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있는 시간이 두려워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연인|외로움]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혼자있는 시간이 두려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tjswls
·일 년 전
연애를 쉬어본적이 거의 없는 제가 현재 남자친구와 헤어진지 5개월이 되었습니다 지난 연애를 돌이켜 생각해보면 남자친구를 사귈때는 혼자있는 시간이 너무 좋고 오히려 혼자일때가 편할 것 같다고 생각했을때가 참 많았는데 막상 혼자서 되면 정말 외롭고 힘이 들어요.. 헤어지면 바로 다른 남자를 만나고 또 헤어지면 바로 다른 남자를 만나고를 반복했는데 지금은 헤어진 남자친구를 못 잊고 만나기가 두려워서 남자를 안만나고 있긴 하지만 남자없이 못사는 여자 같아서 이런 시간들이 필요하겠다 싶어서 안만나고 있습니다 남자친구를 만날때는 외로움을 많이 타는 사람인지 몰랐는데 굉장히 외롭고 우울감이 심해지네요.. 저는 정말 남자없이 못사는 사람일까요
조울우울불안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김숙자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일 년 전
마카님은 혼자 있지 못하는 자신에 대해 어떻게 느끼시나요?
#불안
#우울
#조울
#의존과독립사이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까페 상담사 김숙자입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은 남자친구와 헤어진 지 5개월이 되셨군요. 헤어지면 바로 다른 남자를 만나곤 했는데 지금은 헤어진 남자친구를 못 잊고 있는데다 남자없이 혼자 지내는 시간이 필요한 것 같아 혼자 지내고 있다고 하셨습니다. 외롭고 우울감이 심해져서 글을 남기셨네요.
🔎 원인 분석
연애를 쉬어본 적이 거의 없는 마카님은 연인관계에서 느끼는 친밀함, 유대감이 중요한 분인 것 같습니다. 이전의 마카님 관계패턴과 달리 혼자 있는 시간들을 보내면서 전 남자친구에 대한 그리움이 커지고, 자신만의 고유한 외로움, 우울감을 느끼게 되는 것 같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이전과는 다른 선택을 하신 마카님, 헤어진 상황이나 이유는 알 수 없지만 전 남자친구를 잊지 못하는 이유가 있을 것 같아요. 남자친구의 존재가 마카님에게 어떤 부분이 특별했는지 돌아보면서 점점 아쉽고 그리운 마음이 드는 것 같습니다. 한편으론 그런 그리움 덕분에 과거의 패턴대로 다른 사람을 바로 만나지 않고 자신을 마주하는 시간을 보내고 있네요. 이 부분에서 마카님의 변화와 성장이 느껴집니다. 마카님은 혼자 있기 어려운 자신에 대해 어떻게 느끼시나요? 연애할 때는 혼자 있고 싶지만 막상 혼자서 있으면 외롭고 힘들다고 하셨네요. 타인에게 친밀하게 의존하고 싶은 욕구와 독립적인 자기를 유지하고 싶은 마음, 모두 다 그럴 수 있습니다. 정서적 유대와 소통이 중요한 가치관이라면 연애를 쉬는 기간이 힘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신의 공간과 영역이 중요하다면 혼자 있는 시간이 더 필요하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혼자 있기 어려워하고 외로움, 우울감을 느끼는 자신을 이상하게 받아들이지 않으셨으면 좋겠어요. ‘아 내가 지금 외로움을 많이 타네’하고 어떤 판단 없이 바라보시면 좋겠어요. 외로워서가 아니라 자신의 마음과 생각이 정리된 후 결심이 들 때, 남자친구에게 대한 감정을 전달해보면 좋겠습니다.
연인관계에서의 거리두기와 경계세우기는 쉽지 않은 부분입니다. 상담을 통해 자신을 수용하고 이해하면 더 건강한 연애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우울감과 외로움이 반복되면서 일상생활을 유지하기 어렵다면 약물치료도 권해드려요. 마카님을 응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