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변인을 과하게 의식합니다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주변인을 과하게 의식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nnmmnm
·한 달 전
저는 스무살 중반의 대학생이고 중학생 때부터 재능이 있어서 칭찬받는 사람들이 부러웠어요. 성인이 되고 점점 시야가 넓어질수록 이상은 한없이 높아지고 내가 원하는 나의 모습과 실제 나의 모습이 점점 멀어져 갑니다. 과제도 잘 하고 성격도 좋고 스타일도 좋은 완벽한 나를 원하는데 그렇지 않다고 느낄 때마다 자신감이 뚝뚝 떨어지고 우울감, 무기력함, 집중력 저하로 이어집니다 유명인에게 논란거리라도 있으면 인터넷에서는 바로 꼬리표가 따라붙고 과거 언행때문에 발목 잡히는 일도 있잖아요 그런 사례를 많이 보다보니 그런건지 내 실수 하나하나가 만회가 불가능할 것만 같고 남이 저를 평가하는 것이 너무 신경쓰여요. 과 특성상 업계가 좁아서 지금 주변인이 스쳐 지나가는 사람들이라고 생각하지 않아요. 그리고 학교에 있는 시간이 많아서 자발적 아싸가 되지 않는 한 서로 속속들이 알게 돼요 그래서 주변 모든 사람이 저랑 우호적인 관계면 좋겠어요 날 어떻게 생각하던지 남의 속은 모르는 거고 신경쓸 필요 없는건데... 비호감으로 비춰지기 싫고 유능하다고 평가해주면 좋겠어요 마치 처음 만난 미팅 자리에서 모든 사람이 자기를 선택하길 바라는 사람처럼요ㅋㅋㅋㅋㅋ... 이게 나르시시스트인 건가요 사소한 거에 신경을 많이 쓰며 살다보니 항상 시간 에너지도 부족한 채로 사는 것 같네요..... 유능하게 비춰지고 싶으면 실제로 열심히 노력해서 유능해지면 되는건데 우울해서 시간관리며 체력관리며 힘들어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황서현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한 달 전
이상적인 모습과의 괴리감에 힘들어하는 마카님께
#자아/성격
#자존감
#우울
#무기력함
소개글
마카님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전문상담사 황서현입니다. 마카님의 사연을 읽고 답변을 남깁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께서 내가 원하는 이상적인 모습과 나의 현재 모습과의 괴리감으로 마음이 많이 힘드시군요. 내가 무언가를 잘 못한다는 생각이 들 때 좌절감이 들고 스스로를 받아들이기가 많이 힘드신 것 같아요. 나 자신이 만족스럽지 않으니 우울감도 들고 무기력감도 드셨던 것 같네요.
🔎 원인 분석
마카님께서는 재능이 없는 사람은 가치가 없다고 생각하시는 것 같아요. 때문에 내가 재능이 없다고 느껴지거나 능력이 낮다고 느껴질 때 스스로에게 가치가 없다고 생각되어 마음이 힘들어지셨던 거죠. 있는 그대로의 나를 수용하고 받아들이지 못할 때 사람은 나 자신이 싫어지게 됩니다. 그리고 우울감과 무기력감을 느끼게 되죠. 또한, 있는 그대로의 내가 부족하게 느껴지면 나 혼자서 힘듦이나 어려움을 감당하거나 해결할 수 없다고 느끼기 때문에 타인에게 의존하고 기대게 될 수 있어요. 때문에 마카님께서 모든 학과 사람들과의 관계가 좋기를 바라시는 것 같아요.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께서 현재 상태를 해결할 방법은 스스로에 대한 가치를 아시는 거에요. 있는 그대로의 나 자신이 얼마나 괜찮고 충분한지에 대해서 알게 되신다면 다른 사람의 시선보다 나에게 더 집중할 수 있게 될 거에요. 인생의 목표는 완벽한 사람이 되는 것이 아니라 진정한 내가 되는 것을 목표로 두어야 합니다. 완벽한 사람이 되는 것은 불가능해요. 때로는 실수도 하고 부족한 점이 있기도 하지만 그걸 보완하고 채우려고 하는 대견한 나에게 잘했다고 이야기해주세요. 마카님께서 타인의 모습을 쫓는 것이 아닌 나를 찾아가는 데에 더 집중하시기를 진심으로 바라겠습니다.
마카님의 이야기를 조금밖에 듣지 못하여 짧게 답변을 드리게 되었습니다. 다른 고민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마인드카페의 전문상담사를 찾아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