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째, 판단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 수용하려는 태도 수평적 만남을 추구합니다. 우울, 죄책감. 수치심, 불안 등 대부분의 문제는 스스로를 비교, 평가, 판단하는 생각들로 인해 발생합니다. 내담자님 스스로를 온전하게 바라볼 수 있는 관점을 찾아나갈 수 있도록 돕겠습니다.
둘째, 지금-여기에 머무를 수 있게 돕습니다. 나-너 만남을 통해 온전한 존재로서의 만남과 알아차림을 통해 지금-여기에 머무를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심리적 문제는 지금-여기를 떠나서 마음이 과거와 미래로 달아나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과거의 후회와 억울함, 미래의 걱정과 불안으로 갈 때 고통의 원인이 됩니다. 상담을 통해 지금-여기로 돌아오는 방법들을 연습하게 됩니다. 그러다 보면 과거와 미래에서 벗어나 현재를 즐기고 사랑하게 됩니다.
셋째, 비폭력 대화를 통한 감정과 욕구를 찾아갈 수 있게 조력합니다. 상담을 통해 나의 감정을 알아차리고, 욕구를 찾을 수 있게 돕습니다. 감정은 욕구를 가리키는 나침반이기 때문입니다.
넷째, 누구나 자기 삶의 전문가라고 생각합니다. 이미 존재로서 우리는 온전합니다. 고통과 힘듦에 가려져 있을 뿐입니다. 온전함을 찾을 수 있게 돕겠습니다.
다섯째, 꺼내기 힘든 이야기들이 있다면 예술 치료적 방법들인 비유와 상징, 시적 언어와 이미지를 사용해 풀어낼 수 있게 돕겠습니다. 예술이 가진 힘은 꺼내기 힘든 진실도 우리가 견뎌낼 수 있는 방식으로 그려지기 때문입니다. (by Jonathan Fo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