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게된지 얼마 안된 사람이랑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결핍|싸움]
알림
black-line
알게된지 얼마 안된 사람이랑
커피콩_레벨_아이콘낭냥농뇽
·일 년 전
관계하면 저를 좋아할 거라는 생각에 쉽게 잠자리 하는거같아요 .. 막상 그 상황에 닥쳤을 때 이건 아닌거같다고 말 하는데 끝은 결국 하게되는게 싫어요 .. 상처만 받게되고ㅠ 조금이라도 내 감정,마음을 헤아려주면 친밀감도 느끼게되면서 ..결국 이 사람도 나를 곧 떠나려나? 하는 생각도 들어요 20대 중반 여자고 어렸을때부터 가족끼리 서로 할 일만 하고 대화를 잘 안했던거같아요 부모님끼리 자주 싸우는 것만 보고 자랐고 화해하거나 타협하는 모습은 잘 못보면서 자랐어요 이런 배경이 제대로 된 판단을 못하는 계기인건가 싶기도 해요 .. 나 자신을 사랑해야하는데 그게 아직 서투른거같아요 ㅠ 왜이럴까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서영근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일 년 전
어린 시절 부족했던 관심과 애정을 채우려는 행동 아닐까 생각됩니다
#대인관계
#자아/성격
#가족
#자존감
#심리코칭
#내가모르는나의모습
#내모나
#자기이해
#심리상담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심리코치 서영근 입니다.
사연 요약
마카님은 20대 중반 여성으로 관계를 맺으면 상대가 자신을 좋아할 것이라는 생각에 쉽게 잠자리를 갖지만 이후 후회하고 상처 받는 상황이 반복되는 것 같습니다 어린 시절 부모님의 잦은 싸움과 대화 부족 등의 가정 환경이 영향을 미쳤을 수 있겠다는 생각도 들며 마카님 자신을 사랑하는 것이 서툴게 생각되기도 하는군요.
원인 분석
마카님의 성장 배경과 함께 <조금이라도 내 감정, 마음을 헤아려주면 친밀감도 느끼게 되면서> 등으로 볼 때 어린 시절 결핍 되었던 관심과 애정을 성관계를 통해 채우려고 하는 잠재 욕구가 마카님 마음 속에 있는 것 아닐까 생각됩니다.
해결방안
그동안 관계에서 왜 상대에게 맞춰 왔는지 그 이유에 대해 먼저 고민을 해보면 좋겠어요. 위에서 얘기한 것처럼 관계가 너무 중요해서, 혹은 갈등이 벌어지는 것이 싫어서 일수도 있죠. 그렇다면 그에 대한 이유도 있을 거에요. 화를 낼만한 상황에서도 화를 내지 않고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더 우선이 될 수 밖에 없었던 이유는 무엇이었나요? 갈등이 일어나는 것이 나에게는 왜 어렵게 느껴졌을까요? 다른 이유가 있을 수도 있겠죠. 지금까지 마카님의 입을 막아왔던 것이 무엇인지 생각을 해보면 좋겠어요. 그래야 그것을 떼어낼 수 있으니까요. 거절을 하거나 분노 감정을 표현하는 것은 마카님 뿐만 아니라 대부분 어렵게 느끼는 것 같아요. 저 역시도 그렇거든요. 특히나 화가 났을 때 이를 표현하기 어려운 것은 이 감정이 부정적으로만 느껴져서 그런 것 같아요.
전문가 댓글 아이콘
마인드카페 앱에서 확인 가능해요
마인드카페 앱에서 국내 최고 전문가의 답변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