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처를 너무 잘받아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고민|스트레스]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상처를 너무 잘받아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일 년 전
사소한 일에도 상처를 받아서 스트레스 받아요. 고민글에도 왜 그렇게 피곤하게 사냐는 댓글이 달릴 정도구요... 스스로도 스트레스라서 짜증나요. 아무리 이 정도 갖고 상처받지 말자, 상처받을 일이 아니다 라고 생각해도 속으로 찝찝하고 기분이 안좋아서 신경이 쓰여요. 진짜 무던한 성격이 되고 싶은데..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김영미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일 년 전
사소한 일이 마카님에게는 사소한 일이 아닐 수도 있지 않을까요?
#사소한
#마음의상처
#민감한
#조심스러운
소개글
마카님 안녕하세요. 김영미 상담사입니다. 만나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은 사소한 일에도 쉽게 상처를 받고 있군요. 스스로에게 상처 받을 일이 아니다라고 생각하고 있지만 마음 한켠에는 찝찝함이 남고 기분도 좋지 않아 고민되고 있는 상황인 것 같습니다. 머리로는 이해가 되는 부분이 마음으로 받아들여지지 않아 마카님이 많이 답답할 것 같아요.
🔎 원인 분석
마카님이 생각하기에 '사소한 일'에 상처를 받는 것 같습니다. 마카님이 실제 어떤 일에 상처를 받는지 알 수는 없지만 일상에서 사소한 일에도 신경이 쓰이고 마음에 남는다면 그동안 받았던 스트레스가 정말 견뎌내기 힘들었을 것 같아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상황을 극복해보고자 주변 조언도 듣고 생각도 바꿔보려고 애써온 부분을 격려하고 싶어요. 누군가에게는 사소한 일이 어떤 이에게는 사소한 일이 아닐 수도 있다는 생각을 해보셨나요? 사소하다는 기준은 누구를 기준으로 생각한 것일까요? 마카님 스스로에게 상처가 되는 말이라면, 저는 그 일은 더 이상 '사소한 일'이 아니라는 생각이 듭니다. 주변에서 '월 그런 걸 가지고', '사소하네' 등과 같은 반응을 보이면 '나는 아닌데'라고 쉽게 말할 수 없지요. 정작 나는 쉽게 넘기지 못하는 스스로가 참 답답하기도 하고 부끄럽기도 하고 여러 감정들이 느껴질 것 같아요. 그동안 많은 일에서 이런 일들을 경험했을텐데.. 마카님의 마음이 어떨지 안타까운 마음이 듭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남들이 사소하다고 말해도 마카님에게 상처가 되는 일이라면 그 일을 사소하다고 생각하지 않았으면 합니다. 그 순간에 느꼈을 마카님의 감정을 자연스럽게 수용해주세요. 상처 받았다면 스스로에게 위로가 되는 말도 마음 속으로 해주세요.
마카님이 느끼고 생각하는 것을 스스로를 존중할 때 마카님의 마음 속 상처가 조금씩 나아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