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이 너무 많아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생각이 너무 많아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낭용이우
·10달 전
인간관계에서 보통 사람들의 분위기나 반응에 맞춰가는 편이에요 그래서 사람들의 반응이 조금이라도 안 좋으면 내가 뭘 잘못했나라는 생각이 들고 예를 들어 무리에 같이 있으면 이런 부분에서 웃네 이런 부분에서는 관심을 안 가지네를 보고 저도 똑같이 따라하려고 해요 이럴 때는 이렇게 해야하고 저렇게 해야하고 근데 사람마다 너무 다르더라고요 저는 누군가를 무시하는 게 정말 나쁘다고 생각하는데 보통 다른 사람들한테 호감을 많이 얻는 사람들은 이런 부분에서 사람들을 무시하네?를 배우고 똑같이 따라하려고 해요 근데 사람마다 기준이 너무 달라서 헷갈려요 어떻게 해야할지 이런 생각을 하면서도 한편으론 난 자꾸 누군가를 보고 따라하려고 하는구나 결국 나는 없구나 그게 문제구나라고 생각하면서도 제 안에 저렇게 새겨둔 질서들로 머리가 혼잡해져서 결국은 계속해서 저렇게 생각하고 행동하게 됩니다. 아침이 일어나는 것도 정말 힘든데요. 요즘은 수업도 계속 빠지고 있습니다. 제가 욕심이 많아서 이것저것 일을 벌려놓다보니 체력이 너무 지치는 것도 있고 그걸 떠나서도 집에 오면 잡생각들과 또 유튜브를 보며 얻는 편안함? 때문에 또 늦게 자고 지각하고를 반복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눈을 뜨면 아 또 늦게 일어났네 자책하게 되고 점점 더 일어나기는 힘들어지더라고요 이제는 유튜브를 보면서도 내가 어떻게 행동해야하는지를 배우려고 합니다. 그러다보니 점점 더 저라는 사람은 없어지고 있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이 모든 복잡한 생각들이 가장 큰 문제라는 생각이 들어 생각을 하지 말자 다짐해도 잘 안 돼요 애초에 감정을 제가 원하는 대로 움직이려했던 게 문제였을까요 이 세상을 어떻게 살아가야할지 막막해서 머릿속으로 생각했던 것들이 오히려 저를 더 힘들게 하는 것 같습니다 아주 수많은 생각들이 말로 표현하기 힘들 정도로 빨리 지나가서 제가 정확히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지도 모르겠고 또 그 생각들을 정리하려하니 더 복잡해집니다 어떻게 해야할까요
불안의욕없음스트레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전은정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10달 전
지금까지 사람 공부, 세상 공부 하셨다면 이제부터는 자신에 대한 공부를 해보시면 어떨까요?
#나를찾아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저는 마인드카페 상담사 전은정입니다. 저는 마카님 글을 읽으면서 좀 흥미롭게 느껴졌습니다. 마카님 눈으로 보는 세상과 사람들, 그리고 그에 대한 마카님 생각을 알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마카님이 시도하는 방식은 좀 창의적이기도 하지만, 방향을 몰라 우왕좌왕하는 모습이 그려져서, 도움 드리고 싶은 마음에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은 이 세상을 어떻게 살아가야할지 막막하고, 머릿속이 복잡해진다고 글 올려주셨는데요.
🔎 원인 분석
현재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사람들의 분위기나 반응에 맞춰가며, 사람들을 관찰하고 있으신 듯해요. 그리고, 사람들의 반응에 따라 뭘 잘못 했나 생각해보기도 하고, 똑같이 따라 해 보기도 하구요. 그 속에서‘나는 사람들을 무시하는 걸 싫어하는데, 호감을 많이 얻는 사람들은 종종 사람들을 무시하네’라고 생각도 해 보고, 뭔가 사람들과 잘 살아갈 수 있는, 일관된 규칙을 찾고 있는 듯한데, 그런 규칙을 찾을 수 없어서 막막하고 혼란스럽게 느껴지구요. 이렇게 관찰하면 할수록 관계는 어떻게 해야 되는지 점점 더 모르겠고, 자신이 견고해지는 게 아니라, 정작 내 자신도 찾을 수 없구나. 이게 문제구나라는 것까지는 알게 되신 것 같아요. 그런데,,, 그래서 뭘 어떻게 해야 되지? 하는 방향 잃은 막막함이 저는 느껴졌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그리고 유튜브를 보면서 어떻게 행동해야 되는지를 배운다고도 하셨는데요. 제일 중요한 마카님의 욕구 찾기가 빠져 있다고 말씀 드릴 수 있어요. 이렇게 사람들을 관찰하면서, 정작 나는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지, 방향이나 목표 없이 무작정 사람들을 따라하기만 하면, 어렴풋이 마카님이 깨달은 것처럼, 자기 자신을 찾을 수 없으니까요. 다른 사람들을 관찰하는 이유가 나와 어떻게 다른지, 그런 다른 점들은 어떻게 발현되는지, 그럼 나는 어떤 사람이 되기 위해 어떤 선택을 할 건지까지 가져가야, 관찰하신 내용들을 스스로에게 잘 접목해서 자기 자신을 찾게 될 수 있거든요. 먼저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지 목표를 정하셔야 됩니다. 그 목표가 정해지면 어떤 행동을 할지는 스스로 결정할 수 있게 되거든요.
지금의 막막함에서 좀 벗어날 수 있으면 좋겠다는 바램으로 글 올립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tltprl
· 10달 전
전문적인 도움을 받아보면 어떨까요? 스트레스 지수 테스트 20개 항목 중에서 5개 이상이면 스트레스 지수가 어느 정도 있는 편이고, 10개 이상이면 스트레스 지수가 심각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1. 숨이 막히는 일이 자주 있습니다. 2. 목이나 입이 마르게 됩니다. 3. 불면증이 있습니다. 4. 편두통이 나타납니다. 5. 눈이 쉽게 피로해집니다. 6. 목이나 어깨가 자주 결리거나 아픕니다. 7. 가슴이 답답하고 두근거립니다. 8. 식욕이 떨어집니다. 9. 변비나 설사가 나타납니다. 10. 신체가 나른하고 쉽게 피로감을 느낍니다. 11. 불평 불만이 점점 쌓입니다. 12. 일의 실수가 점점 많아집니다. 13. 필요 이상으로 일에 과잉 몰입하게 됩니다. 14. 말수가 적어지고 생각이 많아 집니다. 15. 사소한 일에도 화를 내게 됩니다. 16. 화장이나 복장, 꾸미는 일에 관심이 없어집니다. 17. 언제나 초조해 하는 편입니다. 18. 쉽게 흥분하고 화를 내게 됩니다. 19. 우울하고 쉽게 침울해 집니다. 20. 하는 일에 자신이 없고 쉽게 포기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