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을 상대하는게 너무 힘들고 불안합니다.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스트레스|취업]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고객을 상대하는게 너무 힘들고 불안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다시돌아가고싶다
·일 년 전
어렸을때 부모님이 사이가 좋지않아 엄마가 첫째인 저에게 의지하는게 컸고 그런 엄마를 기쁘게 하기위해서는 공부를 열심히 해야겠다는 생각이 컸어요. 그러다보니 중학교때부터 항상 열심히하고 잘해야한다는 생각이 있었고 학창시절에는 이게 오히려 강력한 동기가 되어 원하는 대학에 진학을 했고 취업까지 이어갔습니다 저는 방산업체에서 근무하고있으며 주고객이 정부입니다. 처음 입사하고 4년간 고객과 일을 하면서 너무 스트레스를 많이받았고 다른 부서로 이동을 하게되면서 잘 적응했어요 하지만 원래 팀에서 갑자기 결원이 생기면서 다시 원래 팀으로 가게됐고 제가 고객을 상대하는것을 어려워하는걸 팀장님이 알고 업무를 조정해줬습니다. 하지만 어릴때부터 뭔가 잘해야겠다는생각이 커서 그랬던건지 모르겠지만 남들은 고객상대를 하는데 나만 못하고있는게 민폐라고 느껴져 다시 다른팀으로 이동하게됩니다. 그러고 다시 또 잘 적응하다가 조직개편이 되면서 결국에 다시 고객을 상대하는 팀으로 오게되었습니다. 다시 고객을 만나면서 정신적으로 힘들고 신체적인 반응까지 나타나게됩니다. 심장이 너무빨리뛰고 잠을 못자서 정신과 약을 처방받고 심리상담을 받았으나 큰 도움을 받지못했습니다 고객을 만나는것 고객과 연락하는것 그자체만으로도 너무 긴장되고 답답하고 일을 그르칠것같은생각이듭니다 이런생각때문에 계속 이팀에서 버틸수있을까 이러다 회사를 그만두게 될것같은데 그만두면 난 어떻게 살아야하나 와이프도 있는데 너무 무책임한거 아닌가 그런 미래에 대한 불안감이 너무 크네요. 요즘은 정신과 약을 먹지않고 있고 운동을 하면서 이전보다는 나아졌으나 매일 약간의 우울과 불안감을 가지고 살아갑니다 빨리 이팀에서 벗어나고싶다는 생각만하니 매일 즐겁지않고 우울하고 답답합니다 저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정말 답답합니다..
신체증상불안트라우마고객갑질스트레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서영근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일 년 전
고객 상대 업무에 대한 부정적 사고틀(인지도식)을 조정하는 것이 필요하지 않을까요
#부정적사고틀
#자기탐색이해통합
#내모나
#이해할수없는자기행동
#내가모르는나
소개글
마카님의 답답한 마음을 해결하는데 실마리가 되길 바랍니다 심리코치 서영근 입니다.
📖 사연 요약
직장에서 고객을 상대하는 업무를 할 때마다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았고 심지어 심장이 너무 빨리 뛰고 잠을 못 자서 정신과 약을 처방 받고 심리상담을 받았으나 큰 도움을 받지 못했군요 그리고 다시 고객을 상대하는 업무를 맡으면서 <매일 약간의 우울과 불안감을 가지고 살아>간다는 말씀이군요 우선, 마카님께 위로와 공감을 드립니다.
🔎 원인 분석
<처음 입사하고 4년간 고객과 일을 하면서 너무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고> <고객을 만나는 것 고객과 연락하는 것 그 자체만으로도 너무 긴장되고 답답하고 일을 그르칠것같은 생각>이라는 말씀으로 볼 때 마카님의 마음에는 고객을 상대하는 업무에 대해 부정적인 생각틀(인지도식)이 공고하게 형성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이 고객에 대해 갖은 생각틀을 객관적으로 평가하여 고객을 상대하는 업무에 대한 느낌(인지도식)을 전환하는 방법입니다 1.고객을 만나고 연락할 때 일을 그르칠 것 같은 이유를 모두 적어 보십시오 2.그 이유들이 합리적인지 평가하면서, 평가 내용도 모두 적어 보십시오 3.2번 내용을 천천히 읽어보면서, 그럼에도 불구하고 고객 상대 업무를 힘들어 하는 자신의 마음도 그대로 적어 보십시오 4.고객 상대 업무를 힘들어하는 마음을 스스로 이해 및 공감해 줍니다 (이 때는 꼭 자기 자신에게 말로 직접 해야 제대로 효과가 있었습니다) 5.4번이 충분히 된 이후, 고객 상대 업무에서 향후에는 어떻게 행동하고 싶은지 적어보십시오 6.5번의 내용을 실천하면서, 마카님의 행동 변화가 만족스러울 때까지 1~6번을 반복하십시오 마카님의 생각을 점검하고 자기이해 및 공감을 통해 행동을 조정하는 방향에서 접근법을 말씀 드렸습니다.
위 과정을 스스로 해 갈 수 있습니다만 마카님의 상황과 상태에 따라 적합하게 적용하기 위해서는 전문가 도움이 필요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s3s3s77
· 일 년 전
정말 공감합니다 모든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