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을 알아채는게 어려워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불안|대인|고민]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감정을 알아채는게 어려워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일 년 전
안녕하세요 이걸 고민이라 적어야 할 정도인지 아직 확신이 서질 않습니다만 가끔 사람과 소통중에 어려움을 겪는 일이 있어 혹시 전문적인 치료가 필요한 일인가 싶어 의견을 구하고자 짧게 글 남겨봅니다. 저는 감정을 느끼는 게 굉장히 무딘 편입니다. 한 편으론 감정을 느끼지만 인지과정에서 그 신호를 감정으로 해석하지 못하는 게 아닌가, 어느쪽인지 불명확하다는 생각이 들지만 결론만 말씀드리자면 아주 강렬한 감정이 아니고서는 잘 인식하지 못합니다. 예를 들자면 이런 식입니다. 최근 큰 시험을 준비할 일이 있었는데 예기치않은 독감과 코로나가 겹쳐 당초 계획보다 촉박하게 시험을 준비하게 되었고 그 과정에서 손톱을 심하게 물어뜯고 고3이후 없어진 틱이 다시 발생하게 되었습니다. 불면증도 심해져 12시에 자려 누우면 4시까지 잠들수가 없어 해 뜨는 걸 보며 잠들었고요. 신체증상만 보면 분명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상황인데 정신은 별 일이 없었습니다. 언제나처럼 잠잠했고 이렇다 할 분노나 짜증도 없었습니다. 좀 빠듯하지만 하루치 목표량으로 잡은 양을 채우면 오히려 후련함을 느끼기도 했습니다. 감정에 큰 변화가 없다보니 항상 상황을 논리적으로 해석하려 합니다. 직장 동료분이 어떤 일화를 말씀하시면 그 상황과 동료분 성격을 고려해서 화를 내야 하는지, 혐오스러워 해야할지, 즐거워 해야할지, 안타까워 해야할지 등 반응을 정하는 식입니다. 저 개인적으로는 음 그렇구나 하고 별 생각이 들질 않는데 세상일은 어머나를 요구하는 상황이 참 많네요. 반대로 크게 몰려오는 감정을 느끼는 건 이런 경우입니다. 예술적으로 큰 울림을 받을 때. 그림이나, 영화나, 소설에서 서사와 인물이 주는 벅참을 크게 느끼곤 합니다. 뭐든 무던하게 받을 수 있는 성격을 저는 꽤 좋아하는 편이라 이제까진 강점이다 생각하고 살았는데, 예전엔 그래도 공감하고 상대가 원하는 반응을 끌어올 수는 있었던 것이 최근 유사한 일을 겪은 같은 상대에게는 그게 참 어려워졌구나 하는 일이 있어 적어봅니다. 정신과나 심리치료소를 찾아가는 편이 좋을까요?
감정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3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전은정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일 년 전
네 진료 받아보시면 좋겠습니다.
#감정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전은정입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은 감정을 느끼는데 무딘 편이라고 하셨는데, 최근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뭔가 소통에 어렵다고 느끼게 되는 계기를 경험하신 듯하네요.
🔎 원인 분석
그동안은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상황을 고려하여, 어떤 감정으로 반응해야 할지 정했다라고 하셨고, 무던하게 받을 수 있는 성격을 좋아한다고도 하셨는데요. 다른 사람들과의 정서적 소통을 하는데는 분명 그동안 한계를 경험 하셨을 거에요. 먼저 자신의 감정을 느끼는데도 어려움이 있으신듯합니다. 마카님의 예를 살펴보면 신체증상으로 틱이라든지 손톱을 물어뜯는다든지 하는 행동들은, 보통 불안할 때 나오는 행동들인데요. 스스로 불안을 느끼지 못한다면, 행동을 실행하는데, 약간의 도움(?)이 될 때도 있을지 모르겠지만, 감정 또는 정서는 인간의 가장 핵심 욕구와 연결되어 있고, 자신의 욕구가 충족되고 있는지, 다른 방향으로 가고 있는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중요한 기능을 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자신의 감정을 토대로 대인관계에서 다른 사람들과 정서적 소통을 하다보니, 뭔가 논리적으로 상황을 이해하고 소통하는 것에 대한 한계를 경험하는 기회들이 늘어나지 않을까 싶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그림이나 영화나 소설 같은데서는 벅참을 느낀다고 하셨는데, 어떤 감정들을 느끼시는지, 이런 느낌들을 실제 생활 영역으로 확대할 수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먼저 어떤 이유로 감정을 느끼는게 어려우신지 정신의학과에 가서 진료를 받아보시면 좋을 것 같구요. 그리고 어떤 치료를 하면 좋을지 방향을 정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현재 경험하는 어려움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시면 좋겠다는 마음으로 글 올립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alphegae
· 일 년 전
원래 감정이 무딘편이었나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Harper0420
· 일 년 전
저랑 똑같네요ㅠㅠ그래서 친구들이 저보고 막 소시오라고...;;
커피콩_레벨_아이콘
낭용이우
· 일 년 전
저도 그래요 근데 내 주변 사람들과 다르다고 해서 내가 이상한 사람은 아니라는 걸 아셨으면 좋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