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도 내가 너무 싫은 걸....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고민|스트레스]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나도 내가 너무 싫은 걸....
커피콩_레벨_아이콘Darcie
·한 달 전
나도 내가 너무너무 싫다 맨날 핸드폰만 하고 있고 멈춰지지도 않고 공부도 좀 하고싶고 안정적이게 살고 싶다 지금은 너무너무 불안한 상태이다 몸은 아프지, 학원 숙제는 해야하지, 공부도 해야하지... 할게 많고 너무 복잡하다 가슴이 딱 막힌 느낌이다 시간도 없는데 바람을 쐐기도 뭐하다. 심호흡 이런것도 안먹힌다 이렇게 답답한 마음을 빠른시간 내에 어떻게 뚫을까....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강지선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한 달 전
생활 전반의 불안을 관리하기
#불안
#공부
#스트레스
#휴대폰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강지선입니다. 마카님이 남겨주신 사연에 대해 함께 고민해보고자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은 요즘 스스로에게 실망스럽고 불안한 상태에 놓여있는 것 같아요. 해야 할 일들이 많아서 가슴이 막힌 느낌이고, 심호흡 같은 방법도 효과가 없다고 느끼시네요. 그럼에도 마카님이 안정적인 삶을 원하고 공부를 하고 싶어하는 모습이 보여서 정말 중요한 마음인 것 같아요. 자신을 너무 자책하거나 비난의 언어로 스스로를 대하지 말아주세요. 조금은 따뜻한 언어로 스스로를 대하며 응원과 지지를 보내는 데 부터 변화는 시작되니까요.
🔎 원인 분석
마카님께서 느끼시는 불안감과 압박감은 과도한 할 일과 지속적인 스트레스에서 비롯된 것 같아요. 과도한 스마트폰 사용으로 인해 실제로 피곤함이 더해지며, 집중력을 저하시켜 더 많은 시간을 비효율적으로 사용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마음의 여유를 찾기 어렵고, 전반적인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계신 것으로 판단됩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 할 일을 작은 단위로 나누어 하루에 한두 가지만 꼭 해내기로 해보세요. 일정을 세분화하여 작은 단위로 나누고, 우선순위를 정해보세요. 하루에 해야 할 일을 목록으로 작성하고, 하나씩 완료해나가는 성취감을 통해 불안을 줄일 수 있습니다. 핸드폰 사용 시간을 제한하고, 대신 짧은 시간이라도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보세요. 짧은 산책이나 간단한 스트레칭을 통해 몸과 마음을 환기시키는 것도 좋습니다. 심호흡 외에도 명상이나 이완 기법을 시도해보세요. 주변의 도움을 받는 것도 중요합니다. 가족이나 친구에게 현재의 상황을 솔직히 말하고, 지지를 받으세요. 만약 필요하다면, 상담사와의 대화를 통해 더 체계적인 지원을 받는 것도 고려해보세요. 오히려 시간을 정해 핸드폰을 사용하는 시간을 제한해보는 것도 도움이 될 거예요. 하루에 짧은 시간이라도 산책을 하거나 친한 친구들과 다소 숨이 가쁜 운동을 함께 해보는 것도 도움이 된답니다.
위와 같은 노력에도 불안 증상 빈도나 강도가 강해지신다면 홀로 고분분투 하시기 보다 반드시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시기를 권합니다. 이곳 마인드카페에도 따뜻한 전문가 분들이 많이 계시니 언제든 편안한 마음으로 찾아와 주세요. 감사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o아린01
· 한 달 전
마카님의 말씀을 요약해보자면 이렇습니다. 매일 핸드폰을 하고 무기력한데, 안정적인 삶을 위해 공부도 하고 싶다. 몸도 아프고 숙제도 해야하고 공부까지 해야하는데 너무나도 불안하다. 너무 마음이 답답하고 불안한데 어떻게 하면 좋을까 제가 보기로는 이 정도로 요약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우선 제가 마카님께 드는 생각은 이렇습니다. 마카님에게 지금 중요한것은 공부, 의미없는 삶의 반복이 아니라 새로운 것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삶의 변화가 있으면 무언가 할 의지도 생기고 그러니까요, 그렇죠? 마카님께 지금 얼마나 많은 불안과 압박이 쌓여있을지는 저로서 상상도 하지 못하지만, 거대할 것이라고 생각 됩니다. 한때 저도 마카님과 같은 생각을 한 적이 있습니다. 너무나도 죽고 싶고 해야할 일은 많은데 또 이 세상에 휩쓸려만 살고 있는 그런 느낌이 든 적이 많거든요.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어떻게든 해결될 것이라고 믿고 계속 버텨왔습니다. 하지만 생각해보니 시간이 해결해주는 것은 단 하나도 없더라고요. 그래서 저는 실행으로 옮겼습니다. 저에게 제일 마약과도 같은 존재인 핸드폰을 내려놓고, 자기개발을 위해 운동을 했습니다. 물론 공부도 중요하지만 지금까지 잘 버텨왔으니 이제는 새로운 것을 찾아야겠다고 생각했으니 말입니다. 친구들과 대화도 더 많이 해보고 파티도 참석해보고 가족들과 더 많은 대화를 나눠봤습니다. 그리고 비로소 알게 되었습니다. 이게 진정한 안정된 삶이라는 것을 말입니다. 물론 공부가 중요하지 않다는 것은 아닙니다, 남는 시간에는 공부를 하고 여가 시간에는 핸드폰 대신 운동을 하거나 친구들과 대화를 할 뿐입니다. 그랬더니 삶을 바라보는 시선도 바뀌고 자기 혐오도 어느 정도 사라졌습니다. 너무 주접이 길었을까요? 죄송합니다. 그래서 제가 마카님께 해 드리고 싶은 말은 이겁니다. 너무 압박감이 쌓여있으니 우선 지금 들고 있는 핸드폰을 내려놓고 생각을 해 보는 거 어때요? 그리고 곰곰히 생각해보세요, 마카님이 이렇게 살기 위해 태어난 사람인지를 말입니다. 그렇다고 지금 바로 공부를 시작할 필요도 딱히 없어요. 지금 시간이 너무 늦었죠? 어서 잡시다. 일단 자고 내일 아침 일어나서 다시 생각해보세요, 학원 가는 길에도 집에 있을 때에도요. 그리고 마침내 생각을 마쳤다면, 다시 핸드폰 들지 말고 평소에 해*** 않았던 것을 해보새요. 앞서 말했듯이 저는 운동을 하기도 하고 파티에 참석해보기도 하고 명상도 해봤거든요. 이것에는 각자의 차이가 있으니 공부와 핸드폰 대신 뭘 할지는 마카님의 선택입니다. 어느 정도 삶을 바라보는 시선이 달라졌을 때, 어느 정도 마음이 답답하지 않을 때, 다시 찾아와주세요. 그리고 나서, 공부도 어느 정도 하는거죠. 마카님은 가치있는 사람이니 시작을 두려워 할 필요가 없습니다. 실패하면 뭐 어때요? 누가 뭐라하는 것도 아니니까요. 만약 누가 뭐라고 한다면 무시하세요, 주변에 있는 그 사람이 당신이 성장하는 것을 보고 질투를 느끼는 것 뿐이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