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저를 찾아주시는 분에게 맞는 방식으로 상담을 진행해요. 어떤 분들에게는 삶의 이야기를 정리해드리는 내러티브가 필요하고, 어떤 분에게는 인지행동치료가 필요할 수 있고, 어떤 분들에게는 억압된 감정을 인식할 수 있도록 심신통합 접근이 필요할 수 있어요. 애착의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인본주의적 상담이 필요하기도 하지요.
큰 틀에서 저의 상담 방식과 과정은 전생애 발달의 측면에서 저를 찾아 주신 분들과 함께 과거와 현재를 이동하며 ‘나’를 이해하는 과정을 갖습니다. 마치 영화를 보듯 주인공의 삶을 차근히 바라보며 호기심을 갖고 궁금한 것은 물어보고 답해가는 과정이지요. 태어나기 이전 부모님의 세대의 시대적 상황과 그들의 삶의 경험, 그리고 ‘나’의 삶의 경험 과정에서 현재까지 어떻게 적응해 왔는지에 대해 과거부터 현재까지 함께 돌아보게 되지요. 삶의 여정에서 어떤 경험이 있었고 어떤 것이 중요한 신념으로 갖게 되었는지, 그게 왜 그렇게 중요했는지, 또 현재 어떤 감정을 주로 마주하게 되며 그게 그럴 수 밖에 없었다는 것을 이해하게 되기도 하고, 어떤 생각들이 자꾸 나를 찾아오는 지 납득이 가기도 하고 그러한 ‘나의 고유한 패턴들’을 찾고 깨닫고 수정해 나가게 됩니다.
만일 호흡의 어려움, 소화기 장애, 수면의 어려움, 두통과 같이 몸을 통해 심리적 어려움을 경험하시는 분들이 계신다면 몸이 나에게 전하는 신호를 알아차리고 이를 편안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을 함께 찾아가기도 합니다.
접근 방식은 개인에 따라 다를 수 있으나 가장 중요한 핵심은 과거와 현재를 연결하고 묶인 ‘나’가 아닌 ‘창조적인 나’로 살아갈 힘을 얻는 것이 제가 여러분과 함께하는 상담 방식이며 과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