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사는게 뭔지 모르겠어요 너무 힘들어요 하지만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고민]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한 달 전
요즘 사는게 뭔지 모르겠어요 너무 힘들어요 하지만 남들한테 이 상황을 말하기는 싫어요 피해가 될까봐 그런데 여기 앱에서 글들을 보다보니까 참 나만 힘든게 아니구나 또 한번 느껴요 그래서 그냥 참고 버텨야겠어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신용우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한 달 전
힘들 때 옆 사람에게 기대도 괜찮아요. 인간이란 서로 기대면서 사는 존재이니깐요.
#힘듦
#고독감
소개글
안녕하세요~! 심리상담사 신용우입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 사는 게 무엇인지 고민되시고 많이 힘드신 상황이시군요. 다른 사람들에게 피해가 될까 걱정되어 속마음을 털어놓기 어렵지만, 앱에서 다른 사람들의 이야기를 보며 혼자만의 어려움이 아니라는 것을 느끼셨네요.
🔎 원인 분석
남들에게 피해를 주면 안된다는 생각 때문에, 자신의 어려움을 평소에 다른 사람에게 잘 나누시지 않으면서 지내오셨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오히려 타인으로부터 받을 수 있는 공감, 위로, 지지, 정보제공의 사회적 지지를 받지 못하고 혼자 힘듦을 다 지고 계시 것은 아닌지 염려가 됩니다.
💡 대처 방향 제시
힘들 때 나만 그런게 아니구나...라는 인간의 ‘보편성’에 대한 지각은 우리에게 위안을 주지요. 나만 이상하거나 그런줄 알았는데 나만 그런게 아니었네라는 마음이 들면서 자신의 힘듦을 수용하게 되고 뭔가 안도감이 들기도 하지요. 그런데 그 보편성에 대한 지각이 마카님에게는 ‘그냥 참고 버텨야겠어요’라는 원래 고통에 대처하는 본인의 패턴을 다시 유지하고 강화시키는 것 같아서 저는 조금 걱정이 됩니다. 지금 사는게 뭔지 모르겠고 너무 힘들다고 하셨는데, 그런 상황이라면 도움을 받아야 하는 상황이 아닐까요? 어떤 전문적인 도움이 아니더라도 주변 사람의 공감, 위로, 지지, 응원 같은 귀한 사회적 지지들이요. 인간(人間)이라는 단어의 ‘인’자 한자도 두 사람이 서로 기대고 있는 모습이죠. 이 세상은 나 혼자 사는 곳이 아니라 서로 기대면서 사는 곳이에요. 마카님도 남에게 기대도 되고, 다른 사람도 마카님에게 기댈 수 있는 그런 곳이요. 마카님이 본인의 힘듦을 다른 사람에게 말하지 못하는 것은 ‘남에게 피해를 주면 안된다’는 생각 때문으로 보입니다. 역으로 이렇게 한 번 질문드려보고 싶어요. 마카님의 친구가 마카님에게 자신의 어려움을 얘기해줄 때 마카님은 피해를 입으셨던가요? 오히려 나에게 자신의 힘듦을 얘기해준 그 친구가 고맙기도 하고, 또 그 친구의 어려움에 안타깝기도 하고, 도와주고 싶기도 하고... 그래서 그 친구가 고마워하고 더 가까워지기도 하고 그렇지 않던가요? 마카님의 친구에게도 마카님을 도울 수 있는 기회를 주시면 좋겠습니다.
남에게 피해를 주면 안된다, 그리고 나의 어려움을 남에게 말하는 것은 남에게 피해를 주는 것이다라고 생각하게 된 마카님만의 사건이나 계기가 있을거에요. 그게 뭔지는 모르겠지만, 그리고 그때 그 상황에서는 그 생각이 타당한 결론이었을 수 있지만, 지금은 아닐거에요. 세상이란 사람들이 어울려 사는 곳이고, 인간은 필요할 때 서로가 서로에게 기대어줄 수 있는 존재이니깐요. 괜찮아요, 힘들 때 남에게 기대어보세요. 그리고 마카님도 누군가 기댈 수 있는 사람이 되시길 바랍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한그루숲
· 한 달 전
버텨줘서 고맙구 사랑함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