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 남자 아스퍼거증후군?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우울증|정신과]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성인 남자 아스퍼거증후군?
커피콩_레벨_아이콘봉이지렁
·일 년 전
몇일전 유튜브를보다가 성인남자 아스퍼거증후군이라는걸 알게되엇어요..그런사람의 상대한테는 카산드라증후군? 이라는게 많이 나온다고하더라고요..그걸보자마자 지금까지 5년동안 제가 힘들어햇던 이유와 모든 상황이 진짜 저랑 너무 닮아잇는거같아서 눈물이 핑나올정도였어요..이런 검사는 어디서하나요? 진짜 너무너무 힘들고 우울증도 굉장히 심각하다는 진단까지 받았습니다..
우울스트레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2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혜승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일 년 전
전문 도움을 받아 보세요.
#카산드라증후군
#감정박탈증후군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이혜승 상담사입니다. 만나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 사연 요약
5년 간 사귄 남자친구가 아스퍼거가 아닌가 의심하게 되셨군요. 아스퍼거인의 상대방이 갖게 되는 카산드라증후군, 즉 감정박탈증후군이 마치 마카님이 갖고 있는 어려움과 일치하는 것 같아 놀라게 되셨나 봅니다. 우울감과 심리적인 어려움을 많이 느끼고 계신 것 같아 저도 많이 안타깝네요.
🔎 원인 분석
남자친구가 아스퍼거가 있다고 느끼게 되신 건 아마도, 남자친구가 공감 능력이 떨어지고 사회적인 관계가 잘 되지 않나 봅니다. 상대방의 감정을 읽지 못하고 눈치가 없다거나, 자신만의 세계관에 갇혀 있는 느낌이라거나, 무슨 말을 해도 잘 이해하는 느낌이 안 든다거나, 같은 말을 여러 번 반복해도 변화되지 않는다거나 하는 특징을 갖고 있는지요? 그러다 보니 사귀는 내내 감정 소통이 안 되어 힘들거나 사랑 받는 느낌이 들지 않아 마음의 상처를 많이 겪으셨을 것으로 보입니다. 마카님... 그런 마음으로 어찌 5년이나 교제를 하셨을지요? 어쩌면 마카님은, 여러 번 말하면 남자친구가 달라지지 않을까, 조금은 공감 능력이 생기지 않을까 하는 기대를 하셨을 수도 있을 것 같아요. 또는 사회적 교류를 너무 못하고 사니 나라도 도와 줘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으로 떠나지 못하고 살아 오셨을 수도 있을 것 같아요. 그러다 보니 마카님도 우울증까지 얻을 정도로 자존감도 떨어지고 지치신 상태가 아닐까 싶네요.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 우선은 남자친구가 아스퍼거인지, 아니면 그냥 공감 능력이 떨어지는 사람인지, 혹은 기타의 진단이 내려질 만한 어려움이 있는 사람인지 등은 남자친구가 직접 정신의학과를 방문하여 몇 가지 검사를 통해 진단을 받아 봐야 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그와는 별개로, 마카님도 우울증을 겪고 있다면 정신과나 상담의 도움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5년이라는 긴 시간 동안 마카님의 심리적인 어려움이 너무 크셨을 것 같아 많은 염려가 되네요.
짧은 글만으로 조언을 드리려니 한계가 있음을 양해 부탁 드려요. 상담에서는 마카님의 어려움을 충분히 들어 드리고, 함께 해결 방안을 만들어 가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건강하세요 마카님~
커피콩_레벨_아이콘
yyxxc
· 일 년 전
정말 정말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아프신 이유를 아셔서요. 저 역시 아프지만 ,이유를 몰라 어디에 묻기도 병원엘 가도 찾기도 힘들었었습니다. ..저 역시 답답하고 힘들더군요. 내가 힘든 게 사실 아닐지도 모른다는 의구심들과 그럼 지금 이 감정들과 행동은 뭐지 ?싶은 불안감은...참 더 없이 복잡하고 많이 힘들었던 기억이 납니다. 마음의 병을 알았으니 해결할수 있다는 안도감이 드디어 찾아 왔을 땐 숨이 트이고 희망이 오더랍니다. 그걸 먼저 깨달으셨단것만 해도 장하시고 넘 고생하신 것 같아요. 이곳저곳 ...계속해서 방문해 ㄴ보시면서 내 감정들에 해결방법을 의사들과 함께 나아가셨으면 좋겠습니다. 분명 좋은 결과가 있으실 겁니다. 너무 불안해하지 마셔요, 마음이 아픈데엔 꼭 해결 방법들이 있으실겁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Cassandraa
· 3달 전
저도... 이걸로 심각한 우울증을 앓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 상대에게 내 지금의 정신아픔이 이때문이라고 말을 할수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