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제 주위 사람들한테 좋아한다고 표현을 자주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한 달 전
저는 제 주위 사람들한테 좋아한다고 표현을 자주 하는 편이에요 가족들한테도 "사랑해!" 하거나 친구들한테도 "나는 네가 너무좋아~" 라고 자주 하는데 얼마전에 이런 표현을 잘 안하는 친구가 저한테 "네가 그렇게 말해주면 고맙지만 나도 거기에 답을 해야할거 같아서 부담스럽다" 고 하길래 대답을 요구하는것 처럼 보였던건가 싶어서 "꼭 똑같이 좋다, 싫다 이런 반응을 원해서 그런게 아니라 그냥 내 마음이 그래서 말한것 뿐이야" 하고 말했는데 다른 친구가 하는 말이 마음을 표현하는것 만으로 부담이 될수도 있다고 하더라고요... 다른 일로는 얼마전에는 가족여행에서 올케가 멋져서 "우리 올케 멋지당 최고야! 멋져멋졍!" 했는데 칭찬을 너무 많이 받아서 속이 안좋다고 하기도 했었어요.. 제 동생들이야 원래가 무뚝뚝하고 이런 표현들은 오그라든다고 하는 아이들이긴 했지만.. 혹시 여러분도 친구나 가족이 좋아해, 사랑해 하면 많이 부담스러우신가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권태호 코치
2급 코치 ·
한 달 전
다름이 아닌 다양성의 인정..
#대인관계
#자아/성격
#가족
#부담 - 가장 적합한 해시태그 4개:
#대인관계
#가족
#자아/성격
#부담
소개글
마카님, 안녕하세요 주위사람들에게 좋아한다고 표현을 자주 하는 마카님을 생각하며 이 글을 씁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은 긍정의 사람이시네요. 적극적으로 표현도 잘하시구요. 저와 많이 닮아 있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저도 주변 사람들에게 '좋아해', '사랑해' 자주 표현하거든요 특히 우리 아이들(자녀들)에게 매일 아침 저녁으로 '사랑한다고' '너는 아빠 엄마의 보물이고 사랑이야' 라며 표현을 자주 합니다. 마카님께서도 가족들한테 "사랑해!" 하거나 친구들한테도 "나는 네가 너무좋아~" 라고 자주 말씀하시네요. 그런데 한 친구가 부담스럽다고 하길래 신경이 쓰이시고 계시네요.
🔎 원인 분석
제가 보기에는 마카님의 긍정적 마인드와 적극적인 표현이 너무 보기 좋은데요 진심입니다. 하지만 때로 누군가는 부담스러워할 수도 있어요. 사람은 다양하기 때문입니다. 우선 마카님께서의 현재 가치관이나 말하는 방식을 바꾸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이런 경우가 생기면 그 사람에게는 표현을 굳히 하지 않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여기서 절대 마카님 상처받을 필요도 없고요, 상처 받지 마시길 바랍니다. 앞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다양한 사람이 존재하고, 모두 다 내 맘 같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사실만 마카님께서 인정하고, 받아들인다면 전혀 문제 없어 보입니다. 지금 마카님은 너무 잘하고 계시는 것 같아요.
💡 대처 방향 제시
일반적으로 대다수의 사람들은 칭찬과 격려를 좋아합니다. 설사 입에 바른 소리로 느껴지더라도 자신에게 좋은 이야기를 하면 누구나 다 좋아하기 마련입니다. 사람의 심리가 그러합니다. 다만, 어떤 상황이나 환경에 따라 부담스럽다고 느끼는 사람에게는 안 하면 됩니다. 남들 신경, 눈치 너무 신경 쓸 필요 없다고 생각합니다. 마카님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저는 마카님을 응원합니다. 누구보다 잘하고 계신다고 생각합니다.
마카님, 생각보다 주변 사람들은 자신 이외에 상대에게 관심이 덜합니다. 마카님께서 주변 사람들에게 긍정적 & 적극적 표현을 한다는 것은 상대보다 더 나은 사람이기 때문입니다. 더 여유가 있는 사람이기 때문입니다. 때로 가끔 그 부분에 부담을 느끼는 사람이 있다면 그 상대게는 하지 않으면 그만입니다. 너무 신경쓰지 마세요.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제가 보기에 마카님은 누구보다 잘 하고 계십니다. 응원드립니다! 마인드카페 전문코치 권태호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