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젠 더이상 의지 되지도 않는 부모님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이젠 더이상 의지 되지도 않는 부모님
커피콩_레벨_아이콘익명입니다123
·한 달 전
어머니가 저와 너무나 달라서 고민입니다. 저는 남에 대한 험담을 그 사람이 없는 자리에서 하기를 굉장히 싫어하는 사람입니다. 특히나 가족같은 친한 사이일 수록 더더욱이요. 그런데 엄마는 뒤에서 남 얘기 하는 것 정도는 당연하다고 생각하십니다. 이런걸 싫어하는 저를 오히려 이상하게 보세요. 오늘 형이 어머니께 잘못한 일이 있었는데 저도 집으로 돌아오자마자 혼났습니다. 먼저 위로의 말을 드리지 않았다고요..근데 문제가 여기서 위로리는 게 형이 잘못했네, 형이 나빴네 하면서 험담하라는 겁니다. 이게 진짜 엄마입니까..? 형 앞에서야 장난도 치고 싸우기도 하지만 없는 자리에서 욕하는 거 정말 싫습니다. 한 두 번 이러면 불똥 튀었네 하고 넘길텐데 제가 어렸을 때부터 성인이 될 때까지 비슷한 상황이 일어나니 너무 힘들고 그냥 집에 들어오기 싫습니다. 아***는 싸움 크게 만들기 싫다는 이유로 아무 말도 안하시고요. 이제 지칩니다. 당장 독립할 경제적 여유도 없으니 이 집에서 먹고 자고 할 때까지 버틴다는 마음으로 살았는데 이젠 진짜 힘들어요..그냥 엄마 기분 안좋으면 없던 일까지 만들어내서 괴롭히는데 대체 어떻게 해야할까요..진짜 담배 한 번 펴보고 싶다는 생각을 어머니 때문에 하게 될 줄은 몰랐네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김승욱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한 달 전
어머니때문에 괴로운 마카님에게
#대인관계
#가족
#험담
#부담.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전문가 김승욱입니다. 사연글로 통해 이렇게 인사드립니다.
📖 사연 요약
어머니께서 험담을 하는 패턴이 있으시네요, 그 험담은 외부인 가족 모두에게 향하기도 하고요. 그러한 행동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니 어머니는 마카님을 이상하게 보시네요. 정말 답답하시겠어요. 형을 비난하고 험담하는 어머니의 행동에 마카님은 더 실망하셨다 하시네요. 어머니와 떨어져 살고 싶으나 아직 독립할 상황이 아니라 하시고요.
🔎 원인 분석
어머니는 타인을 흠결을 지적하고 나무라는 형식으로 내가 상대보다 우열하다는 마음을 갖는 것은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보통 이런 마음을 열등감이라고 하죠. 우리 인간들이 열등감을 느끼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우선, 나와 남과 비교에서 열등감을 느낍니다. “나는 다른 사람보다 키가 작다”. “나는 저 사람보다 덜 예쁘다”. “나는 저 친구보다 학벌이 부족하다”. “나는 동료보다 진급이 느리다”. “나는 친구인 너보다 수입이 적다” 등 등 열등감을 느끼게 만드는 종목은 많답니다. 어머니는 자신의 열등감을 감추기 위해 타인의 실수와 결점을 말하며 나는 저들보다 낫다는 것을 찾고 있나 봅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이러한 지적질로부터 우리는 좀 더 단단해 필요가 있답니다. 비교하고 지적하는 말들을 들으면 누구나 가슴이 철렁하고 내려앉고 스트레스를 받을 거예요. 물리적 거리를 두고, 그런 이야기를 더 이상 듣지 않는다면 너무 좋은 일이겠으나 세상일이 다 뜻대로 되지는 않는 모양입니다. 그래도 덜 영향받기 위해 한 귀로 듣고 한 귀로 흘리는 연습을 하면 좋을 것 같아요. 어머니 마음속의 상처가 깊다 보니 저렇게 하시나 보다라고 넘기는 거죠. 그 어머니의 생각과 감정과 거리를 두는 거랍니다.
이러한 과정이 너무 힘들고 괴롭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셔도 좋답니다. 마인드카페를 이용하셔도 좋고요. 대면상담 서비스를 받으셔도 도움이 될거라 생각해요. 용기 잃지 마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카프리기스
· 25일 전
어째...부모님이...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