님이 잘 견디고 노력하신다면 나중에는 지금 놀고 있는 다른 학생과 상당한 격차가 벌어져있을 거예요. 힘내세요! 이 힘든 시간도 지나고 보면 다 한 순간이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