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문제에 원인은 저한테 있습니다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불안|압박]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모든 문제에 원인은 저한테 있습니다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일 년 전
실수도 많이하면 습관이고 그냥 인성이라는데 저는 말실수도 많고 표정이나 행동도 남에게 친절하지 않은 편입니다. 사실 사람 대할 줄 몰라서 그나마 웃으며 예의를 지켰다. 위안 삼습니다. 어릴 땐 따박따박 말대꾸한다. 아무리 맞는 말을 해도 그런 식으로 말하면 안된다. 너가 문제다. 라는 말을 들었지만 이해도 안되고 반발심만 가능했었고 다 커서는 ***이냐, 왜 못하냐, 왜 그러냐, 뭐가 문제냐란 식으로만 듣고 컸습니다. 저는 제 진심을 들여다봐주지 않고 이유를 자세히 설명 해주지 않는 가정 분위기를 탓해오면서 그나마 위안삼아서 가끔은 스스로를 동정하고 무시받지 않으려고 애쓰고 그러다보니 다른 사람보다 부족하면 안된다는 압박으로 무시하거나 막말이 툭 나와버리는 게 습관이 된 것 같고 또 그런 식으로 나와서 상대의 기분을 망칠까봐 혼자 조마조마 불안하고 무섭고 조금이라도 상대의 기분을 망치면 안된다는 압박하에 대화하다보니 에너지 소모도 커서 사람을 만나는 걸 오래 회피해왔습니다. 다시 잘해보려니 무엇을 해야할지도 막상 막막해지고요.. 조심해도 상대를 기분 나쁘게 한다고 하니 그냥 제 존재가 글러먹었구나 싶고 고쳐지지 않을 것 같다는 불안감이 크고 잘하고 싶은 만큼 잘안되어서 슬픈 것 같습니다. 제 인성이 덜 커서 그런 걸까요? 저는 글러먹은 사람일까요? 저는 그저 쓰레기인 것 같습니다. 아무리 주변에서 듬직하다 착하다 그렇게 안 느꼈다 말할지라도 한두사람의 비난섞인 말은 감당할 자신이 없습니다. 그저 죽어버려서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안 끼치는 게 답인가 싶습니다. 어떻게 받아들이고 어떻게 행동하고 말하는 게 좋은 방법일까요? 죽는게 답일까요? 왜 저는 비굴하게 매일 사과하고 다니는 걸까요?.. 그만하고 싶습니다.
콤플렉스트라우마강박분노조절스트레스우울불안불면조울두통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전은정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일 년 전
마카님, 인성이 덜 커서도, 글러 먹어서도 아닙니다.
#대인관계
#자신에 대한 이해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전은정입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은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잘해보고 싶은데, 무엇을 해야할 지 막막해지고, 어떻게 받아들이고 어떻게 행동하고 말하는 게 좋은지 알고 싶다고 글 남겨주셨네요.
🔎 원인 분석
써주신 내용을 토대로 유추해보면 마카님의 진심은 들여다 봐주지 않고, 이유를 자세히 설명해주지 않는 가정 분위기 속에서 성장해왔다고 써주셨는데요. 어린 아이 입장에서 한번 생각해봤습니다. 어린 아이는 사실 사람을 어떻게 대해야 할지, 어떻게 받아들이고 말하면 대화가 될지 잘 몰르는게 너무 당연한 것 같아요. 그래서 처음에는 사람들과 어떻게 하면 좋을지, 이렇게도 해보고, 저렇게도 해보는 노력을 했을거에요. 어린 아이 입장에서는 분명 노력이었을거에요. 그런데, 따박따박 말대꾸한다. 그런 식으로 말하면 안된다. 너가 문제다라는 말을 들으면, 어떻게 해야 되는 건지는 정작 모르니까, 그래서 내가 이렇게 말하면, 또 부정적인 말을 듣게 될까 혼자 조마조마하기도 하고 불안하기도 하고, 무섭기도 했을 것 같습니다. 그 과정에서 반발심도 들었다가 막막해지기도 하고 슬퍼지기도 하구요.
💡 대처 방향 제시
아무리 주변에서 듬직하다 착하다라고 긍정적인 말을 해주어도, 중화되지 않고, 한 두사람의 비난 섞인 말이 더 아프고 감당할 자신이 없다고 느껴지는 이유는, 그 부분이 너무 오랫동안 이해되지 못한 채 덩어리로 남아서 마카님을 아프게 하기 때문일거에요.
심리상담을 통해서 좀 더 안전하게 마카님이 하고 싶은 이야기를 해 볼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그 과정에서 지금과는 어떻게 다르게 받아들이면 좋을지 이해해보고, 마카님의 욕구를 토대로 표현해보는 과정을 통해서 마카님 자신에 대해서도 제대로 이해하고,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비굴하게 사과하지 않고, 좀 더 명확하게 소통 하실 수 있게 되실거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