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머릿속이 안개가 끼고 친구가 많은데 외로워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고민|대인]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요즘 머릿속이 안개가 끼고 친구가 많은데 외로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푸른이하늘
·일 년 전
제가 표현이나 제 생각을 말할때 제 머릿속에서는 명확한 뭐가 있는데 막상 말할려니까 말이 이상하게 나와요. 그래서 친구,학원/학교 선생님들도 제가 좀 특이하다고 그러셔요. 이말 솔직히 그냥 이상하다고 하는거 잖아요. 그것때문에 다른 애들 하고 좀 많이 멀어진 기분이들어요. 2년된 친구랑은 얘기만 하면 그친구가 감정쓰레기통 처럼 뒷담화만 해요 저는 뒷담화 하기 싫은데 그러다고 친구랑 연을 끝내면 저희학교에서 거희 그친구가 중심적이라 보복이 무서워요 다른 친구들은 그친구가 하는 놀이나 관심받으려고 선물같은걸 주고요 그리고 이 이야기를 다른 사람들에게 못 말하겠어요. 부모님 조차도요
불안망상스트레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2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선보람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일 년 전
마카님께,
#스트레스
#대인관계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선보람입니다. 올려주신 사연글 잘 읽어보았습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의 생각, 이미지, 느낌 등등 내적인 경험을 말로 딱 맞게 표현하는 데 어려움이 있으신 것 같군요. 다른 사람들에게 '특이하다'는 피드백을 듣기도 하는데, 맥락 상 이상하다는 말로 들리다보니 기분이 썩 좋지 않을 것 같아요. 친구들과의 관계에서는 뭔가 소외되고 고립되었다고 느끼고 있는 것 같네요. 2년된 친구가 있지만, 뒷담화를 주로 하다보니 듣고 싶지 않고, 듣고있자니 지친다는 느낌이 들 것 같아요. 그렇다고 관계를 끊자니 또래집단에서 아예 소외될까봐 걱정이 되시는 것 같고, 이 마음이 이해가 돼요.
🔎 원인 분석
마카님의 주된 어려움은 대인관계에 있는 것 같네요. 그리고 남들은 마카님을 어떻게 보고 있다고 생각하는지, 실제로 마카님이 어떻게 말하고 행동하는지...이것들을 자세히 살펴보는 게 중요할 것 같아요. 글에 적힌 한정적인 정보만 고려하면, 마카님은 남들이 마카님을 '이상하게' 본다고 생각하는 것 같네요. 이렇게 생각하면 마카님은 부적절하다는 느낌, 소외되는 느낌을 경험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남들이 마카님의 언행을 '특이하다'고 할 때, 마카님은 어떻게 생각하세요? 스스로 특이하게 비춰질 수 있다고 보시나요, 아니면 그런 평가에 동의하지 않나요? 남들의 해석에 동의한다면, 그러한 특이함을 마카님이 계속 가지고 있고 싶은지, 바꾸고 싶은 모습인지요? 계속 가지고 있는다면/바꾸게 된다면 장단점이 뭘까요? 이 질문에 대해 곰곰히 생각하고 답하다보면, 마카님이 원하는 것이 선명해질 거예요. 한계나 보완점도 알 수 있을 거고요. 예를 들어, 마카님의 '특이함'이 고유한 개성이자 창의성이라는 장점을 지니지만, 때로는 남들과 소통이 잘 되지 않는 점으로 이어진다는 단점을 지닐 수 있어요. 마카님은 '특이함'의 장점을 더 중요하게 여겨서 이러한 특성을 별로 바꾸고 싶지 않을 수 있어요. 반대로, 마카님이 다른 사람과 소통을 더 잘 하고 싶다는 마음이 더 크면, '특이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을 어떻게 바꿀 수 있을지, 어떻게 하면 남들에게 마카님이 가진 생각과 감정을 잘 전달할 수 있을지에 대한 방법을 찾아봐야 할 거예요.
글로 다 전달되지 않은 어려움이 있을 수 있고, 제 답변을 통해서 명쾌한 답이 되지 않았을 수 있어요. 못다한 이야기가 있거나, 위 질문들에 대한 답을 스스로 찾기 어려울 때 언제든 심리상담을 찾아주세요. 상담사는 늘 마카님의 이야기에 귀기울이고 함께 고민할 거예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tltprl
· 일 년 전
전문적인 도움을 받아보면 어떨까요? 불안장애 테스트 1 가끔씩 몸이 저리고 쑤시며 감각이 마비된 느낌을 받는다. 2 흥분된 느낌을 받는다. 3 가끔씩 다리가 떨리곤 한다. 4 편안하게 쉴 수가 없다. 5 매우 나쁜 일이 일어날 것 같은 두려움을 느낀다. 6 어지러움(현기증)을 느낀다. 7 가끔씩 심장이 두근거리고 빨리 뛴다. 8 침착하지 못하다. 9 자주 겁을 먹고 무서움을 느낀다. 10 신경이 과민되어 왔다. 11 가끔씩 숨이 막히고 질식할 것 같다 12 자주 손이 떨린다. 13 안절부절 못해 한다. 14 미칠 것 같은 두려움을 느낀다. 15 가끔씩 숨쉬기가 곤란할 때가 있다. 16 죽을 것 같은 두려움을 느낀다. 17 불안한 상태에 있다. 18 자주 소화가 잘 안되고 뱃속이 불편하다. 19 가끔씩 기절할 것 같다. 20 자주 얼굴이 붉어지곤 한다. 21 땀을 많이 흘린다.(더위로 인한 경우는 제외) 스트레스 지수 테스트 20개 항목 중에서 5개 이상이면 스트레스 지수가 어느 정도 있는 편이고, 10개 이상이면 스트레스 지수가 심각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1. 숨이 막히는 일이 자주 있습니다. 2. 목이나 입이 마르게 됩니다. 3. 불면증이 있습니다. 4. 편두통이 나타납니다. 5. 눈이 쉽게 피로해집니다. 6. 목이나 어깨가 자주 결리거나 아픕니다. 7. 가슴이 답답하고 두근거립니다. 8. 식욕이 떨어집니다. 9. 변비나 설사가 나타납니다. 10. 신체가 나른하고 쉽게 피로감을 느낍니다. 11. 불평 불만이 점점 쌓입니다. 12. 일의 실수가 점점 많아집니다. 13. 필요 이상으로 일에 과잉 몰입하게 됩니다. 14. 말수가 적어지고 생각이 많아 집니다. 15. 사소한 일에도 화를 내게 됩니다. 16. 화장이나 복장, 꾸미는 일에 관심이 없어집니다. 17. 언제나 초조해 하는 편입니다. 18. 쉽게 흥분하고 화를 내게 됩니다. 19. 우울하고 쉽게 침울해 집니다. 20. 하는 일에 자신이 없고 쉽게 포기하게 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푸른이하늘 (글쓴이)
· 일 년 전
@tltprl 답글 갑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