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관계가 너무 힘들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가족관계가 너무 힘들어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한 달 전
저희집이 딸만 넷인 집인데 그중에서 전 막내에요 셋째언니는 저랑 두살 차이지만 첫째언니랑 둘째언니는 나이 차이가 많이 나요. 저희 부모님은 첫째언니가 태어날 때부터 사이가 안좋으셨어요 아빤 성격이 워낙 험악하셔서 언니들이 많이 맞고 자랐어요. 그래도 셋째언니랑 제가 태어나고는 부모님이 싸우시는건 여전했지만 아빠가 폭력은 하지 않으셨어요.한 2년 전 쯤에 부모님이 부모님 명의 집을 처음으로 사셨어요. 아빠가 돈을 여기저기 빌려주시느라 빚이 많았는데 빚 거의 다갚고 처음 부모님 명의 집 마련하셔서 엄마가 되게 좋아하셨어요. 그때 당시엔 부모님이 사이가 좋으실 때라서 자취하던 언니 둘 다 집으로 데려왔어요 6명이 다같이 살면서 사이좋게만 지내자 했습니다 근데 이사오고 반년 쯤 지났을 때 부모님이 심하게 싸우셨어요 둘째언니도 아빠랑 싸워서 둘째언니는 거의 엄마편이였어요. 첫째언니는 아빠랑 엄마랑 계속 싸우면서 왔다갔다 거리고 셋째언니는 사춘기 왔을 때라서 엄마랑 사이가 안좋아서 아빠랑만 얘기하고 전 중간에 껴있었어요 그상태로 2년 넘게 말도 안하고 지내다 이번년도 초에 저랑 셋째,첫째, 아빠 셋이서만 여행을 갔다 왔어요 그때 첫째언니는 엄마랑 사이가 좋을 때였는데 여행을 갔다와서 아빠랑 첫째언니가 심하게 싸우셨어요 근데 저희 부모님이 주말부부셔서 아빠가 주말에만 오시는데 첫째언니가 아빠랑 싸운 뒤로 저랑 셋째언니한테 화풀이를 심하게 했어요 그때 셋째언니가 저보고 아빠랑 나와서 셋이서 살자 해서 저랑 아빠 다 동의했는데 그때 할머니가 저희 집에 오셔서 언니가 그냥 참고 버티자 해서 집 나오기로 한건 취소했어요 근데 첫째언니가 한달 넘게 저희한테 계속 화풀이를 하다 결국 주말에도 화풀이를 해서 아빠께서 언니랑 크게 다퉜어요. 그래서 아빠랑 언니가 욕설까지 하면서 싸우니깐 첫째언니가 거짓으로 아빠가 때렸다 하고선 경찰까지 불렀어요. 결국 그날 셋이서 완전히 나와서 살기 시작했는데 그때 셋째언니랑 저랑 나와선 서로 이해하면서 배려하자 했었습니다. 근데 집 나오고 고작 일주일도 지나지 않았는데 집에 첫째언니랑 둘째언니 엄마도 안계시고 아빠도 주말에만 오시니 언니가 점점 사소한거로 화내기 시작했어요 저도 언니가 너무 사소한거로 화를 내니깐 저도 따라서 화를 내다가 언니랑 더 싸우기 싫어서 매번 제가 먼저 사과하면서 끝냈어요 근데 어제 아빠가 출장 가셨다가 10일 만에 오시기 전날이라 언니가 대청소를 했었는데 그때 저랑 싸웠어요 정말 사소한 반찬 먹었냐 그런 싸움이였는데 그 싸움이 커지면서 점점 언성 높아졌어요 근데 첫째언니가 싸울 때마다 매번 비꼬거나 욕하거나 그런 행동을 많이 했는데 언니가 그 행동을 똑같이 하기 시작했어요 오늘은 갑자기 새벽3시에 공부하다가 들어온지 몇시간도 안된 저한테 일찍일찍 다니라고 화를 내서 저도 스카에서 공부하다 온건데 놀다 들어온 것도 아니고 왜그러냐 말을 했더니만 부모님이 자꾸 자기한테 말한다고 그게 싫대요 그러다 서로 또 언성 높아지다가 자기한테 따박따박 말대꾸하는게 기분 나쁘다고 폭력을 쓰고선 자기 눈 앞에 보이지 말라고 다시 본가로 들어가라고 화냈어요 아직 전 중학생인데 친구들 보면 다 가족들이랑 사이 좋게까지는 아니더라도 평범하게 지내는거 같아 보이는데 저도 그냥 평범한 집에서 평범하게만 살고 싶어요 어릴 때는 맨날 친구들 만나서 노는거만 좋아했는데 가끔씩 나오고 해야한다는 걸 알지만 침대에만 누워서 폰만 보고 있는게 좋아요 점점 이렇게 지내니깐 우울해지고 한때 했던 안좋은 생각들도 다시 하게 됩니다 아직 전 중학생인데 가족들이 안싸우는거까진 아니더라도 폭력만 안하고 온가족이 한집에 사는 그런 가족으로 지내고 싶어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김효정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한 달 전
가족 갈등에서 나를 지키기
#가정폭력
#가정내폭력
#가족갈등
#우울
#폭력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상담사 김효정입니다, 이제 중학생이신데 가족내 갈등으로 여러가지 힘들고 복잡한 마음이시겠어요.
📖 사연 요약
그래도 어려운 환경에서도 중간에서 힘내고 계신 모습이 멋져요. 가족들이나 주변에 솔직하게 힘든 마음을 털어놓는 것도 분명히 도움이 될 거예요. 네, 마카님. 중학생인 마카님은 딸 넷 중 막내로, 부모님과의 불화와 아버지의 폭력으로 힘들게 자라셨군요. 두 살 차이인 셋째 언니와는 나름대로 잘 지내고 있지만, 첫째 언니와의 갈등 때문에 현재 많이 고민하고 계신 것 같아요. 어떻게 하면 가족들이 평화롭게 지낼 수 있을지, 그리고 마카님도 좀 더 평범하고 행복한 삶을 살고 싶으시다는 마음이 느껴집니다.
🔎 원인 분석
마카님께서 겪고 있는 상황의 주요 원인은 여러 가지 복합적인 요소로 인해 형성된 가족 내 갈등이에요. 특히 부모님의 오랜 싸움으로 인한 불안정한 가정환경과 그로 인해 쌓인 서로 간의 감정들이 문제가 되기 시작했어요. 이런 상황에서 마카님께서 평범하고 안정적인 생활을 원하시는 마음이 더욱 지쳐 보일 수 있기에, 조금씩 자신의 마음을 다독이며 지내는 게 중요해 보여요.
💡 대처 방향 제시
첫째언니와 갈등이 심할 때는 냉정을 유지하고 서로의 감정을 이해하려는 노력이 필요해요. 생기는 충돌이 자연스러울 수 있지만 서로 배려하고 소통하는 자세를 갖는 것이 중요해요. 그리고 가족 구성원들이 함께 시간을 보내며 감정을 나누는 시간을 갖는 게 도움이 될 거예요.
마카님, 사춘기 시절 공부와 친구관계만으로도 힘드실건데 가족 갈등안에서 막내로서 감당하기 쉽지 않을것 같아요. 상담을 받아보시면서 마음에 쌓인 감정들을 풀어내고 지지를 받을 수 있는 안전한 관계를 만드셨으면 좋겠네요. 친한 친구들에게도 마음을 이야기 하고 위로 받는 시간들도 종종 만드시길 바래요. -마인드까페 상담사 김효정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