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 암진단 후 불안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스트레스|불안]
알림
black-line
20대 암진단 후 불안
커피콩_레벨_아이콘졸업하장
·2년 전
안녕하세요, 올해 20대 후반인 대학원생입니다. 그 누구보다 열심히 그리고 또 평범하게 학교생활하면서 지내던 저는 3월 초 한순간에 ***암 환우로 되었습니다. 진단부터 수술까지 한달 좀 지난 지금, 왜 내가 암에 걸리게 되었을까 내가 무엇을 잘못했을까 하는 부정적인 생각과 슬픔의 과정을 거치고 나서 요즘은 앞으로의 치료와 저의 미래에 대한 불안감 때문에 멍을 때리는 시간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주변 친구들과 학교에 알리지 않아 아직도 교수님을 뵙고 수업을 나가는 예전과 같은 생활을 하고 있지만 집에 혼자 있을때면 아직도 꿈만 같고 그러네요.. 앞으로 졸업은 무사히 할 수 있을지, 취업 그리고 연애 또 결혼은 할 수 있을지 걱정이 되고 또 내가 암을 겪었다는 사실로 인해 혹시나 치료가 끝나고 재발은 되지 않을지 하는 불안감에 머리가 아플 지경입니다.. 일어나지 않은 일에 대한 걱정은 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을 알면서도 불안한 생각과 걱정을 멈출수가 없습니다. 한달사이에 갑자기 큰 일을 겪어서 그런지 제 성격도 바뀐 것 같고, 좋은 쪽으로 생각을 하려고 해도 여러모로 마음이 많이 힘드네요..ㅜ 예전과 같이 긍정적이고 밝게 살*** 수 있게 조언 좀 부탁드립니다!
불안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2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정광희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2년 전
지금의 힘든 마음은 당연한 감정입니다.
#불안
#우울
#스트레스
#두려움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전문 상담사 정광희입니다.
사연 요약
20대의 꽃다운 나이에 유방암을 진단받으셨군요. 아이고…. 참… 젊은 나이에 커다란 고통을 경험하시게 되어 정말 유감입니다. 암으로 인해 세상에 대한 원망과 분노, 미래에 대한 걱정, 내 처지에 대한 슬픔, 병이 다시 재발하지 않을까에 대한 두려움 등 다양한 생각과 감정들이 마카님을 괴롭히고 있는 것으로 이해돼요. 같은 질병은 아니지만, 저 역시 작년에 갑작스러운 심장 수술을 받고 세상이 무너지는 경험을 했기에 마카님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어드리고 싶어 이렇게 글을 남깁니다.
원인 분석
암을 진단받은 상황은 지금의 마카님을 힘들게 만드는 주요 스트레스 원인이지요. 이것만으로도 굉장히 억울하고, 슬프고, 커다란 불안감을 가져다주는 일입니다. 그러나 마카님을 더욱 힘들게 만드는 건, ‘앞으로도 또 나에게 불행한 일이 생길지도 몰라’와 같은 두려움과 더불어 이를 억누르려고 하는 것이 마카님을 더욱 힘들게 만드는 것으로 이해돼요.
해결방안
그동안 관계에서 왜 상대에게 맞춰 왔는지 그 이유에 대해 먼저 고민을 해보면 좋겠어요. 위에서 얘기한 것처럼 관계가 너무 중요해서, 혹은 갈등이 벌어지는 것이 싫어서 일수도 있죠. 그렇다면 그에 대한 이유도 있을 거에요. 화를 낼만한 상황에서도 화를 내지 않고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더 우선이 될 수 밖에 없었던 이유는 무엇이었나요? 갈등이 일어나는 것이 나에게는 왜 어렵게 느껴졌을까요? 다른 이유가 있을 수도 있겠죠. 지금까지 마카님의 입을 막아왔던 것이 무엇인지 생각을 해보면 좋겠어요. 그래야 그것을 떼어낼 수 있으니까요. 거절을 하거나 분노 감정을 표현하는 것은 마카님 뿐만 아니라 대부분 어렵게 느끼는 것 같아요. 저 역시도 그렇거든요. 특히나 화가 났을 때 이를 표현하기 어려운 것은 이 감정이 부정적으로만 느껴져서 그런 것 같아요.
전문가 댓글 아이콘
마인드카페 앱에서 확인 가능해요
마인드카페 앱에서 국내 최고 전문가의 답변을 확인해보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tltprl
· 2년 전
마카님, 갑자기 안 좋은 소식을 접하게 되어 많이 당황하고, 놀랐을 것 같습니다. 그러나 모든 일에는 늘 해결점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치료를 받으시면서 정신적으로 힘드시면 전문적인 도움도 꼭 받으시면 좋겠습니다. 응원하겠습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졸업하장 (글쓴이)
· 2년 전
@tltprl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