뭘 해도 공허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불안|진로]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뭘 해도 공허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abcd1l9
·한 달 전
어떤 것과 관련이 있는지 몰라 다 적어보자면 고졸 20대 중반, 공시 준비 중인 백수입니다. 저 같은 사람이 공시를 준비해도 괜찮은 건지 한다해서 합격을 할 수 있을지 갈피도 안 잡히고 마음이 숭생숭해요. 요즘들어 혼자 있으면 부정적인 생각이나 공허한 마음이 자꾸만 커져요. 따뜻한 차도 마셔보고, 산책도 해보고, 여행도 가보고, 친구도 만나 보고 제가 할 수 있는 건 다 해본 것 같은데 뭘 하든 그때 잠시만 괜찮아지고 집에 와서 누우면 다시 공허하고 불안한 마음만 커져요. 이정도 했으면 마음 잡고 공부해야 되지 않나 자책하면서도 잠깐 행복하거나 재밌는 일이 있으면 또 까먹고 그러다 또 내가 이렇게 행복해해도 되나? 싶고 저도 절 모르겠네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3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혜승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한 달 전
장기적인 계획을 가져 보세요.
#공시
#불안
#자책
#취업/진로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이혜승 상담사입니다. 만나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 사연 요약
고졸의 20대 중반 공시 준비생이시군요. 혼자 있다 보면 부정적이고 불안한 생각으로 인해 공허한 마음이 들어 힘드신가 봅니다. 잠시의 행복을 누릴 수 있는 여러 방법을 동원해 봐도 오래 가지 않고 미래에 대한 불안이 크신 것 같네요.
🔎 원인 분석
미래가 확실하지 않다 보니 자신에 대한 확신도 부족하고, 그로 인해 마음 속 깊은 곳에서 불안감이 올라오는 상태이신 것 같아요. 공부나 진로와 같은 중요한 결정 앞에서는 스스로에 대한 믿음과 지속적인 목표 설정이 반드시 필요하지만, 마카님은 그 부분에 있어 충분한 확신이 없다 보니 불안이 더욱 더 심해지시는 것 같네요.
💡 대처 방향 제시
"저 같은 사람이 공시를 준비해도 괜찮은 건지"라고 하셨는데, 공시에 응시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진다는 것은 당연히 준비해도 괜찮다는 것이고, "한다고 해서 합격할 수 있을지"는 마카님 뿐 아니라 그 어느 누구도 마찬가지 아닐까요? 먼 미래를 생각하며 반드시 공무원이 되어 안정적인 직장 생활을 하고 있는 자신을 상상해 보시고, 그 꿈을 이뤄 나갈 수 있을 거라는 자신에 대한 확신을 가져 보심이 필요합니다. 부정적인 생각이 드는 만큼 책에 더 몰입해 보시고, 불안해 하는 시간 만큼 공부량을 늘인다 생각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마카님의 꿈을 응원합니다.
짧은 글 만으로 도움을 드리려니 한계가 있네요. 상담에서는 마카님의 어려움을 충분히 들어 드리고, 함께 해결 방안을 찾아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myd46
· 한 달 전
원하는 걸 얻기 위해 해야 하는 노력은 정말로 외롭고 쓸쓸하고 아무도 알아주지 않고 하기 싫고 힘들어요. 그러나 그걸 하고 있는 abcd119님은 정말로 대단한 사람이예요. 본인이 목표하고 있고 그 길을 향해 가고 있잖아요?부정적인 생각이나 공허한 마음이 들땐 다른 곳에 의지하지 마시고 조금만 더 자신을 믿고 확신해주시면 좋겠어요. 그만큼 노력을 한다는걸 알아주는 사람은 본인 밖에 없으니까요. 부정적인 생각이 들때마다 왜 내가 이걸 하려 하는지,왜 이런 선택을 했는지,그리고 공시 합격한 나의 모습은 어떤지 이런걸 조금 더 상상하면서 해 나갔으면 좋겠어요. 힘들고 포기하고 싶고 내가 자신이 없을때 내가 그 시간에 노력을 한다면 다른 사람들은 몰라도 알아주는 사람은 나 자신이니까요. 조금만 더 믿어보고 흔들리지 말아요. 정말로 많이 떨어졌을때 그때 포기를 생각해도 늦지 않으니까요. 아직 20대 중반이니까 시간은 많아요.화이팅!!
커피콩_레벨_아이콘
samus35
· 23일 전
사람 만나 에너지 뺏기지말고 혼자 하고 놀수 있는일들을 늘려보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samus35
· 9일 전
주변에 고졸 생산직하다가 공시 합격하신분 있드라구요. 할수 있어요.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