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이 제 말을 이해를 못해요. 제 표현방법이 잘못된 걸까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사람들이 제 말을 이해를 못해요. 제 표현방법이 잘못된 걸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Harper0420
·10달 전
저는 제가 느끼는걸 표현하는게 힘듭니다. 그래서 그냥 생각나는대로 막 내뱉는 스타일인데 말로도 못하면 동작으로 표현 합니다. 그리고 제 표현방식때문에 종종 사람들이 제 말을 이해를 못할 때가 있습니다. 제가 맛을 표현할 때 납작한 맛, 둥근 맛, 네모난 맛처럼 표현합니다. 그래서 사람들이 좀 이상하게 생각해요. 또 감정표현이 많이 힘든데 말로 못해서 행동으로 표현합니다. 근데 그마저도 전달이 잘 되질 않아요. 말로 표현해보라고하면 표현하지를 못해요. 그래서 주변 사람들이 "그래서 그게 뭔데! 그게 뭔데!"를 외치는 불상사가 생깁니다. 이런 상황을 피하기 위해 책이나 웹툰같은 미디어를 통해 감정표현법을 배웁니다. 예를 들어 좋아하는 사람을 보고 심장이 뛰는 장면이 나오면 "아~좋아하는 사람앞에서는 심장이 뛰는구나~"합니다. 근데 여기서도 문제점이 있습니다. 보통 사랑과 우정 둘 다 좋은 감정으로 표현을 하는데 그것 때문에 우정과 사랑을 구분 못합니다. 미디어를 통해 배웠기 때문입니다. 어릴 때도 똑같았어요. 유치원에 가는걸 진짜 싫어했는데 그게 무슨 감정인지, 왜 그런지를 몰라서 그냥 엄마랑 떨어지기 싫다고 했습니다. 어쩌다 이야기가 딴길로 샌 것같은데 하여튼 제가 어떻게 해야 더 표현을 잘하게 될까요?
스트레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댓글 2가 달렸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baristarules
· 10달 전
어린 아이들이 “싫어!”라고 말하며 땡깡을 피는 것처럼 보이는 이유가 자신이 느끼는 감정의 종류가 무엇인지 스스로도 정확하게 알지못하고 정의내릴 수 없이 때문에 아는 단어중에서 좋아한다의 반대인 싫어한다로 말해버리는 것이거든요. 살아가면서 다양한 표현과 조합을 배우게 되면서 싫어!안먹어!라는 말이 “원래 좋아하지만 지금은 좀 피곤하니까 다음기회에 먹었으면 좋겠다.” “지금은 배불러서 못먹겠다” “그 안에 있는 재료의 식감에 거부감이 든다.” “이 음식은 너무 매워서 먹을 수가 없다.” 같은 개인적인 의사표현을 할 수 있게 돼요. 의사 표현하는 것도 이런 상황에서 사회에서 타인들이 어떻게 말해야 하는지 관찰하고 모방하는 과정이 필요해요. 근데 어릴때야 어른들의 말을 따라해도 괜찮지만 나이가 좀 있으면.. 옆사람 말투가 적절한 것 같아보인다며 그대로 흉내내다간 정말 이상한 사람이 될 수 있으니까.. 드라마나 유튜브같은 영상을 보면서 계속 관찰하고 비슷한 상황에서 하는 괜찮은 표현들을 말해보면서 따라해보는 과정을 거치는 것도 괜찮을 것 같아요. 물론 주변에서 실제로 사용하는 표현도 기억해두는게 좋고요. 글로 대화가 적히게 되는 책과 웹툰은 문어체가 쓰여서 실제의 대화와 어휘가 좀 달라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Harper0420 (글쓴이)
· 10달 전
@baristarules 그렇구나...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