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격문제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부조리]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성격문제
커피콩_레벨_아이콘영주댕이
·일 년 전
어렸을때부터 회피형으로 자랐어요 언니들한테도 맞으면서 뭘 잘못했냐 기분나쁘냐 뭘잘했냐 물어보는 말에 언제나 입을 꾹닫고 말을 하지않다보니 지금도 여전히 대답은하지만 정확한 문제해결 또한 불만 부조리함을 잘 말하지도 못하는 상황까지 만들어낸 내가 너무 모자라보이고 또 너무 힘들어서 아무 생각도하고싶지않은제가 못나서 어떡게 살아야할지 잘 모르겠어요
스트레스의욕없음불안두통조울우울공황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전은정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일 년 전
더이상 자책하지 마시고, 지금부터 연습해보시길 바래요.
#표현
#용기
#연습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전은정입니다.
📖 사연 요약
어렸을 때부터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 의견 등을 표현하지 않고 지내왔어서, 여전히 문제해결과 관련돼서 표현하는데 어려움을 느끼고, 그런 자신이 못나게 생각되고, 어떻게 살아야 할지 걱정되는 마음도 있으신듯해요.
🔎 원인 분석
어렸을 때부터 회피형으로 자랐다고 하셨는데, 자신의 의견이나 생각을 말하는 게 안전하지 않다고 느꼈을 수 있을 것 같아요. 어린아이 입장에서 말해봤자 본인이 얻을 게 없다거나, 달라질게 없다고 생각되면 입을 닫는 방식을 취하게 되는데요. 이런 것들은 의식적인 흐름이 아니라, 직감적으로 0.1초만에 느끼고 행동하는 것이라서 잘 의식하지 못하는 가운데, 무의식적으로 선택한 방식입니다. 어쩌면 더 이상의 갈등이 커지는게 싫었을 수도 있구요.
💡 대처 방향 제시
그런데, 중요한건 이 세상에 해보지 않고 잘할 수 있는 게 없다는거에요. 만약 있다면 그런 걸 천재다라고 표현하지만, 천재도 계속 천재이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잖아요. 그래서 말씀 드리고 싶은 건 해보지 않았으니 못하는 게 너무 당연한데, 못한다고 자책하고 앞으로 계속 힘들게 살기보다, 또는 억울하고 불만에 가까운 부정적인 감정을 쏟아내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좀 더 사람들과의 사이에서 자신의 욕구나 의견들을 들어질 수 있게 표현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이 부분은 용기도 살짝 필요합니다. 이해되시죠?
그런데 희망적인 건 제대로 방향잡고 연습하면, 이 부분은 좋아질 수 있습니다. 도움이 필요하시다면 옆에서 함께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