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인의 말하는 나로부터 자유러워지고싶어여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타인의 말하는 나로부터 자유러워지고싶어여
커피콩_레벨_아이콘달빛처럽
·일 년 전
안녕하세여 저는 30대초반에 여성입니다 저는 저를 간섭하는 환경에서 자라서 그런지 타인이 이야기하는 것이 내가 될때가 힘든것같아여 예를들면 꼼꼼하지못하고 깔끔하지 못하는 나를 발견할때 많이 힘들어지는것같아여 ㅠㅠ그래서 사회에서도 나에대해 부정적으로.이야기할때 받아들이기가 힘들고 어려워요 어떡해하면 나에대해부정적으로 이야기해도 상처받지않고 긍정적으로 받아드릴수 잇을 까여? 조언부탁드려여~~~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6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선보람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일 년 전
마카님께,
#스트레스
#대인관계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선보람입니다. 올려주신 사연 잘 읽어보았습니다.
📖 사연 요약
다른 사람들이 마카님께 부정적으로 이야기할 때 마음이 어려워지고 힘드신가보군요. 어떻게 하면 상처를 받지 않을 수 있을지를 여쭤봐주셨고요. 그리고 마카님께서 꼼꼼하고 깔끔하지 못한 것을 발견할 때 스스로의 그런 면이 마음이 들지 않으신가봐요.
🔎 원인 분석
타인이 나에게 부정적으로 이야기하면 누구라도 기분이 좋지 않을 거예요. 일반론적으로 보자면 그런데, 마카님께서 말씀하신 것에는 마카님만의 고유한 해석, 느낌, 감정 등이 담겨 있을 것 같아요. 그래서 마카님이 글에서 표현하신 경험을 구체적으로 살펴보아야 해결책을 찾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에 다음과 같이 질문을 드립니다. 마카님이 질문을 보고 한 번 생각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1. 타인이 나에 대해 '부정적으로 이야기하는' 상황은 언제인가요? 특정한 상황이 있으신가요, 아니면 대체로 남들이라면 사소하거나 아무렇지 않게 받아들이는 것도 마카님은 자주 부정적으로 받아들이실 때가 있나요? 2. 어떤 특정한 상황이 아니더라도 마카님이 전반적으로 타인이 부정적으로 이야기할 때 상처를 잘 받으신다면, 어떤 포인트에서 마음이 힘들어지실까요? 상대가 어떤 내용으로 말하고, 어떤 표정과 말투로 말할 때 힘들어지세요? 그 때 어떤 생각을 하게 되시나요?
💡 대처 방향 제시
1의 질문에서 타인이 부정적으로 이야기한다고 느끼는 특정한 상황이 있다면, 그 상황에 대한 탐색이 필요할 것 같아요. 왜 상대방은 마카님에게 그렇게 말하는지, 왜 그 환경에서는 마카님께서 부정적인 이야기를 듣게 되는지 등이요. 필요에 따라서는 마카님에게 부정적으로 이야기하는 상대나 환경이 문제의 원인일 수 있어요. 그럴 때는 환경을 벗어나는 것이 마카님을 지키는 방법이겠지요.. 2의 질문을 보시면서, 마카님이 마음이 힘들어지는 상황을 떠올려보셨나요? 그런 상황을 마카님이 미리 인지하고 계시면, 그로 인해 느끼는 감정을 받아들이는 데 더 도움이 되실 거에요. 예를 들어서, '상대가 비꼬는 말투와 무시하는 표정으로, 내가 빠트린 실수에 대해서 자세하게 이야기할 때 기가 죽는다'와 같이 상처 받는 상황을 파악하고 있으신다면, 그런 상황이 반복되었을 때 '아 내가 힘들어하는 상황이네. 상처 받고 속상하네.'와 같이 속이야기를 하는 것 만으로, 감정이 더 정리된다고 느끼실 수 있을 거예요.
부정적인 이야기를 듣고 마카님께서 힘들고 상처를 받으시는데에는 나름의 이유가 분명 있을 거예요. 위 질문과 관련된 탐색을 더 자세히 하고 싶으시거나, 마카님께서 어떻게 하면 '부정적인 이야기를 듣는 상황'을 이해하고, 줄이고, 힘든 감정을 잘 받아들일 수 있을지에 대한 방법을 찾고 싶으시다면 언제든지 심리상담을 찾아주세요. 감사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달빛처럽 (글쓴이)
· 일 년 전
성실한 답변 감사드립니다!!! 나를지킬수잇는 방법을 내스스로 찾아보아야할거같아여 나를 힘들게하는 상황에서 벗어나는것도 좋은방법인것같아요 ㅎㅎㅎㅎ 감사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조현0712
· 일 년 전
,ㄱ.4ㅂ .
커피콩_레벨_아이콘
kjok710409
· 일 년 전
자신의 개성대로 사는게 아닌가요 남의잣대에 너무 신경쓰지마세요 그러면 사는게 피곤해 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baki1993
· 일 년 전
꼼꼼하지 못하고 깔끔하지 않아도 괜찮아요. 이게 난데 사회에서는 조금 조심을 해야하는 것이지. 남들한테 지적받아서 의기소침해질 필요가 없어요. 자기들도 어디가서 그렇게 하지 않는 경우가 더 많아요! 그러니 그런 사람들 무시하고 내가 정말 바꿔야겠다 마음먹을 때 바꾸세요. 저도 집은 엉망인데 일하는 가게에서는 청소 열심히 해요. 보이는 것만 잘 하면 된다라는 마인드를 가지세요. 그런 마인드로 나를 깍아내히지 말고 사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달빛처럽 (글쓴이)
· 일 년 전
아하!!!감사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달빛처럽 (글쓴이)
· 일 년 전
맞아요!!피곤한거같아여!!!ㅎ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