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못된 걸 잘 못 참는 성격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고민|폭력]
알림
black-line
잘못된 걸 잘 못 참는 성격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일 년 전
저는 다른 사람들이 잘못하는 걸 잘 못 참고 꼭 말해야 하는 성격인 것 같아요. 예를 들어, 근무 시간 중에 인턴들이 매일 커피숍에 가서 죽치고 있다가 오는 것, 아파트에서 합의된 규칙을 어기고 밤 늦게나 아침 일찍 시끄럽게 하는 것, 책임과 권력의 위치에 있는 사람들이 일처리를 제대로 안 하는 데 고치려고 하지 않는 것, 여러 사람들이 함께 이용하는 시설에서 정해진 규칙을 어기고 뒷정리를 안 하고 가는 것 등이에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런 일들이 있으면 그냥 넘어가는데, 저는 꼭 그걸 그 사람에게 직접 말하거나 신고하려고 하는 성격인 것 같아요. 그런데 문제는 잘못된 일들을 계속해서 하는 사람은 스스로 인정하려고 하지 않아요. 그래서 그런 사람들과 자주 싸우게 되더라고요. 처음에는 기분 상하지 않게 좋게 말을 하지만 좋게 말해서 고쳐질 사람들이라면 애초에 그런 일을 하지도 않겠죠. 그래서 말을 조금 더 강하게 하면 공격으로 받아들이더라고요. 제가 강하게 말하는 거는 인신공격이 아니라 논리적으로 조목조목 말을 한다는 거에요. 요즘 뉴스를 보아도 느끼는 거지만 점점 개인주의가 심해지니까 사람들은 자기 행동에 대한 불이익을 체감하기 전까지는 잘못을 인정을 하지 않더라고요. 그런데 이 성격이 꼭 잘못된 건가요? 객관적으로 옳고 그름이 정해지지 않은 일에 대해서 따지는 건 소위 말해 프로불편러가 맞겠지만, 공동체가 정한 규칙과 개인이 마땅히 지켜야 할 도리에 관한 것이라면 누군가는 잘못 되었다고 말을 할 수도 있는 거잖아요? 하지만 이런 성격으로 살다보니까 사람들과 자주 싸우고, 어떤 사람은 기분이 나쁘니까 제가 괜히 싸움을 일으키는 걸 좋아한다고 하더라고요. 그 사람 말을 들으니 꼭 틀린 말도 아닌 게, 남들에 비해 제가 좀 자주 싸우는 편인 것 같아요. 물론 남들이 실제로 어떻게 살아가는지 저는 잘 모르니 제 추측이 틀릴 수도 있고요. 저는 어떻게 살아가야 할까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서영근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일 년 전
비판 받은 상대가 좀 더 수용할 수 있는 전달 방법을 사용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대인관계
#성격
#규칙
#갈등
#심리코칭
#심리상담
#비폭력대화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심리코치 서영근 입니다.
사연 요약
마카님은 다른 사람들의 잘못된 행동을 보면 꼭 지적해야 하는 성격으로 예를 들어, 근무 시간 중 커피숍에 가는 행동, 아파트 규칙을 어기는 행동, 부적절한 일처리를 바로 잡지 않는 행동, 공용 시설 규칙을 어기는 행동 등에 대해 이를 지적할 때 상대방과 자주 싸우게 되는군요 마카님이 기분이 나쁘니까 괜히 싸움을 일으키는 걸 좋아한다고 어떤 사람은 말을 하는데, 그 사람 말이 꼭 틀린 말도 아니어서 어떻게 살아가야 할까 고민이 되는군요.
원인 분석
마카님은 공동체의 규칙과 도리를 지키는 것이 중요하며 잘못된 행동을 지적하는 것이 옳다고 믿고 행동하는데 그럴 때 <처음에는 기분 상하지 않게 좋게 말을 하>다가 이후 <논리적으로 조목조목 말을>하면서 <말을 조금 더 강하게 하면> 상대가 공격으로 받아들이더라고 자주 갈등을 겪는 것 같습니다.
해결방안
그동안 관계에서 왜 상대에게 맞춰 왔는지 그 이유에 대해 먼저 고민을 해보면 좋겠어요. 위에서 얘기한 것처럼 관계가 너무 중요해서, 혹은 갈등이 벌어지는 것이 싫어서 일수도 있죠. 그렇다면 그에 대한 이유도 있을 거에요. 화를 낼만한 상황에서도 화를 내지 않고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더 우선이 될 수 밖에 없었던 이유는 무엇이었나요? 갈등이 일어나는 것이 나에게는 왜 어렵게 느껴졌을까요? 다른 이유가 있을 수도 있겠죠. 지금까지 마카님의 입을 막아왔던 것이 무엇인지 생각을 해보면 좋겠어요. 그래야 그것을 떼어낼 수 있으니까요. 거절을 하거나 분노 감정을 표현하는 것은 마카님 뿐만 아니라 대부분 어렵게 느끼는 것 같아요. 저 역시도 그렇거든요. 특히나 화가 났을 때 이를 표현하기 어려운 것은 이 감정이 부정적으로만 느껴져서 그런 것 같아요.
전문가 댓글 아이콘
마인드카페 앱에서 확인 가능해요
마인드카페 앱에서 국내 최고 전문가의 답변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