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어떻게 하죠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불안|가치관|대학생]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앞으로 어떻게 하죠
커피콩_레벨_아이콘roroo17
·일 년 전
안녕하세요 현재 22살인 대학생입니다 평소에 자기계발 책을 많이 읽었고 그 책들 속에서 "나도 이런 가치관으로 살아가야지" 미디어 매체들 속에서도 "이런 마인드를 가져야지" 이렇게 생각을 하며 살아왔습니다. 그래서 지치거나 힘들때마다 좋은 말들을 되뇌이면 열심히 하였습니다. 근데 어느 순간 과부화? 되어 서로 반대 되는 가치관들이 충돌 됩니다. 예를 들어 "대학생활을 즐기고 대학생 때 아니면 못 논다" 이것과 "대학시절에 열심히 해서 미래를 준비해야한다" 이 말 등 이것 외에도 여러가지가 충돌되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힘들어 하다가 습관처럼 다시 이 힘듦을 달랠 수 있는 영상들을 찾아보기 시작했는데요 어떤 영상에서는 감정을 인정해주라는데 이건 도저히 어떻게 하는지 모르겠고 더 힘들어지는 것 같아요 그리고 힘들 때 게임이나 영상을 찾아보는 것이 회피라고 하던데 그것을 하지말아야 하나요? 어디 물어볼 데도 없고 쓸데없는 생각인걸 알지만 너무 힘들어서 이것 때문에 울기도 해요ㅜㅡㅜ 어떡하죠..
불안우울스트레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재규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일 년 전
가친관의 충돌로 혼란 스럽습니다.
#불안
#우울
#스트레스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상담사 이재규입니다. 가치관의 충돌로 마음이 힘들고 해결하기가 어려워서 당황스럽고 불안한 마음이라고 생각합니다.
📖 사연 요약
. 자기 계발 서적 등을 읽으며 가치관을 자신의 생각으로 보아 좋아 보이는 것에 초점을 두고 살았던 것으로 보입니다. . 외부에서 가르치는 가치관으로 자신을 세우려고 하다 보니 다른 해결책을 보면서 혼란스러운 상황이 생긴 것으로 보입니다. . 감정을 수용하는 것이 현재 상황을 해결하는 방책이라고 생각하지만, 이것이 무엇을 말하는 것인지 궁금하다고 생각합니다.
🔎 원인 분석
* 자신의 무엇을 원하고 좋아하는지, 생각으로 자신을 정하고 감정에 대하여는 무관심 했던 것으로 보입니다. 자신이 무엇을 좋아하고 느끼는 것과 함께 인지적 사고가 함께 이루어지지 못한 것으로 보입니다. * 같은 상황에 다른 의견들이 제시 될 때 혼란스러워지고 어떤 것이 정답인지로 혼란스러운 상황이라고 생각합니다. * 자신의 감정에 대하여 잘 모르고, 감정을 수용한다는 것에 대하여 몰라서 답답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대처 방향 제시
# 자신의 감정을 파악하고 느끼는 훈련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감정을 적어 보시고, 감정 일기를 적어 보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 외부에서 주어진 가치나 기준이 아니라 자신이 정하고 자신이 결정하는 부분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남이 정한 기준은 타인의 의견일 뿐입니다. # 자신의 인생은 오직 자신만이 결정하고 가치를 매길 자격이 있다는 것입니다. 나의 인생은 나의 가치와 존중이 중요합니다. 타인의 의견은 타인의 인생의 평가 기준입니다.
자신이 보다 자신이 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 볼 것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