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증 인거같아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부부|상담|죄책감]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우울증 인거같아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우울증인거같아요
·10달 전
맨날 일어날때 마다 무기력 하고 힘이 없고 식욕이 떨어져요 그리고 엄마 아빠가 부부사움이 좀 많은편 이셔요 그럴때마다 계속 저때문 이라는 말이 많이나오시고 죄책감 이 몰려오고 옷장에 있는시간이 많아지고 결국 팔에 칼을댔어요 우울증 인가요.
강박불안의욕없음호흡곤란트라우마어지러움스트레스콤플렉스두통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혜승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10달 전
마카님 잘못이 아닙니다.
#우울
#죄책감
#무기력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이혜승 상담사입니다. 만나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 사연 요약
부모님이 부부싸움을 많이 하시는군요. 그런데 매번 그 원인이 마카님이라고 말씀하시네요. 그러다 보니 죄책감을 못 이겨 옷장에 숨게 되거나 무기력하고 식욕도 없는 증상이 나타나네요. 결국은 자해까지 시도하셨나 봅니다. 마카님의 힘든 마음이 느껴져 저도 많이 안타까운 마음입니다.
🔎 원인 분석
마카님.. 부모님은 각각 어떤 성격의 분들이신지요? 아마 각자의 입장과 주장만 확실하시고 서로 타협하는 면은 없으실 겁니다. 그렇다면 두 분이 안 맞는 것이 과연 정말 마카님 때문일까요? 마카님만 없다면 두 분은 사이 좋게 화기애애한 모습으로 싸움 한 번 안 하고 살아가실까요? 부부가 살면서 안 맞을 수도 있고 다툼을 할 수도 있지만 이렇게 자주 다투신다면 근본적으로 두 분 사이에 안 맞는 결정적인 부분이 있는 겁니다. 물론 그 상황에서 싸움의 시발점이 마카님 때문일 수도 있겠죠. 하지만 그 시발점이 되는 문제를 서로 지혜롭게 풀어나가지 못하고 매번 싸움으로 번지게 되는 건 두 분의 문제입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아마도 이렇게 무기력도 심하고 어디론가 피하고 싶은 마음이 심하시다면 부모님의 싸움은 오래 되셨을 것 같고 그 오랜 기간 동안 마카님도 우울감과 죄책감이 만성화 되셨을 수도 있을 것 같아요. 마카님.. 전문 상담이나 정신의학과 치료를 권유 드립니다. 그리고 이건 마카님 문제가 아님을 누구보다도 마카님 스스로 인지하고 수용하셔야 부모님의 싸움에 대처하실 수 있어요. 부모님께 마카님의 마음이 어떤지, 마카님의 증상이 어느 정도인지 명확하게 전달하시고 싸움을 멈춰 주실 것을 간곡하게 요청하세요. 그래도 수용되지 않으면 그 자리를 피해서 외출을 하시거나 음악을 듣거나 다른 일을 함으로써 마카님 자신의 마음을 스스로 지키셔야 합니다.
마카님의 짧은 글만으로 조언을 드리려니 한계가 있네요. 상담에서 구체적인 말씀을 충분히 들어 볼 수 있으면 좋겠네요. 마카님의 어려움에 대해 해결 방안을 함께 찾아 나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tltprl
· 10달 전
아래 사항을 참고하시고, 전문적인 도움을 받아보면 어떨까요? 우울증 자가진단 테스트 다음 항목 중 5개 이상 해당된다면 전문가 상담을 받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1. 식욕이 없고 체중이 감소했거나 증가했다. 2. 불면증 증상이 있거나 잠을 자도 개운하지 않다. 3. 매사에 의욕이 없고 모든 일에 재미가 없다. 4. 쉽게 피로해지고 기력이 떨어진다. 5. 가슴이 답답하고 어깨 통증이 있다. 6. 두통 및 어지러움이 있다. 7. 죽음에 대해 반복적으로 생각한다. 8. 사소한 일에도 짜증이 나고 화가 난다. 9. 기억력 감퇴 현상이 나타난다. 10. 자살 충동을 느낀다. 11. 항상 피곤하고 기운이 없다. 12. 사고력 저하 및 결정 장애가 생긴다. 13. 성욕이 떨어지고 발기 부전 증세가 나타난다. 14. 피부 트러블이 생기거나 탈모가 진행된다. 15. 가족 간 갈등이 심해진다. 16. 대인 관계가 원만하지 못하다. 17. 인생이 허무하다는 생각이 든다. 18. 감정 기복이 심하고 예민해진다. 19. 부정적인 생각이 들고 비관적으로 변한다. 20. 건강에 대한 걱정이 많아진다. 21. 주변 사람들로부터 소외감을 느낀다. 22. 미래에 대한 희망이 없다. 23. 막연한 불안감이 계속되고 초조하다. 24. 자해 행동을 하거나 자살 기도를 해본 적이 있다. 25. 술 담배를 즐긴다. 26. 타인으로부터 비난이나 비판을 받은 후 자책감에 시달린다. 27. 혼자 있으면 외롭고 공허하다. 28. 다른 사람들은 나를 무시한다는 생각이 든다. 29. 내가 하는 일이 부질없다는 생각이 든다. 30. 남몰래 울거나 눈물을 흘린 적이 있다. 31. 죽고 싶다는 생각을 하고 실행에 옮긴 적이 있다. 32. 하루 종일 멍 때리는 시간이 많아졌다. 33. 갑자기 숨쉬기가 힘들어지거나 심장이 두근거린다. 34. 손발이 저리고 마비된 느낌이 든다. 35. 작은 일에도 깜짝깜짝 놀라고 겁이 난다. 36. 신경이 날카로워져 화를 잘 낸다. 37. 아무 이유 없이 머리가 아프다. 38. 온몸에 힘이 빠지고 축 처진다. 39. 얼굴이 화끈거리고 땀이 많이 난다. 40. 눈이 침침해지거나 시력이 급격히 떨어졌다. 공황장애 증상 1. 심장 박동이 빨라지는 것을 느끼는 것 2. 호흡곤란 또는 짧은 숨쉬기 3. 흉통 또는 가슴 통증 4. 어지러움 도는 현기증 5. 손과 발이 시간이 지나면 차가워질 수 있음 6. 땀이 많이 나는 것 7. 구토 또는 설사 8. 두려움 또는 패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