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인의 불륜 이후 어떻게 지내시나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스트레스|불안]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연인의 불륜 이후 어떻게 지내시나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노란레몬사탕
·일 년 전
전연인의 불륜 이후 사람을 잘 못믿겠습니다 다들 어떻게 극복하셨나요? 누굴 만나려고해도 또 상대가 불륜을 저지르지 않을지 계속 의심허게 됩니다. 또 제가 매력이 부족한 것일지 스스로를 자꾸 의심합니다. 머릿속으로는 전연이 특이케이스이고 모든 사람이 불륜을 저지르지는 않는다는 걸 알고있으나 마음으로는 상처받을까봐 누군가와 인간관계를 맺는 게 너무 불안하네요
불안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정광희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일 년 전
의심은 자신을 지키기 위한 마음입니다.
#불안
#불신
#의심
#트라우마
#스트레스
#자존감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전문 상담사 정광희입니다.
📖 사연 요약
전 연인의 불륜이 마카님께 상처로 남아 누군가를 만나려고 해도 계속 불신하고 의심하게 되시는군요. 전 연인을 원망하는 것을 넘어서 지금은 스스로를 의심하는 마음도 느끼시는 것 같아요. 머리로는 전 연인이 특이한 케이스라는 걸 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누군가와 또 새로운 관계를 맺는 부분에 있어서 걱정과 두려움이 있는 걸로 이해가 됩니다. 충분히 불안한 마음이 올라올 수 있습니다. 힘든 일을 겪고 불안한 마음과 함께 견뎌내 오시느라 고생하셨어요.
🔎 원인 분석
마카님으로 하여금 불안과 의심을 유발한 사건은 명백하게 ‘전 연인의 불륜’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정서적으로 깊은 친밀감을 형성한 연인의 외도는 그 자체로 엄청난 충격으로 다가올 수밖에 없습니다. 이런 사건을 겪게 되면 다양한 부정적인 감정(배신감, 분노감, 우울감, 죄책감, 수치심, 불신감 등등)을 겪게 됩니다. 사람을 의심하게 된다고 하셨죠? 의심하는 것은 자기 자신을 지키기 위한 마음이에요. 즉, 이전 연인에 대한 상처가 너무나 컸고, 이에 대한 상처가 아직 아물지 않다 보니, 또다시 상처받는 게 두려워 자신과 타인을 의심하고 계신 것으로 이해가 돼요.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께서 이별을 하고 나서 어느 정도의 시간이 지났는지는 정확히 모르겠습니다. 만약 시간이 얼마 지나지 않았다면, 지금은 다른 것보다는 자신의 마음을 추스르고 상처를 회복하는 것이 먼저 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지금 느끼는 감정들을 억압하고, 외면하기보다는 힘든 일을 겪은 자신을 위로해 주고 충분히 돌봐주세요. 혼자서 힘들다면 마카님과 비슷한 경험을 가진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누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겠습니다. 그러나 시간이 꽤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계속 불안하고 의심하는 마음이 올라온다면 마카님의 마음을 들여다 봐야 합니다. 그리고 나를 힘들게 하는 마음이 무엇인지를 알아차리고, 손상된 자존감을 끌어올리는 것이 필요할 것 같아요. 자존감은 쉽게 말해 나에 대한 신뢰입니다. 자존감은 자신에 대한 신뢰, 자신이 행복을 누릴 만한 사람이라는 느낌, 살면서 맞닥뜨리는 기본적인 도전들에 대처할 능력이 있다는 믿음이에요. 자존감이 충분하지 않다면 지금 우리 앞에 닥친 수많은 선택이 두렵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짧은 글의 내용만으로 파악하기는 어려우나, 마카님께서는 이별 이후 자존감이 저하된 상태로 보여져요. 자존감을 향상시키며 상처받는 것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그러면 자존감은 어떻게 향상시키느냐고 물어보실 수 있겠습니다. 다른 것 보다 먼저, 마카님께서 스스로를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지 점검이 필요합니다. 내가 나를 얼마나 신뢰하고 있는지를 먼저 알아야겠지요. 만약, 나를 신뢰하지 못한다면 어떤 마음으로 인해 신뢰하지 못하는지(ex: 나는 매력이 부족한 사람이야)를 들여다보고, 자신을 힘들게 하는 마음을 버리거나 혹은 수정하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 그러나 이와 같은 점검은 때로는 부정적인 감정을 불러일으키곤 합니다. 마치 내가 잘못한 것을 들여봐야 한다는 느낌을 줄 수 있기 때문이에요. 만약, 마카님께서 현재 경험하는 불안이나 스트레스가 내가 견딜 수 있는 정도를 넘어선 것처럼 느껴진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보시길 제안해 드리고 싶습니다. 지금의 어려움을 꼭 혼자서 극복하실 필요가 없다는 것을 이야기해 드리고 싶어요.
외도는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와 유사한 모습을 보입니다. 예상치 못하게 닥친 갑작스러운 큰 사건은 우리의 마음에 손상을 남기곤 합니다. 부디 마카님께서 지금의 상처를 잘 치유하시고, 불안한 마음으로부터 회복될 수 있기를 바라겠습니다. 마인드 카페가 항상 응원하겠습니다 :)
커피콩_레벨_아이콘
텐고쿠상
· 일 년 전
저도요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