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가 없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대인]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친구가 없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hhhwwww
·4년 전
항상 해마다 친한친구들은 있었지만 그 인연들은 항상 그 해가 끝이였습니다. 그래서 친한친구가 없고요. 그러던중 대학교에 들어와서 친한사람들을 또 사귀고 잘 지내던 와중에 대학친구7명중에서 3명이 저에게와서 너와는 더이상 친구를 못하겠다. 너는 항상 우정을 재는거 같다. 너 자신에게 솔직해져라 지금 이말은 너에게 상처주는말이고 너 자존감을 깍아내리려는 말이니까 잘 새겨들어라 우리의 인연은 여기까지다 라며 저에게 충고와 비난을 했습니다. 제가 우정을 재긴했으니 이말들이 틀린말들은 아니겠지요 .. 하지만 제가 재고싶어서 잰게 아닌데 저도 모르게 상처받기 싫어서 재게 된건데 .. 그래요 그래도 여기까지는 그럴수 있어요 제가 그사람들에게 잰시간들만큼 그사람들도 저에게 상처를 받았을테니까요. 그런데 나머지 4명이 아직 저와 다른애들이 다투었다는걸 모릅니다. 그사실을 알고나서도 제 옆에 있어줄지 너무나 걱정이되고요.. 다른 대학동기들도 쟤네친했는데 왜저래 ..? 이렇게 볼까봐 걱정도 되고요.. 그리고 앞으로의 인간관계는 어떻게 해야하는지도 모르겠어요 상처받기 두려워서 우정을 재게되요 .. 그리고 나의 이런 재는 모습을 믿는 사람에게 말했었습니다. 사실 난 다른얘가 어떤애인지 모르겠다 그얘에게 제일 우정을 재게된다라고 .. 근데 이말을 그얘에게 전했더라고요..그러면서 저에게 뒤에서 이런말을 하는 의도가 뭐냐고 비난했습니다 .. 도대체 나의 진심은 어디서부터 어디까지만 말해야하는걸까요 그 정도를 잘 모르겠어요 .. 인간관계가 너무 어려워요 .. 제 횡설수설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제발 조언해주세요 ..
엔젤링상담부탁드립니다진심우정치유의사소통훈련relax비난두려움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0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김바라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4년 전
과거의 상처 치유하기
#우정
#치유
#두려움
#진심
#비난
#의사소통훈련
#relax
소개글
마카님, 안녕하세요. 전문상담사 김바라입니다. 위의 프로필을 클릭하시면 저에 대한 상세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께서는 항상 해마다 친한 친구들이 있으셨군요. 그래도 친구들을 사귀는 방법을 알고 계신 것 같아서 감사한 마음입니다. 아쉬운 점은 그 인연들이 항상 그 해가 끝이었다는 것이군요. 대학교에 들어와서 친한 사람들을 사귀고 잘 지내오셨다가 친한 친구 7명 중에서 3명이 더이상 친구를 못하겠다고 하셔서 상처를 받으셨군요. 그 친구들의 말이 우정을 재는 것 같다는 거구요. 마카님께서도 본인이 우정을 잰 것 같아서 그 와중에 우정을 재는 것 때문에 상처를 받았을 것까지 생각해주고 계시는군요.
🔎 원인 분석
마카님께서는 과거의 상처 때문에 우정을 재게 되셨고, 그래서 친구들과의 관계가 오래 가기가 어려우신 것입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께서는 과거의 상처를 치유받으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또 상처받을까봐 조심하다 보면 대인관계에 문제가 생깁니다. 지금 잘하려고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과거의 상처를 치유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팔에 큰 상처가 있다고 한다면 그 팔로 뭔가를 잡는다는 것은 어렵습니다. 상처를 먼저 치료하고 뭔가를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물건을 들려고 할 때마다 아플 테니까요. 상처를 먼저 치유하면 저절로 할 수 있게 됩니다. 상처가 있으면 자기도 모르게 조심하게 됩니다. 상처 받지 않게 우정을 재는 것은 과거의 상처가 아직 아물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여전히 두려움이 있기 때문입니다. 대화에서는 상대가 하고 싶은 말에 진심으로 관심을 가지셔야 합니다. 관심있는 척이 아니라요. 그러면 사람들이 마카님께 가까이 올 것입니다. 진심으로 상대를 사랑해야 합니다. 그런데 내가 아프면 상대의 아픔을 못 돌아보게 됩니다. 내가 건강해야 상대를 돌아볼 수 있습니다. 진심은 상처가 있으면 내 통증이 느껴지기 때문에 상대에 대해 관심을 갖기가 어렵습니다. 재게 된다는 말은 언뜻 들으면 비난으로 느껴질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상처를 치유받으신 후에 의사소통 훈련을 받으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의사소통훈련에 대해 잠깐 말씀드리면 의사소통에는 relax가 필요합니다. 내가 편안해야 다른 사람이 담기는 것입니다.
마카님의 사연에 담긴 한정된 정보에 근거한 공개상담이기에 방향과 내용이 한계를 지닐 수 있어요. 마카님의 문제를 해결하고 변화를 할 수 있는 전문 심리상담을 추천드립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luckys12
· 4년 전
상처받기.싫어서.재게된다라 공감가는말이네요 ㅎ
커피콩_레벨_아이콘
pore5959
· 4년 전
저도 대학 친구 관계로 많이 힘들었던 대학생이에요.. 2019년 이렇게 마무리 되어서 너무 싫지만 친구관계 참 어려운것같아요 저도 사실 지금 제가 이제까지 지내던 친구들과 내년에 손절할 계획입니다.. 사실 저는 친구들의 의견을 많이 맞추어주는 편이에요 그런데 그러다 보니 제가 피해를 보더군요 우정을 재는건 분명 친구 관계에 있어서 소외감을 느끼고 싶지 않아서 일거에요 하지만 제가 하고싶은 말은 저도 소외감을 많이 느꼈고 그래서 많이 상처도 받았는데 지금 생각해 보면 저를 위주로 보지 않고 주변사람들의 반응 그리고 의견을 너무 중시하다보니 저에겐 상처만 돌아오더군요 그리고 대학교친구는 아무리 해도 고등학교 친구만큼 속마음을 털어놓을 수있는 깊이가 생기는게 많이 힘들더라구요 자신의 일을 먼저 생각하시고 힘드신 일이 있다면 제일 믿음이가는 사람. 근데 과친구들한테 말하면 꼭 소문이 터지더라구요 그런거에 상처받지 마시고 과사람 아닌사람에게 털어놓으세요 본인이 생각하시기에 제일 믿음이가는사람 고딩친구든 부모님이든 형제자매관계이든 그리고 인생은 혼자니 대학교가서 친구관계 너무 심각하게 생각하시 마세요ㅎㅎ
커피콩_레벨_아이콘
soonkim854
· 4년 전
어차피 올사람들은오고 안올사람들은 떠나갑니다 너무 힘들어하지마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wt881
· 4년 전
어차피결혼하면 자기식구빼고 남남되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coco11
· 4년 전
오히려 서로 관계를 재고 하는 행동이 더 힘들어질 수도 있어요 자신을 좀 더 사랑하고 지켜보면서 남보다는 자신의 시간을 많이 가지는게 더 좋을 듯 하네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sSpriteCoke
· 4년 전
친구가 별로없다고 써주셨는데 친구많아야된다고 생각안하거든요 인생에서 최소 3명만 있어도 재밌게살수있고 나를 믿어주고 친하게 생각하는 사람한테만 잘하면 된다고 생각해요 일단 쓴이님 저울질하시는거 그만하시고요 더 편한사람이랑 친하게 지내면 될거같아요 그리고 비밀이라는것은 선을 지켜야해요. 너무 알려줘도 상대방과의 신뢰를 잃고 상대방이 못받아들일수도 있고 받아들이는 입장에따라서 틀려요 비밀유지는 진짜 내가 말해도되겠다 하는 사람에게만! 너무 외롭고 힘들다면 가족이나 상담소를 추천해드려요 그리고 쓴이님 상실감갖지마시고 앞으로도 친구사귈수있는 기회는 많습니다 힘내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kjy1033
· 4년 전
차라리 재는게 나을거 같은데요 결국 그냥 각자 플레인거잖아요 사회생활하다보면 갈수록 이기적이여서 원래 남남플레이 되는게 보통이고 그런거 땜에 결국 트러블나서 연락두절됨.... 친구들이 잴수밖에 없는 상황을 만든거일수도 잇어요 제주변보니 잴수 없는 상황에서도 연인 생기면 퍼주더라구요 저 그거보고 정떨어져서 그냥 인간관계 정리하고 지냅니다 내곁에 남을 사람은 남아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melon5463
· 4년 전
힘내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chae1004
· 4년 전
음 친구들마다 친구라고해서 그 우정들도 일정하진 않죠 그래서 나도 모르는 재게 되는 버릇이 생겼을수도 있어요 근데 그래도 친구는 친구잖아요 친구이기에 서로 단점이든 불만이든 터놓으면서 고쳐줄수도 맞춰줄수도 있는거였는데 거기서 굳이 대놓고 난 널 상처줄려고 하고 있다라는 말을 했어야 할까요 결코 서로 좋은 친구는 아니었던거 같습니다 나머지 친구들에게 밝혀야될건 밝히세요 알게 될 사실 같은걸 말이죠 그래도 남아있어줄 친구는 남게 될거에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boradori0i
· 4년 전
@luckys12 그러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