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삽니까?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왜 삽니까?
커피콩_레벨_아이콘hwhdjjd
·일 년 전
인간이 왜 존재해야하는지 그 가치를 모르겠습니다 존재하지않으면 여기에 있는 청년들처럼 고통받고 살지않을건데 말이죠 어른이 되어서도 풀리지않는 의문입니다 인간은 왜 존재합니까?
불면강박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5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서영근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일 년 전
마카님의 심리적 고통과 고뇌에 방향을 찾을 수 있는 질문이 필요하지 않을까요
#심리적고통과고뇌
#자기탐색이해통합
#내모나
#내가모르는나의모습
#심리코칭
소개글
안녕하십니까, 마카님? 심리코치 서영근 입니다.
📖 사연 요약
<인간은 왜 존재합니까?>라는 마카님의 짧은 말속에 마카님의 심리적 고통과 삶에 대한 고뇌가 전해집니다.
🔎 원인 분석
마카님처럼 삶의 이유에 대해 의문을 갖게 되는 경우는 되게 심리적 고통이 크기 때문인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질문을 <인간은 왜 존재합니까?>라고 할 경우는 답을 찾기 매우 어려울 것 같습니다 (혹은 어쩌면 불가능 할 수도 있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제가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는 인간은 어떤 이유를 갖고 존재하는 것이 아닌 지구 생물의 진화 과정에서 우연적으로 <인간으로 진화>해 왔기 때문이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인간에게 필요한 질문은 '왜' 대신에 '어떻게'가 아닐까요 즉, <인간은 어떻게 존재하는가?> 그리고 인간은 죽음이라는 실존적 한계가 있기에 삶의 '목적'이 필요한 존재이기도 한 것 같습니다 그런 관점에서는 <인간은 혹은 나는 어떤 목적으로 살 것인가?>라는 질문이 유용하지 않을까요?
마카님의 삶에 대한 심리적 고통과 고뇌가 느껴집니다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다 생각되시면 심리코치와 만나보실 것을 제언 드립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tkfudxkq4521
· 일 년 전
존재의 집중하지말고 현재 나 자신 그대로의 모습에 집중해보는건 어떨까요? 인간이란 존재보단 나는 누구고 나는 무엇이고 현재 무엇을 하고싶고 하고있는 건가 그런 생각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hwhdjjd (글쓴이)
· 일 년 전
@tkfudxkq4521 그것 또한 더 어려운 문제 아닐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tkfudxkq4521
· 일 년 전
@hwhdjjd 저는 그렇게 생각해요 미래는 안보이고 과거는 후회했다면 지금도 후회하고무서워하는 나 자신을보고 사랑해야하겠다고 저도 너무너무 무섭고 후회되는것이 많았어요 지금도 그래요 그렇지만 살아가다보면 내가 정말 하고싶은것 해보고싶은 것 찾게될거에요! 저도 5년동안 은둔형으로 살다가 조금씩 생활하면서 느끼게되었어요 한참동안 후회하고 무서워했지만 그래도 조금 걸어가보는것도 나쁘지 않구나를요 저도 평생 슬프고 슬플지 알았거든요 꼭 그렇지만은 않더라구요 힘내요 진심으로 응원해요 현재에 집중해봐요 다른건 내려놓고 이미 택시를 탔으니 어쩌겠어 라는 마음을 해보는건 어떨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hwhdjjd (글쓴이)
· 일 년 전
@tkfudxkq4521 고맙습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09032p
· 일 년 전
이게무슨짖입니까?ㅋㅋ 재밋는말씀^^ 세상에 여러사람들이 잇는데 그중에하나로 다양한인생이 되려고 존재하는거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