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욕심이 그렇게 많은걸까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black-line
제가 욕심이 그렇게 많은걸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계란스무디
·일 년 전
욕심이 많긴 합니다 학교나 직업 인생 좀 좋게 하고 싶어요 높은곳을 바라보고 살아요 현재 시험 준비중입니다 요즘 주변에 사람도 너무 없고 다들 내가 없어도 너무 잘사는 것 같고 주변에 민폐만 끼치는 것 같아 자꾸 살고싶지 않아져서 병원을 방문했습니다 의사쌤이 하신 말이 자꾸 기억에 남아요 외로운건 본인이 공부 시작하면서 스스로 외로운 환경에 넣은 거 아닌가요? 진짜 욕심 많긴하네요 공부도 해야겠고 남들이 힘든것도 알아주면 좋겠고? 이렇게 말씀하시는데 결국 다 내잘못인것 같아 나오자마자 화장실에서 울었어요.. 다 제잘못인건가요...? 이 상황을 만든것도 저고..그럼 전 어떻게 해야하죠? 그냥 뭔가 포기하는갓밖에 답이 없는건가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3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임도현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일 년 전
마카님, 혼자 많은 것을 감당하려고 애쓰시는 모습이 정말 대단한 것 같아요. 공부와 목표 달성이 중요하지만, 주변 사람들과의 균형 잡힌 관계 유지도 중요해요.
#스트레스
#대인관계
#우울
#불안
#감정조절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전문 상담사 임도현입니다.
사연 요약
마카님, 시험 준비하시면서 외로움을 느끼고 병원까지 방문하셨네요. 그때 의사 선생님의 말씀이 계속 머릿속을 맴돌면서 자신을 탓하게 되어 더 힘들어지셨다니, 정말로 힘든 시간을 보내셨을 것 같아요. 이 상황에서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 고민하고, 무언가를 포기해야 하는지에 대해 걱정을 하고 계시네요.
원인 분석
마카님, 현재 느끼는 고립감과 외로움은 높은 목표를 향한 노력에서 비롯된 것일 가능성이 커요. 주변 사람들의 평가와 비교로 인해 자책감을 느끼고 자신을 탓하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러한 감정은 자연스럽게 외로움을 증가시키고, 스스로를 과도하게 비판하게 만들 수 있어요. 마카님이 하고 있는 노력과 성취는 절대 헛되지 않으니, 자신에게 너그러워질 필요가 있어요. 또한, 자신의 욕구와 기대를 주변 사람들과 충분히 소통하여 감정적 고립감을 줄여 나가는 것이 중요해요.
해결방안
그동안 관계에서 왜 상대에게 맞춰 왔는지 그 이유에 대해 먼저 고민을 해보면 좋겠어요. 위에서 얘기한 것처럼 관계가 너무 중요해서, 혹은 갈등이 벌어지는 것이 싫어서 일수도 있죠. 그렇다면 그에 대한 이유도 있을 거에요. 화를 낼만한 상황에서도 화를 내지 않고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더 우선이 될 수 밖에 없었던 이유는 무엇이었나요? 갈등이 일어나는 것이 나에게는 왜 어렵게 느껴졌을까요? 다른 이유가 있을 수도 있겠죠. 지금까지 마카님의 입을 막아왔던 것이 무엇인지 생각을 해보면 좋겠어요. 그래야 그것을 떼어낼 수 있으니까요. 거절을 하거나 분노 감정을 표현하는 것은 마카님 뿐만 아니라 대부분 어렵게 느끼는 것 같아요. 저 역시도 그렇거든요. 특히나 화가 났을 때 이를 표현하기 어려운 것은 이 감정이 부정적으로만 느껴져서 그런 것 같아요.
전문가 댓글 아이콘
마인드카페 앱에서 확인 가능해요
마인드카페 앱에서 국내 최고 전문가의 답변을 확인해보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hidklx12
· 일 년 전
저는 스무디님이 열심히 걸어온 길이 헛되지 않았다고 믿어요,우리 사람은요 모두 높은곳을 꿈꾸며 살아오잖아요?물론 저도 그래요.제 친구들은요 막 대통령도 되고 CEO도 하고싶고 높은회사 취직하며 살고싶어해요. 남들이 나의 힘든것을 알아주면 좋겠는건,모두 그래요 저도 그렇고요,제 지인 가족등 모두그래요. 제가 어떤친구의 이야기를 듣고 조언을 해주면서 공감도 해줬더니,그 친구가 자기 너무 힘들다고,저를 붙잡고 한참동안 울었어요.저도 같이 울었지요 저는 왜 울었을까요?사람 사는게 다 똑같으니까요. 모두가 돈을 많이 벌고싶어하고,학업 취업 공부 스트레스로 인해 사망자는 늘고,돈은 벌고싶은데 능력이 안되면서 모두 나 빼고 다 잘되는 기분은 우리 모두 느꼈고,느낄겁니다 스무디님이 힘든걸 알아줬으면하는게 너무 잘못된 일이라고 생각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어요! 절대 스무디님 잘못이 아니고,스무디님이 걸어온길을 포기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어요. 제가 도움이 되었을진 모르겠지만요, 오늘만큼이 아니더라도,내일만이라도 행복했으면 좋겠어요 그동안의 슬픔을 다 잊을정도로요. 오늘도 잘자고 좋은꿈 꾸길바라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계란스무디 (글쓴이)
· 일 년 전
@hidklx12 다들 힘든데 살아야하는 이유가 뭘까요? .. 사는데 이유없다 , 태어났으니 사는거다 라고 하더라고요 반대로 이야기해서 죽으면 안되는 이유는 뭘까요 그냥 모르겠네요.. 다같이 힘든데 왜 다 살아야하죠 좋은 답변 남겨주셤ㅅ는데 죄송해요 내일도 행복하지 못할것같아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hidklx12
· 일 년 전
@계란스무디 저도 가끔 '내가 죽고싶고,힘든건데 왜 내 죽음을 막는걸까,나는 죽는것도 마음대로 못하는걸까' 생각을 해요.그래서 스무디님의 마음도 잘 알지요. 힘든데 왜 살아야할까 생각이 드신다면요, 아직 진정한 행복을 느끼시지 못하셔서 그래요. 제말이 진부하고 말도 안된다고 생각드실수도 있고, 또 그러실 수도 있죠.죽으면 안되는 이유라,, 그건 제가 딱 정할수 없는 영역이죠. 우리가 살아간다고 해도 크나큰 행복을 느끼지 못할 수도 있는데,저는 그 행복을 제가 만들어가거든요. 스무디님의 쉴 시간이 부족하고 촉박할수도 있지만요, 취미같은 거라도 만드시는게 좋을거같아요. 아니면 좋아하는 유튜브를 보며 휴식을 취하는것도 좋겠지만요,우리 현실은 그럴 여유를 주지 않죠 그치만 스무디님이 너무 죽고싶다는 생각이 든다면, 그냥 조금 쉬어가도 좋을거 같다라는 생각이 들어요. 이런말도 이해가 가지 않는다면,제가 부족한거죠. 전 완벽한 사람이 아니니까요. 제가 도움이 되지 못했다면요,네이버나 지식인에 도움을 청하는것도 좋을거같아요. 그런것에도 성과가 없다면, 스무디님이 스무디님의 행복을 찾아가며 만드는 수밖에 없지요,이 말이 지금은 이해가 가지 않으실 수도 있지만, 우리 다시 한번 힘내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