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빨리는 친구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기빨리는 친구
커피콩_레벨_아이콘잠자는숲속에니모
·일 년 전
대화라는게 서로 말을 주고 받아야하는건데 친구는 하루종일 자기예기만 하고 심지어는 수업시간에도 수업을 듣고싶은데 자꾸 옆에서 말을 걸어서 계속 대답 해주느라 수업에도 집중을 못해요..진짜 너무 기가 빨리는데 엍떻게 해야하나요..?
우울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2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김만수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일 년 전
솔직한 의사표현이 필요한 마카님꼐
#의사표현
소개글
용기 낸 당신의 편에서 든든한 버팀목이 되겠습니다
📖 사연 요약
친구가 말이 많고 수업시간에도 말을 걸어 어떻게 해야할지 도움을 요청하셨습니다.
🔎 원인 분석
친구분은 거의 자신의 이야기만 하고 상대방의 이야기는 잘 들어주지 못하나 봅니다. 마카님께서도 하고 싶은 말들이 있었을텐데 답답한 마음이 드셨을 것 같습니다. 또한 수업시간에도 자꾸 여러 가지로 말을 걸어 수업에 방해가 되는 상황입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대화를 할 때 서로 차례를 정해 놓고 이야기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현재 마카님께서도 이야기를 하고 싶은 부분이 있는데 친구가 계속 자신의 이야기만 늘어놓는 상황이라면 한 가지의 주제가 끝났을때는 마카님께서 “이제 내가 하고 싶은 이야기 할게, 내 차례다”라고 말하고 이야기를 주도해서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렇게 함에도 중간에 말을 끊고 자신의 이야기로 다시 가져가면서 자기 이야기를 한다면 “아직 내 이야기 안끝났는데, 내 이야기 끝나면 이야기 하자~” 라고 말을 해주면 좋을 것 입니다. 수업시간에 말을 거는 것은 수업에 방해가 되기 때문에 수업에 관련한 이야기만 할 수 있도록 하고 수업시간에 집중하고 싶은 마카님의 마음을 표현해주시면 좋을것 입니다. 아마도 마카님께서도 친구가 말을 걸 때 마다 거절하지 못하는 이유가 친한 사이에 거절하면 친구가 무안해 할까봐, 상처를 받을까봐 거절을 하지 못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거절한다고 해서 친구관계가 크게 영향을 받지 않을 것입니다. 오히려 솔직하게 마음을 표현한 것이기에 친구도 마카님을 이해하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 입니다.
:)
커피콩_레벨_아이콘
yyxxc
· 일 년 전
그 친구 때문에 일이 안풀려 우울하신 감정이 드는 걸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afhkhfsuyt
· 일 년 전
그런 분들은 말 안하면 본인이 피해를 주는 지 잘 모르더라고요. 반복해서 명확하게 알아들을 때까지 말하는 게 제일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