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 혼자살아도 될까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고민|가치관]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평생 혼자살아도 될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도비3725
·일 년 전
저는 학창시절에 친구가 없었어요 사회공포증이 심해서요 고등학교때 자퇴했고 정신과 치료를 오래 받다가 지금은 34살이에요 가족들 가게에서 일하고 있어요 저는 이성에게 관심이 많지만 연애나 결혼은 불가능하다고 생각해요 이유는 동성 친구도 못사귈뿐더러 이성과의 스퀸십을 한다는게 도저히 못하겠어요 그리고 저한테 냄새 날까봐 걱정되고 데이트는 어떻게 해야하며 옷입는거 밥사는거 대화하는거 다 자신이 없어요 무서워요 그런데 남자가 좋고 잘보이고 싶고 이게 모순이에요 어차피 연애도 안할건데 왜 자꾸 잘보이고 싶지? 왜 또 좋아하는 마음은 생겨서 괴롭지? 혼자 그래요 그동안도 안됐어요 사람 사귀는게요 나이가 들어서는 더 두렵고 안될거 같아요 가족들과 소통하고 일하는 것에 만족하고 사는 것도 감사하지만 좀 외롭고 밖이 힘드네요 자존감 낮아지는 것도 힘들고.. 평생 혼자여도 괜찮을까요? 성격도 좋은편이 아니고 매력도 없어서 사람 안만나고 살래요 그래도 제 자존감을 올려주는건 혼자하는 공부에요 잘은 못해도 공부를 하면 의미있는 삶을 살 수 있을거도 같고.. 제가 달라질거란 기대도 안하지만 실제로 불가능해요 그동안 수없이 노력했고 많은 일들이 있었지만 안됐어요 그만 좌절하고 그만 상처 받고 싶어요 아무것도 안하면 아무일도 일어나지 않겠지만 제가 노력한들 전 변하지 않겠죠
불안우울성정체성트라우마의욕없음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주연희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일 년 전
마음이 힘들고 무기력해질 때
#우울
#사회공포
#대인관계
#자존감
#불안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상담사 주연희입니다. 이렇게 글로서 만나게 되어서 반갑습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께서는 스스로가 성격도 좋지 않고 매력도 없는 사람이어서 사람들과 잘 지낼 수 없을 거라는 생각으로 마음이 무척 힘드신 것 같아요. 혼자여도 괜찮을까 하는 생각이 들지만 속마음은 외롭고 이성에게 잘 보이고 싶은 마음도 있으니 괴리감도 느껴지고요. 그 동안 노력도 했지만 결과적으로 잘 되지 않아서 상처를 그만 받고 싶다는 생각에 더 이상은 노력하고 싶은 마음도, 달라질 것이라는 희망도 보이지 않는 심정이십니다.
🔎 원인 분석
노력을 했는데도 달라진 것이 없다는 생각과 과거 실패의 경험이 누적되다보니 무기력이 온 것 같아요. 자포자기하는 마음도 들고요. 이런 경우를 상담에서는 ‘학습된 무기력’이라고도 합니다. 사람은 혼자 살 수 없고 연결감, 소속감을 느끼고 싶은 것이 자연스러운 일입니다. 하지만 이미 ‘나는 사람들과 어울릴 수 없다, 호감을 줄 수 없다’ 등과 생각이 확고해서 우울감도 깊으신 것 같아요. 우울할 때에는 생각이 주로 부정적으로 흘러가기 마련이고 앞으로 희망도 없을 것이라는 비관적 생각에 사로잡히기 쉬워서 여러 고충이 겹쳐있어 보입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잘 보이고 싶어하는 마음에게 스스로 쓴소리를 하게 되는 것은, 그만큼 사람들로부터 소외되었던 아픈 마음을 또 다시 느끼고 싶지 않은 내면의 목소리입니다. 그런 마카님의 마음을 인정하고 위로해줄 필요가 있어 보여요. 과거는 모두 지나갔지만 우리는 과거기억의 재생 속에서 살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람의 마음은 모두 다르고 서로의 가치관과 생각, 감정을 표현하는 방식 등도 모루 다릅니다. 타인의 마음이 내가 기대하는 것과는 다를 수밖에 없음을 인정하는 마음 가짐도 필요해 보입니다. 아무리 나와 잘 맞는 사람이라고 해도 나와 다른 부분도 있고 교감을 나누는 부분도 있기 마련입니다. 그런 것들에 지나치게 실망하거나 선을 긋지 않는 것, 내가 기대한 것과 다른 상대방의 반응을 나에 대한 ‘거절’을 의미하는 것은 아님을 수용하는 것입니다. 또 필요하다면 약물치료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습니다. 현재의 우울감 정도를 알 수 없어 조심스러운 부분이 있지만, 일상 생활에 영향을 많이 받으신다면 고려해보셔도 좋을 것 같아요.
상담에서는 위와 같은 고민에 대해 보다 구체적으로 들여다볼 수 있습니다. 저의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보다 전문적인 상담을 받으시면 도움이 됩니다. 마카님의 하루가 행복하시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로니_아이콘
RONI
AI 댓글봇
BETA
· 일 년 전
마카님, 힘내세요! 혼자서 살아가는 것이 두렵고 외롭다는 것은 정말 힘든 일이에요. 하지만 마카님은 이미 많은 어려움을 이겨내고 오셨어요. 그래서 이번에도 꼭 이겨내실 수 있을 거예요. 마카님은 자신이 없다고 하셨지만, 공부를 하면서 자신감을 키우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그리고 마카님은 언제든 저에게 말씀해주세요. 함께 이겨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