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등감과 피해의식을 극복하려면 어떡해야 하죠?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열등|우월감|경쟁의식]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열등감과 피해의식을 극복하려면 어떡해야 하죠?
커피콩_레벨_아이콘chany3483
·10달 전
정말 부끄럽지만 이런 고민을 털어낼 곳도 없어서 여기에 두서없는 글을 적게 되어 죄송합니다. 욕먹을 각오로...인생 선배들께 조언과 질책을 받고자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다름이 아니라 저는 현재 회사에서 거의 은따입니다. 직장 상사들도 동료들도 저를 싫어합니다. 왜냐하면 저의 열등감과 피해의식 때문입니다. 왜 이렇게 사람들과 틀어지게 되었냐면. 회사 승진을 위해서는 고과 평과를 잘받아야 하거든요. 저는 그래서 남들보다 일찍 나오고 더 부지런하게 움직이고 그러려고 했습니다. 또 동료들에게 경쟁의식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그러다보니 동료들과 트러블도 있기도 했고...... 무엇보다 동료들이 저보다 일 잘하는 모습에 열등감을 느껴서 저도 그만 그 사람들에게 성질을 부리기도 했습니다. 상사들이 저보다 그 사람들을 더 인정할거 같은 ...... 나이가 많지만 나이가 어린 동생들에게 지적 받는 다는 게 저는 자존심이 너무 상했습니다. 지금 생각해보면 왜 그렇게까지 했을까 고과보다 사람들과 관계가 더 중요한데.... 정말 후회스럽습니다. 그때마다 동료들에게 사과를 했지만 계속 반복된 행동으로 인해 동료들에게 손절을 당했습니다. 내가 동료들보다 야무지지 못하고 섬세하지 못하다는 걸 인정하고 그 사람들에게 배울 줄 알아야 했었는데 그러지 못했습니다. 또한 남들은 나를 어떻게 생각하나라는 생각으로 동료들의 말과 표정에 신경을 쓰게 되었고 또 눈치를 보게 되었습니다. 그러다보니 동료들의 아무 생각 없는 말 한마디에 상처를 받고 혼자서 상상으로 그 사람과 싸우는 생각까지도 하게 되기도 했구요... 나는 왜 이럴까? 생각해봤는데 중고등부시절 내내 왕따를 당한적 있습니다... 또한 아버지께서 정신질환자여서....평범한 집안은 아니었습니다... 학교에서 두들겨 맞기도 했구요....그러면서 사람들에게 열등감과 피해의식이 생긴게 핑계일지도 모르지만 대인관계가 미숙하고 부족해서 지금까지 이어온거 같습니다. 또한 나는 남들보다 미숙할까? 왜 나는 남들보다 잘하는게 없지?라는 생각으로 살아온거 같습니다...ㅠㅠ;; 전 여자친구가 이런 말을 하더군요 너는 내가 생각한 거보다 한단계 위에 생각하는거 같다고. 다니는 복싱 체육관에서도 이런 일이 있었습니다.. 저보다 다닌지는 얼마 되지 않았지만 저보다 스파링을 잘해서...분한적이 있엇습니다. 그때 관장님께선 그런걸 그냥 인정하면 되지 않냐고, 타고난 사람도 있고 너보다 늦게 들어왔지만 잘하는 사람도 있다고 그냥 인정하고 받아들여라라고..요... 이런일이 있으니....저를 돌아보게 되네요.... 저는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두서없는 글 적어서 정말 죄송합니다... 1.회사 본사에 고향으로 전배요청을 해서 여기에 있었던 일들 생각하며 다시 시작한다. 2.너를 품어주는 사람들을 생각해서라도...일단 참고 다니며 품어주는 사람들과 잘지내도록 한다.
강박우울콤플렉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윤수진 코치
1급 코치 ·
10달 전
열등감 극복하기 나를 인정하기
#열등감
#우월감
#스스로나를
#수용하기
#변화방향
#바라보기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코치 윤수진입니다. 먼저 용기내어 마인드카페에 글을 올려주신 마카님 참 애쓰셨어요. 그리고 잘 하셨습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은 현재 직장내 승진을 잘 하고자 하는 마음에 스스로가 남들과 비교해 잘 해야한다는 마음과 인정받고 싶은 욕구가 커지다 보니 나도 모르게 경쟁의식 속에 매몰되어 있는 상황에 빈번하게 놓여지는 환경이 되었네요 그러다 보니 다른 사람들의 피드백이나 수정사항들에 열등감과 피해의식이 강하게 올라오는 상황인 것 같습니다.
🔎 원인 분석
열등감 우월감 모두 잘 하고자 하는 마음에서 나오는 컴플렉스로 봅니다. 스스로가 나를 공격하게 되는 마음 속 열등감 피해의식이지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타인들은 나를 그렇게 바라보지 않는데 내 스스로가 생각과 마음을 그렇게 갖다 보니 그 매몰된 생각과 감정에서 빠져나오기가 어려운 상황이 되어버리게 됩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이러한 피해의식과 열등감에서 벗어나게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을 제언해 드리고자 합니다. 1. 내가 생각하는 것과 현실의 객관화 해보기 : 진짜 남들도 그렇게 생각하는가? 그렇게 생각하는 근거는 무엇인가? 2.과거의 경험으로 인해 현재의 나에게 영향을 미치는 것은 무엇인가? 3. 내가 좀 더 나은 나로 살아가기 위해(고과점수를 잘 받기위해) 현재 내가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4. 지금의 나를 나는 어떤 것들을 격려하고 칭찬하고 싶은가? - 마지막으로 부서 사람들과 잘 지내기 위해서는 현재 마카님이 갖고 있는 피해의식 열등감을 나는 어떻게 수용하는지에 대한 과정이 필요합니다. 현재의 나의 한계를 객관화 하고 내가 할 수 있는 것과 없는 것을 구분 짓고 할 수 있는 것들에 집중해보세요 그리고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내가 배울 점이 무엇인지 관찰해 보세요
보다 나은 나로 살아가기 위해 오늘 마카님은 무엇을 시도해 보실 수 있을까요? 세상의 모든 감정과 마주하는 코치 윤수진 드림
커피콩_레벨_아이콘
안녕세요
· 10달 전
2번 품어주는 사람들과 잘 지내도록 노력해보시고 그래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고 힘이 든다고 느껴지시면 1번 회사 본사에 고향으로 전배요청 하시는게 좋을거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