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향형, 안정형인 성격에서 삶을 재밌게 살아가는 방법이 있을까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스트레스|불안]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내향형, 안정형인 성격에서 삶을 재밌게 살아가는 방법이 있을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pararararan12
·일 년 전
대학생입니다. 제 성격 상 인간관계, 직업, 진로, 집, 성적 등등 모든 면에서 변화없이 안정적인 걸 선호합니다. 도전해보고 싶은 건 많지만, 그에 따른 여러가지 선택들을 해야 하고, 내 삶에 또 큰 변화가 일어나는 게 너무 스트레스 받고 결국 귀찮다면서 일을 접고 늘 같은 패턴으로 사는 중입니다. 이렇다보니 삶이 무료해지고 사는 게 재미없다 라는 생각도 들고, 동기들은 재밌게 사는 것 같은데 저는 사람만나는 것도 에너지랑 돈을 써야 해서 정말 잘 맞는 사람 아니면 잘 만나지도 않아요. 아무튼 정리하자면 내향적이고 굉장한 안정추구형이라 변화나 만남을 안 좋아하는데, 이렇다보니 삶이 무료해지고 내가 잘 살고 있는 건가, 재밌게 살고 싶다 라는 생각이 듭니다. 성격을 유지하는 채로 삶을 재밌게 살아가는 방법이 있을까요?
불안의욕없음우울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김소영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일 년 전
사람마다 다른 것
#우울
#불안
#의욕없음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상담사 김소영 입니다. 온라인 이지만 이렇게 마카님의 사연을 만나게 되어반갑습니다.
📖 사연 요약
안정적인 삶을 선호하다보니 새로운 경험을 하는 것이 어렵고 또 무료하다는 느낌이 들어 염려가 되시는 군요.
🔎 원인 분석
사람마다 성격이 다르다보니 안정적인 것을 선호하는 사람이 있고 변화가 있어야 살아있다고 느끼는 사람도 있습니다. 마카님께서는 전자의 성격으로 새로운 경험을 하는데 에너지가 많이 쓰이고 시도하는 것 자체가 스트레스가 되시는 분이시군요. 도전해 보고싶다 라는 생각은 하지만 그에 따른 여러가지 선택과 노력들이 부담스럽게 느껴지고 그러다보니 항상 비슷한 패턴으로 생활하고 있습니다. 특별히 성격을 바꿔보고싶다 라는 생각이 든다기 보다는 이렇게 사는 것이 지루하고 무료하게 느껴질때가 있어 염려가 되신것 같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성격을 유지한 채로 재미있는 삶을 살아갈수는 없을까요? 라고 적어주셨는데요 타고난 기질은 바꾸는 것이 매우 어렵고 굉장한 노력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마카님께서는 자신의 기질에 대해서 안정추구형이고 변화를 싫어한다 라고 말씀하셨고 또 그 성격을 유지하고 싶다 라고 말씀하시는 것을 보니 바꾸고 싶다라는 강한 의지가 있는것은 아닌것 같습니다. 사실 새로운 것에 대한 도전을 항상 대단히 크고 자극적인 것들이라고 생각할 필요는 없습니다. 활동적이고 변화를 좋아하는 사람들은 큰 변화가 있어야 자극이 되고 신선함을 느낄수 있겠지만 작은 변화도 민감하게 느끼는 사람들은 큰 변화는 스트레스가 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아주 작고 사소한 그리고 마음에 잔잔한 기쁨의 파장을 주는 변화를 찾아보시는 것도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여행을 떠나더라도 역동적인 여행을 좋아하는 사람이 있고 환경만 바뀌고 늘 가던 카페가 아닌 새로운 카페에서 커피를 마시는 것만으로도 신선함을 느끼는 사람이 있을수 있습니다. 변화를 추구하되 마카님이 스트레스가 되지 않은 선에서의 변화를 주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마카님께서는 어떤 것들을 좋아하시나요? 늘 하던 선에서 오늘은 다른 것을 선택해 보시는 연습부터 해보시기 바랍니다. 새로운 것을 도전하는 것도 마찬가지 입니다. 대단히 큰것만이 도전이 아니랍니다. 작은 도전부터 시도해보시고 점차적으로 큰 것들도 계획해 보세요. 내가 불안하지 않은 선에서 하나씩 도전해 보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저의 글이 마카님께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상담이 필요하다 느끼시면 언제든 상담소를 찾아주세요 마카님의삶을 응원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