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카가 집을 나갔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조카가 집을 나갔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cyw080604
·한 달 전
제게 너무 소중한 첫째 조카가 집을 나갔습니다 저희 언니는 어머니께 차별을 받으며 자랐어요 물론 대놓고 하신건 아니지만 저희 어머니의 싫고 한심함 부분을 저희 언니가 많이 닮아 어머니는 언니를 한심해 하셨어요 저에게는 칭찬을 주로 하셨고 언니는 못마땅해 하셨죠 그걸 배운 언니는 첫째에게 그대로 했어요 첫째가 언니 못난 모습을 닮았는데 둘째는 이뻐하고 칭찬하며 첫째를 미워했어요 첫째가 저를 어렸을때부터 많이 따랐고 저도 너무 이뻐서 물고 빨고 제***처럼 키웠습니다 어린시절부터 틱장애도 있었고 문제행동도 있어 언니에게 얘기했지만 언니는 받아들이지않았어요.. 주변에서 얘기하는걸 참견으로 생각하며 무시했어요 아직 고등학교도 졸업하지 않은 아이가 학교도 가지않고 술담배를 하며 남자를 만나 동거한다고 합니다 숨이 멎을것처럼 힘들고 가슴이 아픕니다 마지막으로 작년에 저희집에 찾아왔는데 그때 저희언니때문에 힘들다 하였는데 편을 들어주지 못했어요 모든게 제탓인것같아 너무 힘들어요 조카가 여기서 잘못된 선택을 하게될까봐 두려워서 미칠것 같습니다 제가 공황장애가 있는데 다시 도진것 같아요 계속 눈물이 나서 힘이듭니다 제발 도와주세요 너무 힘들고 죽고싶어요 그렇게 조카가 힘들거라 생각을 못했어요 아니 알았을지도 몰라요 저도 저희언니한테 언어폭력 학대를 받아왔어서 언니와 사는게 얼마나 지옥인지 알고있었지만 현실적으로 제가 도울수있는 방법이 없어 방관했습니다 자책감과 죄책감이 너무 듭니다 저때문에 이런일이 생긴것 같아 숨이막혀요 제발 살려주세요 저희조카를 어떻게 해야할까요 그어린게 친구도 가족도 없는 타지에서 남자하나 보고 그렇게 살다 무슨일이라도 당할까 너무 두려워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박지혜1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한 달 전
내 안의 핵심신념을 발견해보세요.
#핵심신념
#상호전수
#자가치유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상담심리사 박지혜입니다. 이렇게 만나게 되어 반갑습니다.
📖 사연 요약
어려운 이야기를 꺼내주셨네요. 저도 조카가 있지만 조카가 좋지 않은 길로 갈 때면 마음이 아플것 같은데, 이부분이 본인탓이라고 생각이 드시니 얼마나 더 마음이 괴로우실지 짐작을 다는 할수는 없지만 힘드실 것 같습니다.
🔎 원인 분석
우선 가족에서 대물림되는 좋지않은 상호작용 전수로 인해 조카들에게까지 안좋은 영향이 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고스란히 피해를 받고 있는 조카가 안타까워서 글을 올려주셨는데 상처의 골이 깊어서 언니분도 상담의 도움이 필요해 보이네요. 언니분은 어린시절 주양육자로부터 받았던 상호작용 때문에 스스로 가치없다고 느낄 수도 있고, 조카분 역시 엄마로부터 사랑과 온전한 수용을 받지 못해서 스스로 가치없다는 왜곡된 신념을 당연히 갖을수 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이러한 신념은 스스로에게, 소중한 지인들에게도 그러한 메시지로 왜곡해서 듣고 살아갈 확률이 높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우선, 조카가 듣고 싶었던 이야기가 무엇일지 한번 생각해보세요. 조카가 받았던 좋지 않았던, 왜곡된 메시지는 무엇이었을지, 언니가 받았던 왜곡된 메시지는 무엇이었을지 생각해보세요. 예를들어 부모님에게 사랑을 받지 못해서, 인정과 수용과 공감과 사랑을 받지못해서 "내편이 없다, 나는 혼자네, 나는 가치가 없다." 이런 생각들을 많이 하고 그런 신념을 가지고 자라왔기 때문에, 언니는 자녀에게 비슷한 상호전수를 해왔고, 언니와 조카 역시 그러한 왜곡된 신념이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언니에게, 조카에게 "너는 가치가 있어, 스스로 인정받아야하는 소중한 존재야, 그동안 그런 메시지를 받지 못했기 때문에 얼마나 힘들고 어려웠니" 이러한 메시지를 전해보세요. 그리고 상담또한 추천해주시면 좋구요. 그리고 더불어 본인탓으로 생각하시는 부분이 있는데 객관적으로 보면 마카님의 탓이 아닙니다. 그 상처, 죄책감에서부터도 벗어나시고 스스로 존중해주는 메시지를 들려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마카님께서 스스로 해결하지 못한 그 마음들을 공유해주셔서 감사하고, 우리 안에 있는 핵심신념들을 잘 수정해서 스스로 사랑하고 존중하는 사회가 되었으면 좋겠어요. 상담을 통해서도 더 심연의 깊은 부분을 탐색하고 방법론적으로 도움을 받으시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