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와 너무 다른 언니를 이해하지 못하겠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고등학교|중학교]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저와 너무 다른 언니를 이해하지 못하겠어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4년 전
저는 언니와 딱 한살 차이나는데요. 언니와 저는 같은 학교였지만 선생님들이 자매인지 모를정도로 안 닮았고 성격이 너무 달라요. 저는 쌍커풀이 짙고 언니는 없고, 저는 눈이 크고, 언니는 눈이 작고, 저는 튼튼하고 잘 안아픈데, 언니는 마르고 연약하고 자주 아픈 그런 체질이에요. 성격이 정말 많이 차이나요. 저는 쾌활한? (그런 소리를 많이 들었어요) 성격이고 언니는 많이 소심해요. 제가 중학교 3학년이 되고 언니가 고등학교 올라가면서 저는 꾸미고 다니고, 잘 나가는 친구들이랑 친해졌어요. 그런 반면 언니는 친구를 사귀지 못해서 너무 힘들어하더라고요. 언니가 저한테는 말을 안해서 잘 몰랐었는데 언니는 초등학교 6학년때부터 혼자였더고 하더라고요. 상처도 많이 받았었다고 하더라고요. 중학교때도 계속 그러다가 중학교 3학년때 언니와 잘 맞는 친구들이 생겼는데 고등학교 가면서 언니가 다시 적응을 못하더라고요. 그래서 언니가 다른 학교로 전학을 갔어요. 그 학교는 기숙사 학교였는데 언니가 잘 적응할 거라고 생각했는데 오히려 그 학교가 더 힘들다고 하더라고요. 다들 약간 일진?같고 선생님도 별로 열정이 없대요. 언니는 밥 먹을 친구가 없어서 5일 동안 엄마가 챙겨준 것만 먹고 급식도 안 먹을 정도였어요. 저는 그런 언니가 솔직히 너무 답답해요. 그 학교가 학비도 비싼 곳인데 친구를 사귀지 못해서 힘들어하는 언니랑 그런 언니를 보면서 힘들어하는 (언니한테는 티를 안내요) 엄마,아빠를 보고 있으면 저도 힘들고 괜히 축쳐져요. 그래서 학교에서 좋은 일, 재밌는 일이 있어도 괜히 언니가 저랑 자기를 비교하게 될까봐 말도 안 꺼냈어요. 근데 언니는 엄마랑 아빠가 자기를 그 학교로 가게 했다고 오히려 원망해요. 엄마, 아빠는 언니를 생각해서 그런 걸 거니까 원망하지 말라고 해도 계속 그럽니다. 저는 그런게 너무 싫고 언니의 그 소심한 성격도 이제는 짜증나요. 자매가 이렇게 다를 수 있나 싶기도 하고요. 대부분 언니랑 동생이 성격이 비슷한데 전혀 아닌 것 같아요. 제가 그렇게 생각을 하게 되다보니 언니한테 툭툭 말하고 하는 게 생겨서 그런지 제가 자신을 싫어한다는 걸 어느정도 알게 된 것 같아요. 몇번 저한테 직접적으로 자기 싫어하는 것 같다고 말하기도 했고요. 언니랑 몇번 대화를 나누려고 한적은 있었는데 언니도 저를 이해 못하고 솔직히 저도 언니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해요. 언니나 저나 자존심이 쎄서 그런지 언니도 자기 마음을 잘 안 털어놓으려고 해요. 아무래도 언니가 받은 상처가 많아서 그런 것 같아요 그래서 언니를 이해하려고 노력하는데 오히려 동정심이 더 들어요. 제가 언니를 어떻게 이해하고 위로해줘야할지 어떻게해야 언니 자존심이 안 상하게 다독여줄수 있을지 잘 모르겠어요. 사실 저도 언니를 그렇게 싫어하는 건 아니거든요 언니가 걱정도 되고 그런데 제가 표현을 잘 못한 것 같기도 하고요... 머리가 온통 뒤죽박죽이에요 어떻게 언니를 위로해줘야 할까요? 어떻게 해야 우리 가족에게 제가 도움이 될 수 있을까요?
언니가족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댓글 2가 달렸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ellen3789
· 4년 전
사연자님께서도 답답하지만 현재 제일 답답한건 사연자분 언니가 아닐까요.. 언니분께서는 안 그래도 학교생활도 힘든데 글처럼 동생분이 학교 생활을 잘 하는걸 보면 속으로 자신과 비교를 하며 자책도 했을거 같고 우울해 하고 .. 평소에 표현을 안하고 속으로만 생각하는 성격이면 더 힘들어 할꺼에요.. 사연자님께서 언니를 위해 해주면 제일 좋을 일은 언니의 많은 장점을 찾아 칭찬해주는 일인거 같아요(예를 들면 언니는 섬세해서 이런거 잘 찾는거 같아 등등) 왜냐하면 사람이 한번 기죽으면 쭉 기죽기 쉽고 자신감이 떨어지는데 자신감을 찾으면 좀 더 학교생활을 적극적으로 하려하지않을까 싶어요 또 언니와 같이 잘 맞는 취미를 찾아서 (예를들면 게임, 드라마, 덕질 등등) 언니와 친해진 후 서로 솔직한 감정을 조금씩 털어놓으며 서로의 친구가 되면 사연자 언니께서 정말 행복할 것 같아요 나를 이해해주는 사람이 생기는건 행복한 일이거든요 사연자님께서 언니를 생각하는 마음이 너무 예쁘셔서 댓글 달아봤어요 ㅎㅎ 저도 자매인데 정말 동생만큼 든든한 친구없더라구요 사연자님께서도 언니의 든든한 친구가 되어주세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
비공개 (글쓴이)
· 4년 전
@ellen3789 감사해요 좋은 해결책을 제시해주신 것 같아요 오늘부터 하루에 한번은 언니의 좋은 점을 칭찬 해주기 위해 노력해야겠어요,,!! 언니가 저를 정말 많이 봐주고 져주는게 최근 들어서야 느껴지더라고요 이제서야 언니에 대해 조금씩 더 알아가는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