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무 과거에 얽매여 사는거같아요 예전에 제가 잘못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4년 전
너무 과거에 얽매여 사는거같아요 예전에 제가 잘못해서 피해받은 사람들에게 진심으로 사과하고 반성해요..물론 예외도 있지만요...하지만 저에세 사과받은사람들은 진정으로 저를 용서안할 수 도 있는데...그것때문에 너무 힘들어요...내가 너무 미 안하고...죄송하고...반성하는데...그사람들이 저를 진정으로 용서를안했다면 어쩌죠....? 저는 과거에 얽 매여서 힘들게 살아가야할까요...??
답답해속상해혼란스러워걱정돼괴로워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댓글 5가 달렸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depressedone
· 4년 전
아 댓글 쓰고 있는데 실수로 갑자기 등록돼서 다시 쓸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depressedone
· 4년 전
님이 반성했고 그분들께 이미 사과를 드렸다면 거기까지가 최선인거예요. 이제부터는 님의 손을 떠나버린 일이예요. 용서는 그 분들의 몫이고, 그건 누가 대신 해주지 못하는 일이죠. 님이 걱정하고 발 동동 구르고, 죄책감 때문에 본인을 학대한다고 해서 결과가 바뀌는 일이 아니예요. 님이 과거에 잘못을 저질렀던 것 때문에 때때로 상기할 때마다 고통받을 수는 있어요. 그건 어쩔 수 없는 일이예요. 그런데 과거를 계속 놓지 않고 본인이 그 기억 속에 들어가서 재현하거나, 진정 용서 받지 못할 거라 생각하고 죄책감을 증폭시키는 일을 굳이 할 필요는 없다는 거예요. 지금은 그 생각이나 감정의 소용돌이 속에 계셔서 빠져나오기 쉽지 않으시겠지만, 잘 생각해보세요. 내가 바꿀 수 있는 일에 대해서 미련을 가지고 떠올려보는 건 괜찮아요. 변화시킬 수 있으니까요. 하지만 이미 내 손을 떠나버린 것에 미련을 두면 그건 계속 자기를 학대하는 것과 같아요. 굳이 할 필요 없는 일이예요. '나는 잘못을 했으니까 이게 당연한거야 나는 고통받고 아파야만 해 다들 나를 용서할 때까지 계속 불안해해야 해.' 라고 생각하시나요? 아니예요. 틀렸어요. 그 분들은 앞으로 그 분들의 삶을 살아가야할 것이고, 님도 마찬가지예요. 그 과거와 기억들에서 님 역할은 이제 끝났어요. 뉘우치고 반성했고 사과까지 마쳤으니까요. 님은 이제 님의 삶을 살아야해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
비공개 (글쓴이)
· 4년 전
@depressedone 위로해주셔서 고마워요!! 덕분에 마음이 조금 편안해진것같아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depressedone
· 4년 전
다행이네요. 그런데 정말로 이 죄책감에 깊게 사로 잡히지 마시길 바라요. 그건 님을 병들게 만들 수 있어요. 제가 하는 말들이 어쩌면 이기적으로 보일 지는 몰라도, 최소한의 자기방어없이 죄책감에 몸을 내던지는 건 위험해요. 지금 얼마나 힘들어하시는 지는 정확히 모르겠지만 일상생활에 지장이 갈 정도라면 상담 받아보시는 것도 괜찮아요. 대신 좀 괜찮은 상담사분 찾아가야겠죵. 그럼 좋은 밤 되세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
비공개 (글쓴이)
· 4년 전
@depressedone 너무 고마워요ㅠㅠㅠ 저를 이렇게 위로해주시고ㅜㅠㅠ 죄책감에 깊게 사로잡히지않도록 노력할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