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 받고 싶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결핍|대인|외로움]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사랑 받고 싶어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일 년 전
며칠 전에 스스로를 한번 깊숙히 들여다 보았는데 제가 어려서부터 사람들의 관심과 사랑을 항상 받고 싶어 했다는 것을 깨달았어요. 저는 어렸을 때부터 나라는 사람이 완전히 수용되고 있구나라는 느낌을 제대로 받아 본적 없이 자주, 거의 매년 소외를 겪었어요. 그러다 보니 항상 사람들한테 관심 받고 사랑 받고 싶었고, 무의식적으로 스스로를 사랑 받지 못하는 사람, 쉽게 무시되는 사람으로 생각하게 되었어요. 그래서 항상 사랑받기 위해 진짜 제 모습을 숨기면서 아등바등 살아왔어요. 그리고 몇년이 지난 지금 저는 더이상 소외 받고 있지 않고, 오히려 사랑을 받고 있다면 받고 있고, 지금의 저는 소외 받던 옛날의 제가 아닌데도 자꾸만 불안하고, 아직도 사람들이 저를 알아주기를 바래요. 물론 사람들은 다들 사랑 받고 싶고 좋은 쪽으로 사람들의 눈에 띄고 싶어하겠지만, 저는 유난히 다른 사람들보다 사랑 받고 싶은 욕구가 크고 그게 잘 해소 되지 않고 있다는 생각이 들어요. 저는 아직도 사람들이 저에게만 부정적으로 평가하고 있을까봐 너무 무서워요. 사랑 받고 싶은데 사랑 받지 못할까봐요.. 특히 대인관계를 하면서 결과가 항상 소외로 끝날까봐 피하게 되고 그 두려움에 무의식적으로 이상한 반응을 하게 돼요. 이런 것들 때문에 관계는 더 안좋아지고, 이런 제 모습에 또 스스로를 미워하게 돼서 너무 힘들어요. 사랑 받고 싶다는 욕구를 어떡해야 해결할 수 있을까요? 스스로라도 사랑하면 뭔가 달라지지 않을까 하고 솔직한 제 자신을 있는 그대로 수용하고 노력하고 있지만, 크게 효과가 있는 것 같지가 않아서 너무 답답해요. 제가 사랑 받을 수 있다는 사실을 머리로만이 아니라 무의식 깊숙히 알고 있었으면 좋겠어요. 아마 그러기 위해선 사랑 받고 싶다는 마음을 해결하는게 우선인 것 같은데 어떡해야 할까요?
스트레스우울강박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서영근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일 년 전
과도하게 사랑 받고 싶은 마음을 적절한 수준으로 조정하는 것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과도한사랑욕구
#이성적으로이해
#마음으로안됨
#자기연민
#내모나
#내가모르는나
#심리코칭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심리코치 서영근 입니다.
📖 사연 요약
자신이 깊이 살피고 내면에 관심과 사랑에 대한 과도한 욕구가 있다는 것을 알아차리셨다는 말씀이군요 먼저, 스스로 알아차리신 것은 대단한 일이며 마음을 정리할 수 있는 출발점이기도 합니다.
🔎 원인 분석
관심과 사랑 받고 싶은 욕구는 자연스러운 것이며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있습니다 다만, 그 욕구가 지나치게 과소 혹은 과도하면 대인관계 등에서 여러 어려움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마카님의 경우는 <저는 어렸을 때부터 완전히 수용되고 있구나라는 느낌을 제대로 받아 본적 없이 자주, 거의 매년 소외를 겪었어요>라는 말씀으로 볼 때 과도한 관심과 사랑에 대한 욕구로 작용하는 듯 하며 그 부분은 말씀처럼 어린 시절 결핍감에서 비롯된 것 같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과도한 관심과 사랑을 바라는 마음을 적절한 수준으로 조정할 수 있는 심리코칭 접근 방법입니다 1.마카님 마음의 결핍을 생각할 때, 연결되는 어린 시절의 경험들을 생각해 보십시오. 그리고 떠오르는 경험 중에 가장 어린 시절의 경험을 그 때의 상황을 6하 원칙을 활용하여 가능한 생생하게 묘사해 보십시오 (신문기사처럼 작성을 해 보십시오) 그 사건을 겪을 당시에 상대방들에게 정말 하고 싶었지만 못했던 말들을 가능한 구체적으로 상세하게 적어 보십시오 그리고 혼자 있을 수 있는 공간에서 감정을 실어서 하고 싶었던 말을 모두 표출해 보십시오 이 때 아마도 다양한 감정(예>외로움, 슬픔, 가여움 등의)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런 감정들을 충분히 표현 및 표출해 주십시오 (이 때 혹시 긍정적인 내용이나 어른의 심정에서 간섭이 일어나면 그 부분을 잠시 옆으로 두고 우선 부정적인 부분에 집중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몇 차례 반복하더라도 마음이 시원해 질 때까지 그래서 내면의 쌓인 감정이 밖으로 빠져나가는 것이 필요합니다. *유의 사항: 1번의 작업이 충분히 된 다음 2번을 진행해야 제대로 효과가 있습니다. 2.자신의 모습을 수용하고 다독이며 위로합니다. 어릴 때 모습을 생각하며 결핍으로 힘들어하는 그 때의 어린 자신을 안아주고 이해해주고 다독거리며 수용을 해 줍니다. 마치 어린 마카님이 앞에 있다 생각하고 그 아이를 안아준다고 상상하면서 꼭 안아주면서 그 아이에게 하고 싶은 말을 다 합니다. 그리고 그 아이에게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물어보고 그 아이가 원하는 것을 채워 줍니다 *유의 사항: 2번의 작업이 충분히 된 다음 3번을 진행해야 제대로 효과가 있습니다. 3.마카님의 현재 행동을 조율합니다 지금의 행동을 통해 얻은 것들과 잃은 것들을 각각 정리해 보십시오 그런 다음 마카님 입장에서 앞으로 적절하게 행동하는 것이 어떤 방향인지 생각해 보십시오 그리고 정리되는 그 방향대로 일상에서 실천하면서 행동을 점검하고 조율해 갑니다.
위 과정을 진행할 때 심리적 지지와 지원이 많이 필요하고 마카님의 상태나 상황에 따라 조절해야 할 유의 사항들이 있어 가능한 전문가와 함께 위 작업을 진행하실 것을 추천 드립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Verynay
· 일 년 전
사랑은 두가지 방법으로 채울 수 있습니다. 자신이 자신을 사랑하며 채우는 방법과 타인이 자신을 사랑하여 채우는 방법입니다. 사실 둘 다 해야합니다. 적당한 비율로 유지하면서 말이죠. 불안한 이유는 스스로를 파헤쳐보며 계속 보이는 단점들이 눈에 띄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단점들이 있는데 나를...? 이라는 생각이 드는거죠. 그런걸 무시할만한 장점들도 살펴보며 그러한 장점을 좀 더 키우다보면 타인의 사랑도 자신의 사랑도 받아들일 수 있을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